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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해설교 방법론

예림의집 2017. 10. 28. 14:50

강해설교 방법론

 

 

1.강해설교의 정의 

 

강해설교를 정의함에 있어서 종교적 담화단편적인 단어의 나열단순한 석의관주식 설교는 강해설교가 아니다강해설교는 주어진 성경본문을 문자적문법적역사적 방법에 의하여 해석하며 일정한 조직 하에 현대의 청중에게 적용시키는 설교이다즉 강해설교는 본문을 중심으로 한 해석논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조직그리고 적용을 다루는 설교를 말한다

강해설교는 본문을 택해서 그 속에 대지를 찾는 본문 강해설교주제와 제목을 정한 후 설교를 구성하는 제목강해설교인물의 흐름을 취급해 강해하는 전기 강해설교가 있다

 

2.강해설교의 장점과 단점 

 

강해설교의 장점은 설교에 신적 권위를 부여한다는 것과 설교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 전체를 설교하게 한다는 점이 있다그래서 영적 편식증에 걸리지 않게 한다또한 설교 자료가 무궁무진하여 다루기 힘든 문제를 원만하게 풀 수 있고 설교자와 교인 모두를 하나님의 말씀에 깊이 잠기게 한다그러므로 강해설교는 교회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강해설교의 단점은 연구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것과 시리즈로 설교할 경우 자칫하면 청중에게 권태감을 주기 쉽다는 것이다

 

3.본론작성의 단계 

강해설교의 단계는 6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단일한 사고 단위를 갖고 있는 본문을 선택해야한다설교는 한 번에 한 가지 문제만 취급해야지 한 가지 이상의 문제를 취급하여선 안 된다.

 

둘째, 중심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본문을 여러 번 읽고 묵상한 후 본문이 가르치는 핵심적인 내용을 보편적 진리의 형태로 표현해야한다특히 중심내용을 먼저 잠정적으로 설정하고 그것이 본문과 연관이 잘 안되면 과감한 수정이 따라야한다

 

셋째, 본문연구에 들어간다본문을 보다 깊이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해야한다그러므로 다른 참고서도 필요한데 여러 종류의 성경과성구사전, 3-4권의 주석사전그리고 성서배경연구에 관한 책들이 준비되고 사용되어야한다이렇게 준비된 자료와 함께 본문의 문맥을 연구해야한다즉 본문의 앞뒤 문맥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야하며 나무를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기 위해 본문이 포함된 성서를 전체 다 읽어야한다.

다음으로문자적으로 연구해야하는데 이것은 우화적 해석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우화주의로 인해 저자가 갖고 있던 의도와는 다를 영적의미만을 찾게 되기 때문이다본문에 쓰인 단어를 연구분석해야하는 것이다.

문자적 연구 해석이 끝나면 문법과 구문을 연구해야한다이것은 이해하지 못하는 성경 구절에 대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며 본문의 새로운 이해나 올바른 이해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연구해야하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의 지침이 필요하다.

문화적 제약을 받는 경우 그 형태는 변경하여 그에 상응하는 현대적 형태로 바꾸어 표현 할 수 있으나 그러한 표현이 가르치는 원리는 불변한다.

어떤 표현이 문화적 제약을 반영한다 해도 그것이 불변하는 하나님의 성품에 근거 하고 있다면 그것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되어야한다.

문화적 표현이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관련되어 있을 경우 그것은 영속적이다.

이방인의 관습으로 하나님의 도덕적 성품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신·구약에서 금지된 것은 지금도 여전히 금지 된다.

역사 문화와는 관련되어있지만 하나님의 성품과는 관련되지 않은 명령은 그 적용에 있어서 융통성이 있을 수 있다.

가르침이나 명령을 본문에 취급된 데로 취급해야한다

 

넷째, 청중의 필요를 발견하고 그에 맞는 설교의 목적을 결정해야한다설교자가 그의 청중과 그들의 필요를 더 잘 알면 알수록 그의 설교는 청중에게 더 잘 적응될 수 있는 것이다.

