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자유의지(Of Christ Mediator)
1. 본성적 자유의지
①
②
③
2. 무죄 상태에서의 자유의지
-
3. 죄의 상태에서의 자유의지
-
4. 은혜의 상태에서의 자유의지
-
5. 영광의 상태에서의 자유의지
-
<결론>
-
☆알미니안 주의의 자유의지
-
*하나님의 은총이 거부될 수 있는가?
-가항력적인 은혜(알미니안, 루터파, 로마 카톨릭)인가? 불가항력적인 은혜(칼빈주의)인가?
-인간의 자유의지가 너무 무시되어지는 것은 아닌가?
-선택되어진 자는 결코 하나님의 은혜를 거절할 수 없다.
-만약에 하나님의 은혜를 인간이 저항할 수 있다고 한다면, 다른 말로 구원의 최종적인 승인 여부는 인간에게 있다는 이야기이다. 결국은 한 교리만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5가지 모든 교리를 부인하는 것이다.
*칼빈주의 5대 교리
①전적 부패, 전적 타락(Total depravity)
②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③제한적 구속(Limited atonement)
④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
⑤성도의 견인(Preseverence of the saints)
-결국은 성경이 오류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미 구원을 받았고, 그렇기 때문에 감사해서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하나님으로부터의 자유는 참 자유가 아니고 죄의 노예이다.
-그 누구에게도 자유로울 수는 없다.
☆전적 타락 교리
-서중대신친수성견영
☆주제발표: 제 13장 성화(Of Sanctification)
<의문>
①성화가 필요한가?
②성화와 칭의를 같이 생각할 수 없는가?
1. 성화의 정의와 내용
①
②
③
④
⑤
-성화가 단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칭의와 중생은 단회적 성경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성화는 계속적으로 자라나는 것
-성도에게 주어진 의무이면서 주채는 성령이시다.
*구원의 서정
①소명
②중생
③회심
④신앙
⑤칭의
⑥수양
----------
⑦성화
⑧견인
⑨영화
2. 금생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①
②
③
④
3. 중생의 승리와 은혜 안의 성장
①
②
③
*거룩을 온전히 이루게 된다.
-성도의 견인으로 인해 성화되어진다.
-금생에서의 완전 성화를 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점점 더 채워져 간다는 뜻이다.
-목표 개념, 성도의 견인 개념
4. 성화의 특징
①
②
③
5. 성화의 방편들
①
②
③
④
6.성화와 다른 단계와의 관계
*중생과 성화의 관계
①
②
③
④
⑤
*칭의와 성화의 관계
-그림
-표
<결론>
①성화라는 것이 필요한 것인가?
-성경에서 성화를 명령하고 있다
-빌 2:12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라
②성화라는 것도 칭의와 같은 것이 아닌가?
*야곱의 삶
*사도 바울의 삶
*구원받은 강도
-각 사람마다 장성한 경지의 분량이 다르다.
-나에게 요구하시는 장성한 분량은 어느 정도인가?
*성화를 주제로 하는 설교가 많이 필요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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