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구약의 사본

예림의집 2016. 11. 12. 14:57

구약의 사본
1 성경 원본 상실 이유
원본: 정보가 거의 전무- 구약원본 기록 후 오래지 않아 소실된 것으로 추측.

(1) 신앙적 이유
성경 원본을 그것의 내용보다 중시하므로 우상화하거나 숭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예1) 지금 사본도 거의 우상화 수준이다.
예2) 법궤: 삼상4:5 - 이스라엘이 범죄함으로 하나님이 블레셋을 통해 징계,
이스라엘은 회개없이 법궤에서 실로에서 옮겨옴
법궤를 앞세워 전투에 임함 - 대패하고 법궤 탈취 당함
※ 법궤의 교훈
a.법궤 우상화 금지의 교훈
b. 하나님의 임재 없는 법궤의 무용성의 교훈
c. 회개 없는 전투의 무의미성의 교훈
→ 하나님은 회개를 요구하셨기 때문이다.

※ 모세의 시체 ‘그가 그를 장사하였더라.’ 여기서 첫 ‘그’는 하나님의 사자이다.

(2) 교훈적 이유
a. 외형(도구,양피)보다는 내용이 중요하고 형식보다는 말씀의 내용이 중요하다
예) ‘모세가 책에 기록하기를 마치고’,‘ 여호수아 모세가 쓴 이 책을 기준으로’
b. 사본 권위를 인식하라: 사본만으로 계시 내용을 믿는 신앙을 교훈하기 위함이 었다.
예) 영감된 기록이라함은 원본만 해당된다.

※소실과정
a. 당시의 습관: 성문서를 지극히 중요시했던 당시의 관습에 기인한 것이라 추측. 거룩한 문서가 일부라도 훼손되었을 때 그 내용이 오독,와전되지 않도록 영구적으로 폐기시키는 습성이 있음.
예)하나님 이름은 읽지 않느다. 그래서 내재된 음가가 소실된다. 모음 표기를 하지 않았다.יהוה
여호와는 아도나이의 음이 변한 것이다.
김개똥 = ㄱ ㅁ ㄱ ㄸㅇ =사장님 = 감가띵
여호와가 이런식으로 생긴 이름이다.
여호와의 이름을 찾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즉 하나님에 관련된 것이 모두 소실된 이유는 하나님의 의도적인 뜻으로 봐야 한다.

2. 사본들의 체제
(1) 사본의 구분
① 회당용 사본 : Israel 백성들이 회당에서 사용하던 성경으로서 오경이 한 두루마리, 발훼된 선지서와 성문서가 한 두루마리, 오축(아가, 애가룻기,에스더, 전도서) 한두루마리로구 성되어 있는 비교적 오류가 없는 공적인 사본이다.
② 개인용 사본 : 개인들이 공용 사본을 필사한 것으로서 여백에 써넣은 주해가 풍부하며 본문에 단어와 문장을 첨가하여 원문 보다 길어진 부분이 있다.
따라서, 사본 비평에 있어서 긴 본문과 짧은 본문의 권위 는 후자가 더 높이 인정된다.

(2) 기록상의 유의점
①기록판(רפס)) - 구약의 사본들은 정결한 짐승의 가죽 (양, 숫양, 송아지) 의 가죽을 건조시켜 가공한 양피지 두루마리를 재료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일반 문서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기록판에 기록되었다.
a. 돌 (용 19:24)
b. 돌 비 (신 27:2)
c. 토판 (합 2:2)
d. 파피루스 (랩 36: 19)

② 잉크(דוי)
비금속성 영크 : 감람유 퉁불, 그을음을 고무 액이나 기름에 점어 만든 것 으로 양피지와 같은 비금속성 재료에 사용했다.
금속성 잉크 : 오배자 열매를 기름에 섞어 만든 것으로 파피루스나 조개 껍 질 등에 사용하였다. 이것은 양피지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데, 이유는 피질을 손상시키기 때문이었다.
모두 검은 색(렘 36: 18)이었다.