설교자가 분석해야 할 것은 청중의 규모예배의 종류집회장소분위기청중의 연령층사회적 신분지적 능력과 수준신앙상태와 청중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물으면서 설교의 목적을 결정한다목적은 설교의 결과로서 청중에게 일어나길 바라는 변화로설명과 설득을 통해 믿게 하고 행동촉구를 주기위해 필요하다

 

다섯째, 본론의 전개방법 

성경의 중요 교리와 진리를 청중에게 이해시키려고 할 때 사용되는 설명식 방식그리고 증명해나가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는 증명식 방식서론이나 첫째 대지에 원리를 제시하고 나머지 대지에는 그 원리를 하나씩 적용시켜 나가는 원리 적용식 방식서사문학에 사용되는 귀납법적 구성법연역적 구성법이 있다그 외 변증법적 구성법원인 결과식 구성법질의 응답식 구성법몇 가지 방식을 결합하는 방법이 있다

 

여섯째, 아우트라인의 구성 

이것의 목적은 건축물의 청사진처럼 설교의 윤곽을 세우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설교의 통일성을 주어 설교자가 횡설수설하지 않기 위함이요또 설교를 명쾌하게 해주어 청중이 설교의 흐름을 잘 따를 수 있게 해준다그리고 설교자에게 각 부분 상호간의 관계를 한 눈으로 알게 해주며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을 알게 해준다마지막으로 설교 준비 시 더 연구해야할 부분을 알게 해준다.

아우트라인의 작성의 원칙은 각 대지와 소지소 소지는 한 가지 내용이 포함되도록 해야 하고 한 대지는 다른 대지와 구별 되어야 한다그리고 같은 형태의 표현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해야한다뿐만 아니라 일관성도 있어야 한다또한설교에서 모든 부분이 다 동일하게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대지가 되고 대지를 뒷받침 해주는 부분은 소지가 되어야 한다.

설교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은 과감히 잘라 버리고설교는 간단명료해야 하며한 대지에서 다음 대지로 또는 한 소지에서 다음 소지로 넘어갈 때경과 구를 사용해야 하며 경과구는 괄호 안에 묶어서 표시해야한다.

경과 구는 크게 분류하면 세 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다첫째앞에서 이미 말한 것에 새로운 것을 덧붙이는 부가적 형태 둘째이미 취급한 내용이나 주장으로 부터 어떤 논리적 결과나 원리 같은 것을 추출해 낼 때 사용하는 추론적 형태 셋째앞에서 취급한 내용과 반대되는 것을 도입할 때 사용하는 대립적 형태 등이다

 

4.적 용 

적용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청중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어 그가 메시지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적용이 없는 설교는 강연이나 연설이나 석의는 될지언정 설교는 될 수 없다

적용의 원리 

적용은 어떠한 경우이든 항상 본문의 가르침과 일치해야 한다뿐만 아니라 구체적이어야 한다또한 청중의 필요에 부응해야 하고 사용하는 용어에 주의해야 한다마지막으로 적용은 청중 전체를 위해야 한다

적용의 시기 

적용의시기는 메시지의 내용이나 설교의 구성방법에 따라 차이가 날수 있지만 영적 진리가 선포 될 때마다 하는 것이 좋다또한 각 대지 또는 소지 끝 부분마다 하는 것도 좋다때로는 유보시켜 두었다가 설교의 맨 마지막에 하는 것도 좋다

적용의 형태 

직접 적용과 간접 적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직접 적용은 청중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으로서 권고와 질문 형태 그리고 과장법을 사용함으로 직접 적용 할 수 있다.

간접 적용은 청중이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은근히 암시적으로 제시하여 청중 스스로가 성령의 도움을 통해 메시지를 자기 자신에게 적용시키도록 하는 방법이다그러므로 간접적용의 형태는 예화와 몇 가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는 선다형과 간증의 형태가 있다간증은 설교자가 자기 자신의 어떤 체험이나 결정을 청중들에게 말함으로 청중이 스스로 올바른 신앙의 결단을 내리도록 촉구하는 것이다설교자는 그의 청중의 수준을 잘 알고 효과적인 방법을 강구해야한다. 

