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장 실천신학의 영역과 구성
-슐라이어마허의 유고작 1850년 출간된 『복음적 교회의 원칙에 따른 실천신학』
-인터넷에서 찾아 볼 것
제 1부 교회의 직무(Der Kirchendienst)
제 1장 예전의 직무(Der Cultus)
제 2장 예전 밖의 목사의 직무(교육, 개종, 선교, 목회)
제 2부 교회정치(Das Kirchenregiment)
제 1장 교회정치의 유기체적 활동
제 2장 교회정치에 구속되지 않는 활동(교수, 저술가의 활동)
*오늘날 실천신학은 교회 안에서만 가능한가?
-실천신학은 목사의 성직 패러다임을 넘어 하나님의 전 사역의 신학을 아우르는 비전을 가진다.
-오늘날 실천신학의 영역은 현대 실천신학의 영역에서 그 범위가 확장되었는데 그것은 지난 30년간 최근의 실천신학이 교회중심, 목회자 중심의 목회적 패러다임에서 세상에서의 교회의 역할이라는 새로운 전환을 의미한다.
*크리스챤 산업의사
-반올림이란 단체를 결성하여 삼성전자와 싸움.
*도안 127p
인간 | 교회 | 사회 |
인류학적 주제-->
목회학 종교교수학 영성신학 |
<--교회론적 주제-->
교회양육학 교리전수학 예배학 설교학 |
<--봉사학적 주제
전도학 평시도구비학 *공공신학 |
*세계 영역의 실천신학
제 2부 개인적 영역의 실천신학
제 14장 실천적 교인론
-기독교 생활론
-리챠드 백스터
-존 칼뱅(기도교강요 제 6-0장_
-슐라이어마허의 기독교이느이 예절
-바빙크
제 15장 평신도 구비학
1 평신도 구비학 서론
-The Equipping of the Laity
-리챠드 백스터의 “참목자상”을 대응하는 평신도 구비학
-헨드릭 크레머 “평신도의 신학”
-교회 안에서의 잊혀진 직분
-교직신학과 대응되는 학문이다.
-목회신학과 크레머의 평신도 신학을 필독하라.
-로마 가톨릭 쪽에서 먼저 운동이 일어남
-복음주의 계통에서 평신도 사역에 대한 연구는 1974년 로잔 언약과 2989년 제 2차 로잔대회에서 평신도의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2. 평신도의 신분
-평신도란 말은 헬라어 라이코스에서 나온 말이다.
-본래 선택된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하는 라오스를 의미한다.
-크레머에 의하면 성경에는 성직자라는 특정된 단체에 관한 계념이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 분별의 한계선은 ‘안수(Ordination)'라고 보았다.
-원리적으로 성직자의 평신도의 구별은 폐지된 것이다.
-교회질서상의 도입이 정당화되었기 때문이다.
-교회를 잘 지도할 교직자의 권위는 불가피하다는 입장
3. 평신도 구비의 신학적 기초
*은사는 직분을 향한다.
*교회직무론(가톨릭)
4. 평신도와 성직자의 관계
*예수님의 삼중직
왕 장로
----> -----> 은사는 직분을 향한다.
제사장 선지자 집사 목사
*교회의 직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가지고 계신다.
-기독론의 그리스도의 신분과 교회의 직분 사이를 연결하는 문제는 조직신학 마인드와 실천신학 마인드의 긴장 관계가 있다. 삼중직의 신학적 교리는 실천신학으로 오면 긴장 관계로 나타난다.
5. 평신도 사역론
①실천적 교인의 탄생과 훈련
-모든 그리스도인은 실천적 교인이다.
-실천신학에서 말하는 실천적 교인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감을 인식하면서 탄생한다.
-제 2의 소명이 요구된다.
-제 2의 소명이 없이 모든 성도를 사역자로 세운다.
②가정 사역인으로서 실천적 교인
-가정이 구약교회의 페러다임을 보여준다.
-가정의 순결과 경제적 책임을 다할 의무
③직장 사역인으로서 실천적 교인
-요셉 모델
④교구원으로서 실천적 교인
-목회적 공동체의 일원
⑤교회 직분자로서의 실천적 교인
-개인이 맡은 직무의 입장
*장로 직무론(직분)
*집사 직무론(봉사):
-말씀에 반응하는 봉사
*제직(은사) 직무론
-보직자, 직분자(장로, 집사),
6. 평신도의 책임과 의무
책임
①건전한 그리스도인 가정의 유지와 양육과 돌봄
②교회의 보존과 발전을 위한 헌신과 충성
③공공사회의 일원으로 봉사와 경제적 헌신
의무
①가정의 순결과 경제적 책임을 다할 의무
②목회자와 협력하여 헌금과 사역으로 도울 의무
③공공사회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구현하고 봉사할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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