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예림의집 2015. 7. 7. 09:07

<행동주의>

학습? = 경험의 결과()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서

(학습자 외부에 학습 통제가 있기 때문)

기본원리 = 자극 ~ 반응 의 연합

(학습자에게 제시 (자극으로

되는 모든 것) 인한 행동)

 

(밑에 3이론을 통해 얻은 결론)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

1)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 - 체계적이고 과학적 방법으로 외부의 사건에 의해 학습이 유도될 수 있고, 그 결과가 예측 가능하며, 학습의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서 학습의 양과 가능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

(한계)자극과 연결된 본능적인 반사적 행동만 다루었다는 점

2) 숀다이크 시행착오설- 자극~반응 연합으로서의 학습은 시행착오적인 반응의 반복만으로 불가능하고 반드시 보상이 있어야 한다.

3) 스키너 조작적조건화 (강화이론)

- 유기체가 먼저 어떤 행동을 하면, 이를 강화하여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도록 하는 것.

- 어떤 행동이 일어난 뒤에 제공되는 강화물의 유무에 따라 그 행동이 증가 or 감소됨. 반응이 처음에 낮은 빈도로 유발되지만 그것이 계속 발생하고 강화가 주어짐에 따라 그 빈도가 증가함.

- 행동의 원인은 그것에 따르는 결과. (먼저 일어나는 자동적이고 학습된 자극 아님.)

- (무작정 반응을 기다리기 싫으니까) 이런 반응이 유발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변별자극을 줄 수 있음

변별자극

------->

조작적 반응

------>

강화자극

행동의 원인 X

 

 

행동은

 

 

신호에 의해서가 아니라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의해 조절됨.

(신호는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돕는 것.)

 

 

 

단서가 됨

(행동 이전에 제시되는 자극)

 

 

 

 

 

 

교수설계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있다.

 

(행동 이전에 제시되는 자극은 행동의 단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초기에 학습하기를 원하는 정확한 수행을 미리 제시해야 함. , (학습결과는 학습자의 최종산출물을 통해 판단하므로)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로 진술해야 함.

바람직한 행동유발을 위해 행동의 결과로 주는 외적강화를 사용해야 함

학습과정에 정답반응이 나타나면 긍정적 결과(칭찬,미소,)를 주어야 함.

(적절히 우발적으로 또 일관성 있게, 학습자 반응이 증가되면 간헐적으로)

오답 무시 해야함

내용을 쉬운 것부터~~~어려운 것 순 점진적으로 가르쳐야 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것에서

단순한 것으로 세분화해서 제시해야 함

수업내용을 작은 단위로 나누고 계열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목표에서 진술된 행동은 지속적 평가와 결과에 따른 피드백을 주어야 함.

( “ 는 학습 뒤 학습자가 나타낼 관찰가능한 행동이니까 평가 할 수있음)

또 평가할 때는 단순히 듣고만 하면 안되고 학습자에게 능동적인 반응을 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인지주의>

행동주의처럼 외부가 아닌 학습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에 초점!

학습? = 정보처리를 위해 지적구조를 사용하는 것. 사고나 문제해결을 통해 정보를 조직하고 재정비하는 과정.

상황에 대한 반응이 아님

감각등록기로 받아들인 정보에 초점을 두어 단기 기억 장소로 보내고 (유의미화/순서적위치/연습/정보조직/전이&간섭/기억술)같은 방법들을 통해 계속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정보를 장기기억으로 보내기 위해서 유의미 학습이 필요하다.

 

유의미학습 = 정보를 장기기억에 부호화하고 저장하며, 그것을 회상하기 위해 체계적인 과정을 필요로 함

이것이 메타인지 과정 = 사고 과정에 대한 지식

(발췌/정교화/도식화/조직화/인지적 감지력포함)

도식은 유의미학습을 돕는 메타인지 과정의 핵심: 학습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돕는 사고의 틀

 

인지주의는 교수설계 시사점-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 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을 촉진하도록 설계 해야함.

(단순히 사실이나 정보를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것 X 발견식, 탐구식, 문제 중심의 교수방법 이용)

학습자 스스로 정보처리를 하도록 인지처리전략을 가르치거나 개발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 필요. 필요한 정보를 찾고 그것을 유의미화 하여 필요시 적절이 활용하도록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교수학습과정의 목적이 되어야 함.

학습자가 학습내용 자체에 갖는 흥미,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필요,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지를 통한 유의미 학습을 위해, 내재적 동기유발을 위한 교수 전략이 필요.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대해 평가해야 함. 평가대상행동의 결과가 아닌 인지과정

(수업의 과정적 측면과 학습자의 인지 활동, 사고의 측면을 강조함)

정보나 지식 습득량 어떤 학습과정을 밟고 있는지.

기억력 문제 탐구, 발견 능력을

결과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