 

5.보조 자료 

보조 자료란 설교를 보다 명쾌하고 흥미 있고 이해하기 쉽게 하기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자료들을 통칭한다. 

 

보조 자료의 가치 

설교에서 보조 자료는 왜 사용되어야 하며 어떤 도움을 주는가첫째보조 자료는 설교를 명쾌하게 해준다둘째보조 자료는 청중의 흥미를 돋우어 준다설교자는 청중의 집중력에 한계가 있음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셋째보조 자료는 진리를 생생하고 실감나게 해준다넷째보조 자료는 진리를 기억하게 해준다그러므로 선포하는 진리와 그 진리를 보다 분명하게 하기위해 사용하는 예화는 통하여야 한다

보조 자료 사용의 원칙 

설교에서 보조 자료의 위치는 중요하다 그래서 사용하는 원칙이 필요하다첫째보조 자료는 핵심적 진리에 대한 보조 역할만을 해야 한다둘째사용할 때 적절해야 한다셋째분명해야한다넷째보조 자료는 믿을 만해야한다 현실성이 너무 없으면 예화로서 적합하지 않다또한 남의 것을 나의 것인 양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마지막으로보조 자료는 길이가 적절해야한다

보조 자료의 종류 

보조 자료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째예화가 있다이것은 가상적 예화사실적 예화가 있다둘째통계 자료가 있다이 통계자료의 사용에서 유의해야할 사항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개략적 수치만 언급하는 것이 좋다그리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통계자료를 제시하지 말아야 한다또한 통계자료를 제시할 때는 그것의 뜻까지 제시해주어야 한다마지막으로 통계자료는 신빙성과 정확도가 있어야 한다셋째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사용하는 인용으로 이것은 설교자가 하고 싶은 말을 저자가 적절히 표현했을 때 또 저자의 권위 때문에 사용하게 된다인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인용의 소재를 밝혀야 하고 간결해야 한다그리고 저자의 권위 때문에 사용하면 그 저자가 존경받는 인물이어야 한다그러나 더욱 주의 해야 할 것은 한 설교에 너무 많은 인용을 해서는 안 된다.네째설명으로 본문의 단어나 구를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말하는 것을 말한다마지막으로유사어 반복이 있는데 이것은 동일한 내용을 다른 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보조 자료의 원천

좋은 보조 자료는 어디서 얻을 수 있는가먼저 성경을 들 수 있다설교자는 보조 자료의 보고로서의 성경을 무시하면 안 된다둘째설교자는 독서하는 가운데 예화를 찾아 모아야 한다그리고 예화집을 사용하고 설교자 자신의 개인적 체험도 훌륭한 자료가 된다그러나 너무 지나치면 안 좋다마지막으로신문 잡지·식물자연법칙 등을 관찰하는 것도 유익할 것이며 상상도 해 봄직하다

 

6. 서론과 결론 

실제로 설교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서론은 맨 나중에 작성하는 것이 보통이다왜냐하면 서론을 미리 만들어 놓으면 서론에 맞추기 위해서 본문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서론의 목적

설교에서 서론은 왜 필요한가서론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서론은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존재한다둘째서론은 청중이 왜 이 설교를 들어야하는가를 보여주기 위해서 필요하다셋째서론은 설교자가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청중들에게 본론을 맞이할 준비를 시키기 위해서 존재한다.

좋은 서론의 특징

좋은 서론이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의 특징이 필요한데 길이가 적절해고설교에 적절하게 통일도어야 하며서론을 전개하면서 변명을 대지 말아야하고 너무 많은 것을 약속하지 말아야한다좋은 서론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한다매 설교마다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말라!

서론의 유형

서론을 시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야기예기치 않는 언명인용질문본론에 대한 배경설명 등이 있다그리고 비교나 비유로 또 최근의 뉴스로 시작하는 것도 좋다즉 설교자는 가능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설교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론은 설교의 총결산이다 서론에서 시작되어 본론에 이르는 흐름을 최종적으로 안착시키는 것이다.

