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목회신학의 성경적 기초③

예림의집 2018. 4. 16. 21:25

목회신학의 성경적 기초③


하나님의 사역뿐 아니라 구약성경의 인물들의 목회사역에도 목회신학의 기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세를 위시하여 사무엘, 다윗, 예레미야, 느헤미야, 호세아, 하박국, 아모스 등의 사역은 오늘날의 목회신학의 전형을 보여줍니다. 특히 이들은 격변하는 시대상황 속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한 영적인 지도자들이었습니다. 특히 이들은 격변하는 시대상황 속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한 영적 지도자들이었습니다. 즉 성경적 상황화의 목회적 실천가들이었다는 말입니다. 그들의 모든 사역은 하나님의 사역에서부터 시작되고 또 파상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한결같이 뚜렷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이 수행했던 목회지도력은 하나님의 부르심 및 그분과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을 인도해 낸 광에에서의 모세, 어릴적 성전에서 길리워졌던 사무엘, 성전에 대한 사모함에 가득한 다윗 등이 모두 그러했다. 나아가 하나님의 종들은 그들의 목회사역의 과업이 하나님의 말씀을 알리고 그분의 영원한 요구사항들을 가리켜 보여준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특별히 예레미야, 느헤미야, 호세아, 하박국, 아모스와 같은 선지자들에게서 나타나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없이 선포하고 알렸습니다.물론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세속적인 방식에서도 자유로이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동시에 하나님의 계시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종들은 모두가 한결같이 기도를 강조할 뿐 아니라 그들 자신이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또한 그들의 사역들을 보면 어떤 사역도 하나님의 은혜에 기초하지 않는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모세도, 다윗도, 인간적인 약점이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사무엘, 다윗과 같이 가정목회의 실패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하나님께 쓰임받은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사역은 결코 완전하지 못했습니다. 다시 말해 아무리 탁월한 개성과 장점을 지닌 사역자라 할지라도 그것이 완전한 목회의 이상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이스라엘의 완전한 목회자입니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실천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배: 성령이여!  (0) 2019.09.02
종교다원주의란 무엇인가?③  (0) 2018.05.24
목회신학의 성경적 기초②  (0) 2018.03.29
강해설교 방법론   (0) 2017.10.28
목회신학의 성경적 기초   (0) 2017.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