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윗 언약의 수립과 내용(삼하 7장)
-언약 개념의 핵심: 언약 공식(임마누엘 공식)
*삼하7:6
-하나님의 동행(임마누엘)
*대상17:5,
*삼하7:3
수도, 성전, 왕권(삼하5-7장)
*삼하 5장: 온 이스라엘 왕, 예루살렘 정복, 다윗 왕조 확립
*삼하 6-7: 예루살렘 선택, 다윗 왕조 확립
-6장:
-7장:
*지상의 왕권과 하나님의 성전과의 연관성
-하나님의 왕권이 먼저 성립되고 다윗의 왕권이 성립되어야 한다.
*법궤 이전의 의미(6장):
-여호와의 거주지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짐
-법궤는 언약의 두 돌판을 포함
-고로, 여호와의 왕권 인정은 말씀에 순종 의미
-하나님 중심, 교회 중심, 말씀 중심의 신앙
-하나님의 통치와 다윗의 통치가 예루살렘에서 일치, 통합이 된다.
*법궤의 행적
-삼상1-3장/4-6장/7장
-삼상4:22, 법궤가 탈취 당함 ->한 시대의 종말
-출애굽 이미저리(4:8, 5:6, 6장)
(삼상 4:6, 개정) 블레셋 사람이 그 외치는 소리를 듣고 이르되 히브리 진영에서 큰 소리로 외침은 어찌 됨이냐 하다가 여호와의 궤가 진영에 들어온 줄을 깨달은지라
(삼상 5:6, 개정) 여호와의 손이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 망하게 하니
-20년 동안 방황.
-법궤 이동: 새로운 새대, 진정한 출애굽 실현(시정정치)
안식을 마련한 다윗(삼하7:1)
*7:1, 안식
(삼하 7:1, 개정)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7:1 ~ 신12:10
(신 12:10, 개정)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①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거주하게 될 때 또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너희 주위의 ②모든 대적을 이기게 하시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사 너희를 평안히 거주하게 하실 때에
-신12:10
(신 12:11, 개정) 너희는 너희의 하나님 ③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실 그 곳으로 내가 명령하는 것을 모두 가지고 갈지니 곧 너희의 번제와 너희의 희생과 너희의 십일조와 너희 손의 거제와 너희가 여호와께서 원하시는 모든 아름다운 서원물을 가져가고
->④이스라엘 안에 정의가 이루어지고, 하나님 앞에 바른 예배가 회복되는
-신12:11
-안식: 땅, 대적, 예배
-신8:12-14: 안식을 얻을 때 할 일
- 수18:1, 여호수아의 안식의 성취
- (수 18:1, 개정)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거기에 회막을 세웠으며 그 땅은 그들 앞에서 돌아와 정복되었더라
- 다윗: 안식을 누릴 때 성전을 건설할 생각을 하게 된다. 이상적인 지도자상을 볼 수 있다.
다윗의 요청과 G의 반응: 두 집(성전, 왕조)의 상호관계
*다윗의 요청
-삼하7:2(성전 건축을 요청)
-삼하7:5(하나님의 거절하실 집)
*하나님의 반응:
①성전 건축의 허가 거절 7:5,
② 11절, 집을 지어줄 것: 왕조(11절), 입양(14-15절)
-삼하7장의 구조적인 특징: 5절, 11절
*삼하 7장의 구조적인 특징: 두 집
-7:5 집=성전
-7:11집=왕조
-집과 집이 도치됨
-두 집이 함께 연결됨
-두 집이 영원서으이 개념과 연결됨
->결국, 다윗의 통치와 하나님의 총치가 서로 연결
*당대에 성취될 약속(삼하7:9-11a)
①위대한 이름(9절, cf. 8:13)
-아브라함과의 약속과 같음
②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한 땅(10절)
③안식 혹은 군사적인 승리(11절).
cf. 시89:21-23
-아브라함언약과 모세 언약이 다윗 언약에서 성취되고 있다.
*차후에 성취될 약속(삼하7:11b-16)
①집(11절): 왕조/왕가
cf. 열왕에 대한 약속
②씨(12절): 다윗의 후손(솔로몬, JX)
cf. 아브라함
③나라/왕국(12, 13절)
cf. 모세 언약(같은 나라)
④왕위(13절)
⑤입양(14-15절).
cf. 출4:22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아들이었는데 그 아들의 핵심적 개념을 다윗이 이어받고 있다.
*삼하7:16, 요약: 세 가지 영원한 약속
①집/씨,
②나라,
③왕위
*성전 건축자: 다윗이 아니라 솔로몬
*삼하 7:5//11절
-두 가지 집
*솔로몬을 택한 이유?
①서사적 이유:
-대상22:8, 피를 많이 흘려서(?)
-왕상5:3, (전쟁으로) 틈을 얻지 못하여(?}
(왕상 5:3, 개정) 당신도 알거니와 내 아버지 다윗이 사방의 전쟁으로 말미암아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하고 여호와께서 그의 원수들을 그의 발바닥 밑에 두시기를 기다렸나이다
②신학적 이유: 삼하7:1, 11
-cf. 가까운 미래에 성취될 약속(삼하 7:9b-11a)
(삼하 7:9, 개정)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삼하 7:10, 개정)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삼하 7:11, 개정)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보다 선명한 안식을 얻을 때가지 기다려야 한다.