결론의 목적

설교에서 왜 결론이 필요한가첫째결론은 설교를 요약 정리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둘째결론은 청중의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 필요하다.

좋은 결론의 특징

좋은 결론은 적절해야 한다즉 본론에서부터 자연스럽게 흘러 나와야 한다또한 간결하고 단순해야하고 개인적으로 적용 되어야하며 변명이나 구걸하지 말아야한다.

결론의 유형

결론의 종류는 많다그 중에 요약 반복의 형태와 호소의 형태예화로 마치는 형태적절한 성경구절이나 남의 말의 인용적절한 질문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다. 

7.전 달

설교자가 설교를 만드는 중요한 이유는 강단에서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설교를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다가장 바람직한 설교는 훌륭한 내용과 함께 효과적인 전달이 있어야한다.

 

언어적 측면

어떻게 하면 음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느냐일단설교 당일 일찍 일어나라그래야 몸도 풀리고혀도 풀리고마음도 준비되게 된다음의 고저로 단조로움을 피해야 한다말을 너무 빨리하거나 너무 느리게 하면 안 된다빠르면 조급해 보이고느리면 확신이 없어 보인다적절한 시기에 설교를 잠깐 중단하고 쉬는 것은 어떤 강력한 언어보다도 설교자의 감정이나 의향을 더 잘 표현해 준다그 외에도 설교자는 문장의 끝을 떨어 뜨려도 안 되고 어휘선택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또 문법에 맞는 표현을 쓰도록 노력해야한다.

비언어적 측면

복장과 외모는 장소나 분위기와 잘 어울려야 한다몸과 손의 움직임에 있어서 설교 시 효과적인 동작을 연구하여 사용하라이것은 자연스러워야 하고 다양해야 하며 적절해야 하고 청중의 규모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그리고 분명해야 한다무엇보다 설교자는 반드시 청중을 직시해야한다그러므로 설교문의 숙지가 매우 중요하다.

전달의 방식

첫째, 원고를 낭독해 읽어주는 방법이다이것은 설교자에게 안도감을 주며 설교자가 전하려고 한 내용을 정확히 전할 수 있고 설교자에게 좋은 훈련이 된다이 방법의 단점은 원고에 집착하다가 청중에게 시선을 주지 못하고 청중으로부터 불신감을 살 수 있지만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방법도 효과적이다.

둘째, 설교자가 원고를 완전히 숙지한 다음 암기해서 설교하는 것이다이것의 장점은 원고 낭독보다 눈의 접촉이나 표현이 자유롭고 세련되어 보인다그러나 설교자 또한 인간이기에 실수하거나 원고의 내용을 잊어버릴 수가 있다그러므로 암기형 설교를 하더라도 간단한 주제나 제목 정도는 정리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셋째, 즉석으로 특별한 준비도 없이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데로 하는 설교 방식이다대중예배 설교에는 추천하고 싶지 않으나 어찌 설교가 정해진 시간에만 있겠는가설교자는 이를 위해서 평소에 많은 성경구절을 암송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메모형으로 설교의 내용을 다 기록 하는 것이 아니라 설교하고자 하는 바를 메모 형식으로 만들어서 실제 설교할 때 메모한 것을 토대로 설교하는 것이다이 방법은 설교자가 하고자 하는 말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고 전달방식이 자유로우며 내용에서 다소 융통성이 있을 수 있다.

 

우리가 목사가 된 이유는 주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이다그 방편 중 으뜸이 바로 설교이다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상황과 여건 속에서도 주님을 말씀을 바로 전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해야 할 것이다.

 

박재준 목사님 요청으로 나름대로 강해설교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변변치 못한 이 글이 우리 형님 목사님들에 사역에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사랑하고 축복합니다주 안에서 언제나 건강하시고행복하시길 소망합니다!”

 

2017년 10월 28일 서울에서… 김정민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