③펜. 필, 붓(뼈)
a. 철 필 - 청동으로 만든 펜으로 렙 17: 1 욥 19:24 등에나타난다.
b. 붓 - 서기관들이 사용했던 갈대로 만든 펜을 가리킨다. 갈대를 날카롭게 깎아서 그것의 뾰족한 부분을 쪼개어 오늘날의 펜처럼 사용하였다. (렘 36:24)
- 서기관의 칼은렘 8:8, 시 45:1에 나타난다.
c. 조각도 (טרח) - 이것은 금속성 재료에 새기기 위해 사용되는 끝이 날카로운 칼을 가리킨다. {출 32:4 각도(조각) }, {(사8:1 통용 문자 (=조각도)}

@유의점
a. 오류 방지를 위한 특별 유의 :
본문을 기록하기 전에 글자 수를 계수하고 기록 후에 再계수 하여 수가 일치 할 때에 본문을 채택하였고, 한 면에 세 글자 이하의 오류가 있을 때는 정정하였다. 네 자의 오류가 있을 때는 폐기하되 회당 옆 서적 창고(게니자 הזנג)에 보관하였다가 매장,또는 소각하였다. 사본 이 낡았을 때에도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였다. 보관된 사본들의 파편들은 일정 기간 모아 두었다가 정기적으로 일괄 처분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b. 하나님의 이름의 오류 방지를위한 특별 유의 :
하나님의 이름을쓸 때에는 특별한 주의를요하였다.!yhiloa>을 쓸 때는 펜을 닦았다 hy:/hy를 쓸 에는 섬지어 몸을 닦기까지 하였다는 기록도있다.
이 같은 유의점들은 사본 필사 상에 있어서 오류의 가능성들을 배제한 것임을 입증해 준다.

(3) 기독교 이전 사본 (基督敎 以前 寫本(古代寫本))
㉮사해사본
1947년 사해 서북 해안선의 고지대에 뻗어 있는 쿨란 계곡에 12개의 인공 동굴에서 발견된 파편 문서들을 소위 사해 사본이라고 일컫는다.이 중 일부는 주전 2C경에 작성된 고대 사본으로서 사본 연구에 신기원을 이루어 놓았다. 맛소라 사본은그 동안비교할 수 없는 유일한 사본이 었으므로(작은 파편 사본은 제외) 그것의 권위와 정확성을 검증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사해 사본이 발견됨에 따라서첫째 사본 비평 연구가 활발하게진행되었고, 둘째 맛소라 사본의정확성을 인정받을 수 있었고, 셋째로 본문 상의 이문이 발견될 경우 원문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 중 가장 중요한 동굴은 이사야서 전문이 발견된 제 1동굴이었다.
제 1동굴 : 이사야 1-39,0-66 전권 (Q Isa)/ 이사야 40-66 부분 (Q ISh)
제 4동굴 : 하박국서 주석 ( Q PHab) 380여 개의 파펀 문서들이 발견 제 1동굴 : 시편 두루마리 (Q PSa). 레 19-22
* 사해 사본 연구를 위하여 참고할 도서
C Theater H. Gaster, The Dead Sea Scriptures ( J. M. The Dead Sea Scrls

㉯ 나쉬 사본
사해 사본 발굴 전에는 가장 오래된 고대 사본으로 간주되었다. 1902년 w. L. Nash가 애굽의 중부 파이융 지방에서 발견하여 캠브리지 대학 (ambridge Univ.에 기증한 구약의 사본이다.
출 20:2-17, 신 5:6-25. 신 6:4-9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 주전 Ie 작품으로 이 사본은 올브라이트(Albright)에 의 하여 출판되었다. 이상 두 사본은 맛소라(MT) 사본의 권위를 더욱 높여 주었다.

㉰고대 사본의 희귀성
고대 사본이 희귀한 이유 (고대 사본이 전수하기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바벨론 포로의 수난과 마카비시대의 박해와 헬라, 로마의 통치로 사본의 보존이 어려웠고 손실이 불가피하였다.
@ 유대인들이 사본의 정확성 유지를 위해서 낡은 사본을 폐기하는 습관이 만연하였다.
@ 맛소라 학자들이 사본을 정리한 후에 기타의 사본들을 폐기했을 것이다
등으로 추정한다.

(4) 基督敎 以後 寫本
@ 게니자 파편()
께니자’는 ‘감추는 장소’ 또는 ‘창고’라는 뭇의 단어 hz:nIG_로 ‘숨긴다’zn"G_는뜻의 아람어에서 온 말로 파손된 사본이나 내용에 결함이 있는 사본파펀들을 보존하는 장소를 일걷는다. 이를 사용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가진 성문서의 권위 훼손과 오용을 피하기 위함이었다. 여기에 저장된 문서들은 주기적으로땅속 깊숙이 매장되거나 소각 되었다. 그러나 금세기 초에 이집트의 舊카이로 지역에 있는 유대인 회당 ‘벤 에즈라 회당’에서 매장되지 않은 채 게니자에 보관된 사본들이 우연히 발견되었다. 어느 시기인지 몰라도게니자는 밀폐되어 그 존재
조차도잊혀진 것이었으나, 이것의 발견으로 비로소 그 존재 가치를 드러내게 되었다. 이 사본들은A. D. 6-8C의 것들로 히브리어 사본들을 비롯하여 아랍어, 아람어 번역들과 탈무드를 포함하는 이십만 개의 단편 문서들이 들어 있었다.

