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
필자는 이제부터 구속에 대한 성령의 역사를 논하겠다. 소요리문답 제 29문은 “우리를 어떻게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에 참여하시게 합니까?”라고 묻고,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에 참여하게 하시는 것은 그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구속을 효력 있게 적용시키시기 때문입니다.”라고 답한다. 이어서 제 30문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하셨습니까?”라고 물으며,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사신 구속을 우리에게 적용하시는 것은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시고 효력 있는 부르심으로써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는 것입니다.”라고 답한다.
소요리문답에서 성부와 성자에 대한 기록이 많으나 성령에 대하여는 별로 없으며, 성령의 역사에 대하여는 구속과 연관시켜 말하고 있다. 범죄 한 인간은 사망에 이를 수밖에 없으나 그리스도께서 낮아지시고 높아지심으로 우리들을 위한 구속 사업을 성취하셨다. 그러나 우리들이 어떻게 그 구속에 참여할 수 있으며 또 하나님께서 무슨 방법으로 하여금 우리로 그리스도의 예비하신 구속에 참여하게 하셨는가? 이에 대해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 29문과 30문에서 두 가지 사실을 답하고 있다. 하나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속”으로 사신 것과 다른 하나는 “성령이 우리 안에 믿음을 일으키사 이 구속을 효력 있게 하신다.”는 것이다.
성령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우리에게 적용시키시는 분이시다. 성령은 단순한 어떤 힘이나 능력이 아니라 인격이시다. 성령은 삼위일체의 제 3위 하나님으로서 삼위의 하나님은 본체와 본질이 동일하시고 능력과 영광이 동등하시다. 우리가 구속에 참여하는 방법은 성령의 역사에 의해서 되어진다. 즉 우리들은 성령의 역사로써 그리스도께서 마련하여 두신 구속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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