*삼하7:18-29, 인간의 위한 강령
-삼하7:18-29, 다윗의 기도
-19b, “이것이 사람의 법이니이다”
(삼하 7:19, 개정) 주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종의 집에 있을 먼 장래의 일까지도 말씀하셨나이다 주 여호와여 이것이 사람의 법이니이다
-카이저: “이것이 인류의 지침이 되어야 할 강령이다”
-다윗 언약이 인류의 복을 위한 매개체
-아브라함 언약의 목표를 성취
*다윗 언약/아브라함 언약
①이름이 존귀케(삼하7:9//창12:2)
②민족이 자기 땅에 정착(삼하7:10//창12:7, 신11:24)
-예정된 땅에서 이상적 통치(삼하 7:9)
③열왕이 태어날 것(삼하7:12-16//창17:6, 16)
④메시야적 계보(삼하7장의 ‘자식’//창15:3-4의 ‘씨’)
⑤주의 복(삼하7:23//창12:2)
⑥언약 공식(삼하7:24//창17:7-8)
⑦영원함(삼하7:13, 16, 24-25, 29//창17:7)
4. 시온 신학 및 다윗 언약의 우주론적 상징
*솔로몬의 건축 프로그램의 특징
①왕이 성전 건축사업자임(삼하7장)
-고대 세계의 일반적인 현상
②궁전 및 그와 인접한 성전은 통합된 전체 설계구조의 일부
-왕과 성전, 군주 정치와 제의가 불가분의 관계
-엔더슨: 성전은 궁정의 소유였다고 주장함.
-예루살렘에 일 년의 3번 올라간 것은 예배의 의미이기도 하지만, 왕에 대한 충성을 표시하는 것이었다고 주장.
③성전과 군주는 하늘과 땅, 천상과 현세를 포함하는 상징체계에 속함
-땅의 성전은 하늘의 궁정에 대응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거주지를 상징함
*시온신학의 특징
①천상과 지상의 일치: 대우주와 소우주
②성전: 땅의 성전은 하늘 성전의 모형으로 간주
-성막은 모세에게 보여준 하늘의 원형을 따라 건축
-대상28:11-19, 출25:9
-성소에 계신 하나님=우주 성전에!(지상/천상 성전의 일치)
-성전은 우주(하늘, 땅, 지하)의 중심이다.
③왕
-왕은 우주의 축복과 의의 통로
-왕은 하나님의 아들로 간주; 하니님의 형상(대리자)
-시45:6, 시2:6, 7, 사9:2-7
(시 45:6, 개정)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왕을 하나님이라고 함(히 1장)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도 함.
-메시아 개념으로 발전
-다른 나라에서는 왕이 잘못해서 하나님께 징벌을 받는다는 개념이 없다.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시편에 나타난)
① 창조의 광대한 지평에서의 통치
② 태고의 신의 승리를 회고함으로써 여호와의 통치를 찬양(전사이신 하나님; 시29:10, 시93:4)
-많은 물(홍수): 홍수심판, 하나님이 신이 수면 위에 운행하셨다.
③ 태고의 승리로 여호와는 올바른 질서와 의를 수립
- 영원한 법령(시93:5, 97:8), 의와 진리(시96:10)
④ 다윗 왕국의 건립은 하나님이 수립한 우주질서의 한 부분(시2편, 시72편)
5. 왕권의 신학
다윗의 아들 vs. 하나님의 아들
*삼하 7장: 다윗의 아들과 하나님의 아들과의 관련성(14절; 시2:7)
*“다윗의 아들이 G의 아들”이라는 개념이 메시야 개념으로 발전
-사9:6, 시45:6
-롬1:3, 4,
-히1:5
(히 1:5, 개정)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삼하7장의 하나님의 왕권 개념과 고대 근동의 신적 왕권 개념의 차별성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범죄하면 징계하겠다.
*대상 29:22-23
(대상 29:22, 개정) 이 날에 무리가 크게 기뻐하여 여호와 앞에서 먹으며 마셨더라 무리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다시 왕으로 삼아 기름을 부어 여호와께 돌려 주권자가 되게 하고 사독에게도 기름을 부어 제사장이 되게 하니라
(대상 29:23, 개정) 솔로몬이 여호와께서 주신 왕위에 앉아 아버지 다윗을 이어 왕이 되어 형통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의 명령에 순종하며
-원문: 여호와의 보좌
-다윗의 인간정 왕권과 하나님의 왕권이 통합됨
-메시아의 개념: 다윗적인 왕이면서 하나님의 아들.의 개념이 구약에 이미 있었다.
Is의 왕의 역할: 언약의 중재자
- 삼하 5:3
- 왕하 23:1-3
- 렘 34:8
- 언약과 관련한 왕의 독특한 역할
- *언약 중재자의 역할: 백성 앞에서 언약의 주인 하나님을 나타냄, 하나님 앞에서 백성을 대표
*다윗 왕의 제사장적 모습
-언약의 중제자
①에봇을 입음(삼하6:14)
②법궤 앞에서 춤추고 노래함(삼하6:14)
③장막에 들어가서 여호와 앞에서 기도(삼하7:18)
④제사장들만 먹는 거룩한 진설병을 먹음(삼상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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