g 벤 아웰 사본 (Ben-Asher Manuscripts)
주후 8C 후반에서 10C 중반까지 맛소라 학자들 중의 하나인 벤 아웰 가 문의 5-6세대의 가족들이 티베리아 시(市)에서 작성한 사본올 일걷는다. 이 사본은 다음의 세 종류로 구분한다. 사본의 각 이름은 보관 장소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며 코텍스(Codex)란 고유 사본 명을 나타낸다.

@ 코텍스 카이랜시스 (odex Cairensis):
A. D. 895년 .모세 벤 아웰’이 기록하고 모음을 붙인 사본으로 전, 후 선 지서가 포함된다. 이 사본은 모세 벤 아웰이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 카라 이트 사람들에게 주었다. 그러나 이 사본은 1099년 예루살렘이 십자군 에 의해 정복되었을 때 舊 카이로로 옮겨졌는데 이는 십자군들이 이것을 전리품으로 빼앗아 카이로에 있는 카라이트 사람들에게 넘겨주었기 때 문이었다.

@ 알레포 코텍스 (Alepo Codex):
10C 초에 작성된 것으로구약 전체를 포함하는 사본이다. Colophon(설명란)에 의하면 이 사본은 아론 벤 모세 벤 아웰이 기록한 것이 아니라, 모음을 표기하고 주해를 한 것으로서 정확한 보존을 위해 공적으로 사용되었고, 또한 학자들이 본문 상에 의문이 있을 시 본문 결정을 위하여회의용으로 사용되었다. 개인의 참고를 위해서는 물론 사진 촬영도 금지되었었다. 이 때문에 이사본은 아쉽게도 현대 성경편집 에 사용되지 못했다. 이 사본은 아론 벤 모세가 보존해 오다가 카이로를 거쳐 .알레포’로 이전되어 1947년 이후에 비로소 공개되었다.

@ 코돼스 레닌그라덴시스 (odex Leningradensis):
이 사본은 아론 벤 모세 벤 아웰이 작성한 사본을 1008년 복사한 사본으로서 벤 아웰 가문의 마지막 후손에 의해 보존되어 온 가장 오래된 구약
전체의 사본이다. 키텔 히브리어 성경의 기초적 역할을 했으며 오늘날 알레포 사본 대신에 히브리 성경의 표준 사본으로 간주된다. 이 사본은 원래 예루살렘에 있었으나, 1838년 오멧사를 거쳐서 레닌그라드로 옮겨 졌다.

g 사마리아 오경 ()
이것은 사마리아어로 번역된 것이 아니라, 사마리아인에 의해 보존된 고 대 히브리어로 기록된 오경 구약 사본을 가리킨다. 주후 14C 경에 작성 된 것으로서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과의 종교 분쟁 시에 사마리아인 들에 의해 운반된 것으로, 1616년 이탈리아인 여행자 ‘피터 델라 발레. (Peter Dela Vale)가 시리아의 다마스커스에서 발견함으로써, 유럽에 소개되었다.
이 사본은 맛소라 사본과 6,000여 곳에서 상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칠십인 경(LX)과 일치하는 부분은 1,900여 곳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 같은 상이점은 사마리아인들이 그들의 종교관에 따라 수정한 것으로 써 본문의 내용을 변경시킬 만큼 심각하지는 않다.

예) 창 1: 14-21

맛소라사본
칠십인역 LX
사마리아 Ill
14절
30세
180세
130세
15절
403세
330세
303세
16절
34세
134세
134세
17절
430세
370세
207세
18절
30세
130세
130세
19절
209세
209세
109세
20절
32세
132세
132세
21절
207세
207세
107세
총계
B. C. 4004년
B. C. 541년
B. C. 4305년(?)
참고 도서 : Biblical numerology (John. J. Davis) 0성경의 숫자론』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구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속  (0) 2016.11.16
타락   (0) 2016.11.14
구약의 정경에 대하여 논하라   (0) 2016.11.11
창조  (0) 2016.11.10
창조, 타락, 구속 서평  (0) 2016.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