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하는 공동체②
예를 들면 신명기 6:20-25에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명하신 증거와 말씀과 규례와 법도가 무슨 뜻이뇨 하거든 너는 내 아들에게 이르기를 우리가 옛적에 애굽에서 바로의 종이 되었더니 여호와께서 권능의 손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니 곧 여호와께서 우리의 목전에서 크고 두려운 이적과 기사를 애굽과 바로와 그의 온 집에 베푸시고..." 그리고 신명기 26:5-9, "너는 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아뢰기를 내 조상은 방랑하는 아람 사람으로서 애굽에 내려가 거기에서 소수로 거류하였더니 거기에서 크고 강하고 번성한 민족이 되었는데..."에서도 동일한 의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에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기억하고 그 하나님을 잊지 않고 살아가야 할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웨스터호프(Westerhoff)는 「우리의 자녀들이 신앙을 가질 것인가?」라는 저서에서 오늘의 교회교육 현장에서 신앙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예배야말로 신앙을 지탱시켜주고 세대에서 세대로 신앙을 전달하는 중요한 자리임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만일 예배가 그리스도인의 삶의 초점이라면 예배는 마땅히 기독교교육에 있어서도 초점이 되어야 한다."
따러서 예배의식은 공동체로 하여금 하나님과 신앙관계를 단순히 표현하는 데 그치지 앟고, 그것을 심화시키고 촉진시키는 교육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가 교회의 핵심요소라는 사실은 곧 예배행위가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교회공동체는 예배의 공동체이며 교육의 공동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교회의 예배와 모임 그리고 행사는 교육적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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