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강, 10월 7일 화요일
제 5과 시내산 언약
I. 시내산 언약의 제정과 그 내용
1. 아브라함 언약과의 역사적 관련성
①출 19:5, “내 언약”
(출 19:5, 개정)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앞에 있었던 아브라함 언약을 말하는 것이다.
-아브라함 언약과 시내산 언약이 사실을 하나의 언약, 연약된 언약을 말함
-창 6:18 -> 노아언약은 창조언약의 새로운 수립
-아브라함 언약과의 연속성
-이미 있는 관계를 보다 자세히 서술한 것
②출애굽의 개시(출2장, 3:6, 3:15)
(출 3:6, 개정)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출 3:15, 개정)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출애굽을 하려고 하시는 그 하나님은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그 하나님이다.
-아브라함 언약에 근거해서 출애굽을 하고 있다.
③출 6:3-5
(출 6:3, 개정)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출 6:4, 개정) 가나안 땅 곧 그들이 거류하는 땅을 그들에게 주기로 그들과 언약하였더니
(출 6:5, 개정) 이제 애굽 사람이 종으로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신음 소리를 내가 듣고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
-족장들과 맺은 언약의 성취
④신 4:31
-하나님의 신실성을 근거함
2. 이스라엘 민족의 언약적 정체성
-출 19:3-6
(출 19:3, 개정)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출 19:4, 개정)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출 19:5, 개정)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개정)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①구별과 거룩의 개념:
-용어들 자체,
-“열국 중에서”,
-“내게 대하여”
②내 소유(세굴라)
-구별됨
-특별히 따로 보관함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을 보관해 놓은
-열방중에서 따로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구별해 놓은 이스라엘이다.
③제사장 나라(맘레케트 코하님)
-말라크+명사+여성접두
-왕권(통치)의 계념이 들어 있다.
-제사장이 다스리는 나라의 의미가 아니라, 제사장이 나라인, 나라가 제사장인 의미이다.
-이스라엘 전체가 제사장이라는 것이다.
-열방 가운데 이스라엘이 제사장 역할을 하는 나라이다.
-아브라함의 복의 근원의 개념과 연결이 된다.
-그 이스라엘은 제사장 역할이지만 왕의 역할이 들어가 있다.
-시내산 언약을 통해서 이스라엘이 열방 중에 왕이라는 것이다.
-아담 언약에서는 하나님이 천지를 만드시고 아담을 왕으로 임명하셨다.
-노아, 아브라함, 이스라엘이 왕이 되는 것이다.
-왕적인 통치권이 아담->노아->아브라함->이스라엘 전체로 넘겨지고 있다.
-벧전 2:5, 9
(벧전 2:5, 개정)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벧전 2:9, 개정)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제사장의 역할: 예배와 하나님의 덕을 선전
④거룩한 백성(민족)(고이 카도쉬)
-암(백성)이 아니라 고이(민족)를 사용함.
-거룩한 민족으로 번역해야 한다.
-고이는 창 12:2과의 연결성
(창 12:2, 개정)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성취하고 있다.
-창 11:1-9 바벨탑 사건에 의해 생겨난 이방 민족(인간적인 통치 체제)과 대조를 이루기 위함.
*고이 카도시에는 이방민족과 대비+아브라함 언약의 성취로서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님의 통치는 이스라엘과 열방 가운데 이스라엘을 통해서 나타나야 한다
3. 약속의 땅: 시내산 언약의 지향점
*바다의 노래(모세의 노래): 출15:1-18
(출 15:1, 개정)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출 15:2, 개정)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출 15:3, 개정)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출 15:4, 개정)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의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
(출 15:5, 개정)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 속에 가라앉았도다
(출 15:6, 개정)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출 15:7, 개정)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르는 자를 엎으시니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그 진노가 그들을 지푸라기 같이 사르니이다
(출 15:8, 개정)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
(출 15:9, 개정) 원수가 말하기를 내가 뒤쫓아 따라잡아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내 욕망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
(출 15:10, 개정) 주께서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거센 물에 납 같이 잠겼나이다
(출 15:11, 개정)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가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으로 영광스러우며 찬송할 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가 누구니이까
(출 15:12, 개정)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출 15:13, 개정)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출 15:14, 개정) 여러 나라가 듣고 떨며 블레셋 주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출 15:15, 개정) 에돔 두령들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주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출 15:16, 개정)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매 주의 팔이 크므로 그들이 돌 같이 침묵하였사오니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곧 주께서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출 15:17, 개정)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출 15:18, 개정) 여호와께서 영원무궁 하도록 다스리시도다 하였더라
-출15:1-12, 바로를 물리치신 여호와의 승리
*여호와는 용사이시다.
