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사회복지사

예림의집 2015. 7. 11. 09:19

1. 사례관리가 잘된 케이스를 듣고 싶고 잘된 케이스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사례관리가 잘됐다 또는 성공적이라고 할 때의 기준은 무엇인지.

목표달성의 정도. 목표가 적절하게 설정되었는가, 내용이 원하는 방향으로 달성이 되었는지. 목표달성을 위해 클라이언트의 참여는 어떠하였는지, 클라이언트의 변화.

적절한 자원의 투입이 이루어졌는지, 효과적인 네트워크 구축.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자원연계가 잘 이루어졌는가.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부분에 있어서 평가와 만족도는 어떠한가. 해결 되었는지에 대한 판단

 

2. 사례관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사회복지사의 자세.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개입. 지속적인 상담.

 

3. 청소년대상으로 사례관리를 한다고 하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지. 청소년 대상으로 한다면 대체로 그 가족도 함께 사례관리를 하는가?

필요에 의해서 따라 다르기도 하다. 상황에 파악이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더 많이 이야기하는 편이나, 주 양육자나 판단, 결정권이 보호자에게 있기 때문에, 설득을 하거나 결정을 할 때는 보호자의 역할이 필요하다.

개입의 주체는 클라이언트이지만 영향을 주는 가족의 변화나 동반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음. 클라이언트 중심이지만, 가족중심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꼭 가족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인 자원이나 비공식적인 자원 모두 포함됨.

 

5. 부정적으로 반응하거나 무기력해서 대화가 어려운 청소년들에겐 어떻게 반응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워커가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표현과 신뢰감 심어주기. 관계형성의 시간은 1차적으로 필요하다. 해결에 대한 불신을 없애주어야 한다.

존중해주고 인정해주는 부분.

도움을 주겠다는 생각보다는 도움을 요청하는 방향으로 권유.

가능하다면 공동의 이슈와 관심사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편안한 마음으로 가지는 것.

근거가 있는 강점들을 찾아보고 칭찬해주고 세워주기.

편안한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편안한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7. 사례관리를 하면서 어떤 갈등이나 어려움을 겪으시나요?

업무에 대한 부분과 사례관리를 하는 부분. 비중에 대한 갈등. 사례관리 업무만 하는 부분도 있지만 공동의 사업. 사례관리를 진행하면서 행정적인 업무와 병행하게 될 경우에 대한 어려움.

딜레마, 상담을 한번 가게 되면 1,2시간 이상은 걸리게 되는데, 실적자료를 보내달라거나 프로포절, 다른 작업들에 관해서 방치될 수밖에 없는 상황. 우선순위에 대한 갈등.

 

 

 

 

 

생태체계이론

1. 생태체계관점

: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생활상태,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거나 혹은 개인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

(1) 개념

생태체계이론은 생태적 관점과 체계적 관점이 통합된것.

유기체들이 어떻게 상호 적응상태를 이루고, 어떻게 상호 적응해 가는지에 초점을 두며, 인간과 주변 환경 간의 상호교류 상호 의존성 또는 역동적 교류와 적응을 설명하는 통합적 관점.

 

(2) 생태체계이론의 관점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점 - 환경속의 인간, 인간과 환경간 상호교류, 진보적 변화로서의 인간발달

행동 및 부적응에 대한 관점 - 모든 행동은 그 상황 안에서 의미가 있다.

변화에 대한 관점 - 변화에 대해 매우 개방적.

 

(3) 주요개념

사회환경: 인간을 둘러싼 조건, 상황, 대인적 상호작용 등.

상호교류: 무엇인가 전달하고 교환하는것, 활동적이며 역동적, 긍정적인 & 부정적인상호교류.

에너지: 인간과 환경 사이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자연발생적인 힘. 투입-산출의 형태

공유영역: 개인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지점

적 응

적합성: 인간의 적응 욕구와 환경자원이 부합되는 정도이며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 사이의 조화와 균형의 정도를 의미함.

대처

- 적응의 한 형태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것.

- 내적자원: 자아존중감, 문제해결 기술

- 외적자원: 가족, 사회적 관계망, 조직의 자원등.

유능성 : 환경과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는데서 형성되는 것으로 일생에 걸쳐 확대될 수도 있는 능력

상호의존성: 한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서로 의존하고 의지하는 것.

스트레스: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류에서 나타나는 불균형에 의해 야기되는 생리, 심리,사회적 상태

거주환경: 개인의 문화적 맥락 내에 존재하는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

적소

특정의 집단이 공동체의 사회적 구조에서 차지하는 직접적 환경 또는 지위

특정 집단이 한 적소의 수용한계를 초과하면 선택의 압력이 작용

체계 내에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한정되어 있고 또 구성원들은 항상 모든 가용자원공간 즉 적소를 채워 나가려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해 보면 체계는 경쟁관계에 있는 성원들 중 각 적소에 가장 적합한 것들을 선택.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실천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독”에 대하여  (0) 2015.07.14
성전 현대 전쟁과의 관계  (0) 2015.07.11
전쟁  (0) 2015.07.11
유비쿼터스의 정의  (0) 2015.07.09
상처 입은 가족을 위한 심리학  (0) 2015.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