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의 필요성
➀인간은 정치적 동물
➁행정의 증가
-도시화로 교회의 대중화로 정치 행정이 증가하게 되었다.
➂목회 리더십
*목회권(교회권)이 실재로 사용해야 하고 시스템화 되어서 적절하게 교회 안에서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것인가가 대두됨
-리차드 리버
➃대외적인 미션
-교회주의는 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무교회주의 등은 문제가 있다.
-세계를 변혁하고 세상과 함께 교류하는 것
-정치와 행정을 빼 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➄업무(사역)의 적절한 수행(실천)
-말씀과 성례만을 가지고 목회가 될 수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역동성고 다양성이 공존하기 때문에 이를 조절하고 이끌어가고 결정해야 한다.
*신학적 기초
➀계시성
-교회정치는 adiaphora(신학적 중립 지대)가 아니다.
-성경에서 지시하고 있다.
-구약의 하나님의 행동, 신약의 하나님의 행동, 오늘날의 하나님의 행동이 세 가지가 통제된 연속체이다.
-그 당시만 유효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친다.
-성전 짓는 것이 두 번 반복해서 나오는 이유(중요하니까).
*불변성과 가변성의 문제
-케리그마적 선포 강조(분당중앙교회의 갈등: 위원회 제도)
-권사제도: 권사는 직분이 아니다. 그러나 목회에서는 권사님은 달로 급으로 보아야 한다.
➁인간의 불완전성
-죄론: 인간이 아무리 성숙해도 완벽해질 수 없다.
-머레이: 결정적 성화론(순간 성화론)의 주장은 소수의 견해이다. 우리는 점진적 성화이다.
-민 11-16장: 불만 불평이 갈수록 커져감. 나중에는 미리암, 아론 사건까지 이름.
-하나님의 은혜 체험과 나의 믿음은 정비례가 아니다.
-하나님이 시스템을 만들어 버려서 인간의 대적에 대응함(하나님의 대응 방식)
➂개인과 공동체의 균형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가? 기인인가 공동체인가?
-창 4장: 에노스 교회(최초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진리가 개인이 생각하는 것인가? 공동체가 생각하는 것인가? 인류 역사의 계속적인 싸움이 되었다.
-플라톤은 절대로 공동체는 진리가 없다고 보았다. 철인 개인 한 명이 진리를 말할 수 있다 주장. 독재 위험.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는 여러 사람의 토론에서 나온다고 보았다.
-칼빈은 중도: 당회, 국회, 대의제도
➃교회들의 연합성
-교회는 하나다.
-지교회(支敎會): 지역 관계상 나누어서 예배드리는.
➄목회는 질서 속에서 이루어진다.
-Order-praxis의 중요성
-칼빈: Oikodomics(교회 양육학): 양들을 돌보기만 하면 절대로 교회를 지키지 못한다.
-거시목회의 필요성
-교회를 보존하는 것은 살(돌봄)이 아니라 뼈(교리+정치)이다.
-율법의 완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질서가 매우 중요하다.
-잠언(箴言): 현숙한 여인
*총론
서문:
➀1907년 제 1회 동노회(최초의 헌법)
➁1917년 제 6회 총회(최초로 웨민헌법을 수정하여 체택함)
-장로는 교회의 대표
➂1932년 1차 개정(1929년 공포)
-18회 총회
➃1934년 2차 개정
-23회 총회
➄1955년 3차
-40회 총회
➅1962년 4차
-47회 총회
➆1963년 5차
-통합 분열
-48회
➇1965년 6차
-50회
⑧1966 7차
-51회
⑨1969년 8차
-54회
⑩1992 9차
-77회
⑪2000 10차
-85회
*의식(두 가지 의미)
①예배모범
②예배서(의식서)
*정치제도(정체)
-통치 방법, 다스리는 방법
-Po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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