-실재 싸우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오심을 반복적으로 기억하면서 이 사건을 기역하였다.
*고대 근동의 설화를 차용해서 홍해 사건을 묘사했을수도?
-홍해 사건을 새로운 창조로 인식함
*출15:13-18, 그 후 여정을 인도하시는 하나님
-13, 주의 거룩한 처소
-17, 주의 기업의 산, 주의 처소,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
-예루살렘 성전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 다윗X, 삽입X, 시내산X
-가나안 땅을 말하는 것이다.
-신화적인 표현이다.
-창조주가 창조를 하고 나서, 신전을 건설하고, 창조주가 왕으로 등극하는 이야기가 대게 일어난다.
-그런 모티브를 따라서 신전을 건설한다고 표현한 것이다.
-18, 여호와께서 영원 무궁하도록 다스릴 것이다.
-왕으로서의 선포
-성막: 하나님의 왕권을 표현하는 것이다.
①약속의 땅: 이스라엘의 유업
-신명기:
-신26:1-11
(신 26:1, 개정)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어 차지하게 하실 땅에 네가 들어가서 거기에 거주할 때에
(신 26:2, 개정)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에서 그 토지의 모든 소산의 맏물을 거둔 후에 그것을 가져다가 광주리에 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으로 그것을 가지고 가서
(신 26:3, 개정) 그 때의 제사장에게 나아가 그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아뢰나이다 내가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렀나이다 할 것이요
(신 26:4, 개정) 제사장은 네 손에서 그 광주리를 받아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앞에 놓을 것이며
(신 26:5, 개정) 너는 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아뢰기를 내 조상은 방랑하는 아람 사람으로서 애굽에 내려가 거기에서 소수로 거류하였더니 거기에서 크고 강하고 번성한 민족이 되었는데
(신 26:6, 개정) 애굽 사람이 우리를 학대하며 우리를 괴롭히며 우리에게 중노동을 시키므로
(신 26:7, 개정) 우리가 우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우리 음성을 들으시고 우리의 고통과 신고와 압제를 보시고
(신 26:8, 개정) 여호와께서 강한 손과 편 팔과 큰 위엄과 이적과 기사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신 26:9, 개정) 이곳으로 인도하사 이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셨나이다
(신 26:10, 개정) 여호와여 이제 내가 주께서 내게 주신 토지 소산의 맏물을 가져왔나이다 하고 너는 그것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두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경배할 것이며
(신 26:11, 개정)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네 집에 주신 모든 복으로 말미암아 너는 레위인과 너희 가운데에 거류하는 객과 함께 즐거워할지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신 기업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희들이 들어가서 차지해야 한다.
-오늘날 하나님이 주신 약속과 비전도 하나님이 은혜로 주셨지만 우리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끊임없이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주신 축복을 계속해서 누릴 수 있다.
②회복의 땅: 새로운 에덴
-새로운 에덴동산
-오경은 에덴에서 쫓겨난 인간이 에덴동산을 찬양하는 노래이다.
-에덴동산을 찾아가는 이야기
-약속의 땅의 이상화
*아담//이스라엘(에덴동산//가나안땅)의 유사성
-밖에서 지음을 받아서 그 곳으로 드러감
-똑 같이 범죄함
-똑 같이 쫓겨남
-약속에 땅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따라 살 의무가 있었다.
*시내산 언약//창조 언약?
-창조 언약은 행위언약이고 시내산 언약은 은혜언약이다.
-창조 언약과 시내산 언약은 평행하지 않다. 반복이 아니다.
-차라리 창 3:15 구원의 언약(아담언약) 시내산 언약과 평행한 면이 있다.
(창 3:15, 개정)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이후의 언약은 모두 은혜언약이다.
③안식의 땅: 안식의 처소
-신명기적 개념; 안식이라는 말과 동의어로 쓰이고 있다.
*신명기적 안식
-그 땅에서 누리는 안전하고 축복된 삶
-하나님께 대한 바른 예배+공동체 안의 바른(하나 된) 질서=샬롬의 상태
-신 12장
*히4:8-10
(히 4:8, 개정)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히 4:9, 개정)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히 4:10, 개정)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종말론적 안식의 개념
-한 번 정복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정복해야 하는 것이다.
-계속적인 전쟁을 통해서 외적들을 이기고 하나님의 약속의 땅이 완전히 성취
-내부적으로 공동체 질서가 바르게, 예배가 바르게
-한 번 얻었지만 또 얻어야 되는 안식이 계속적으로 있다.
-율법에 대한 지속적인 순종
II. 시내산 언약의 본질과 특징
1. 율법의 본질과 특징
①토라의 의미
*일반적 의미: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요구하시는 행위 기준, 언약의 의무
-법이나 법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르침, 지침 등을 의미한다.
*토라의 지시체
①십계명(출 24:12, 출 34:28)
-모세 언약을 십계명으로 부를 수도 있다.
②십계명 + 다른 법령/법규
-모세 언약에 나타난 법률적인 부분
③신명기서의 핵심부(4:44; 4:45-29:1)
(신 4:44, 개정)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한 율법은 이러하니라
-세 번의 설교(1-4:43; 4:44-29:1; 29:2-)
-율법: 두 번째 설교의 내용(5-28장의 내용)
④신명기서 전체(신1:5, 28:61(?))
(신 1:5, 개정) 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 일렀으되
-신명기 전체를 의미한다.
⑤오경전체(시 78:1)
(시 78:1, 개정) [아삽의 마스길] 내 백성이여, 내 율법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결론적으로 토라는 언약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켜야 할 것이다.
2. 율법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해
*모세 언약과 힛타이트 조약의 유사성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대 근도의 국제적인 관계를 다 알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관계를 종주와 봉신과의 관계로 이해하고 있었다.
-종주: 하나님, 봉신: 이스라엘 전체
-종주권 조약. 국가들 간에 있었던 국제조약
-조약이 더 우선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조약이 먼저 지켜져야 된다.
-법률은 조약을 지키기 위한 세부적인 조항이다.
-더 우월한 것은 법이 아니라 언약
-율법은 언약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요건
*신명기에 나타난 율법의 의의
-신6:20-25, 율법은 왜 준수? (6:24)
(신 6:20, 개정)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가 무슨 뜻이냐 하거든
(신 6:21, 개정) 너는 네 아들에게 이르기를 우리가 옛적에 애굽에서 바로의 종이 되었더니 여호와께서 권능의 손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니
(신 6:22, 개정) 곧 여호와께서 우리의 목전에서 크고 두려운 이적과 기사를 애굽과 바로와 그의 온 집에 베푸시고
(신 6:23, 개정)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을 우리에게 주어 들어가게 하시려고 우리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시고
(신 6:24, 개정)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규례를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이는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항상 복을 누리게 하기 위하심이며 또 여호와께서 우리를 오늘과 같이 살게 하려 하심이라
(신 6:25, 개정) 우리가 그 명령하신 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
-신6:1-6
(신 6:1, 개정)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신 6:2, 개정)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이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
(신 6:3, 개정)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신 6:4, 개정)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신 6:5, 개정)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6, 개정)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신27-28장(축복과 저주)
-갈 3:12
(갈 3:12, 개정)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율법=구원의 의미가 아니다. 바울은 모세의 말을 인용한 것이다.
(레 18:5, 개정)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산다: 구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언약적인 삶을 말하는 것이다.
-율법은 우리의 행복을 위해서 지키는 것이다.
-율법을 지키는 것은 구원을 받기 위해서 지키는 것이 아니다.
*율법의 기능과 의의
①가나안 땅에 들어간 것은 율법이 아닌 믿음 때문이다(신1:32, 1:35, 1:34-38)
(신 1:32, 개정) 이 일에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신 1:33, 개정) 그는 너희보다 먼저 그 길을 가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가 갈 길을 지시하신 자이시니라
(신 1:34, 개정)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소리를 들으시고 노하사 맹세하여 이르시되
(신 1:35, 개정) 이 악한 세대 사람들 중에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좋은 땅을 볼 자가 하나도 없으리라
(신 1:36, 개정) 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시고
(신 1:37, 개정) 여호와께서 너희 때문에 내게도 진노하사 이르시되 너도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리라
(신 1:38, 개정) 네 앞에 서 있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리로 들어갈 것이니 너는 그를 담대하게 하라 그가 이스라엘에게 그 땅을 기업으로 차지하게 하리라
②율법에의 순종은 가나안 땅에서의 성공적 삶을 보장한다(신4:1, 7:12, 10:13)
(신 4:1, 개정)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③율법의 기능은 기업의 수여가 아니라 기업을 위해 백성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것
-실상 가나안 땅과 천국의 문제는 별개의 문제이다.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고 해서 다 천국에 들어간 것도 아니고, 그 곳에서 쫓겨났다고 해서 다 천국에 못들어간 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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