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계획서》
1. 논문 제목
저소득층 중·고등부 학교 전도 전략 연구
2. 문제 제기
21세기 초반부터 한국교회에는 급성장으로 인한 여러 형태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주일학교의 정체현상(congestion, 停滯現狀)은 극에 달하여 심지어 교회가 그 가르침을 포기하는 교회까지 늘어가고 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현지의 목회자들은 지속적인 인내와 투자를 요하는 주일학교 교육을 부교역자들에게 떠넘기고 성인 성도들의 부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왜 주일학교는 붕괴하고 있는가? 극소수의 몇 교회를 제외한 많은 교회들이 교회교육 특히, 주일학교 교육에 어려움에 당면하고 있는 것일까?
3. 논문을 쓰려는 목적
나는 주일학교 교육의 문제를 교회가 한 개인의 능력에 의지하려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는 현상에서 찾는다. 한 부서의 부흥을 아무 장치도 없이 전혀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신임 사역자에게만 맡기고 그가 모든 문제들을 잘 해결하고, 그 부서의 탈출구를 찾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어느새 각 교회를 지배하고 있다. 나는 본 논문을 통하여 중·고등부의 한 가지 플랜을 제공하여 그리스도의 피로 세우신 교회의 한 지체로서 든든히 성장해가는 주일학교 교육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특히 교회와 학교를 연계하여 학생 전도 전략을 연구하고자 한다. 준비단계에서 전도단계와 양육단계를 거쳐 전도자로서의 세움의 단계까지 통일성 있고 유연한 플랜을 완성함으로 주일학교 부흥에 작은 디딤돌을 제공하고자 한다.
4. 연구 질문
1)전체 질문
어떻게 교회와 학교를 연계하여 성공적인 학교전도를 할 것인가?
2)세부 연구 질문
①학교전도란 무엇인가?
②교회와 학교를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
③어떠한 준비가 필요한가?
④어떻게 학생들에게 전도의 동기를 불러일으킬 것인가?
⑤학교 전도의 위험성과 장애물은 무엇이 있는가?
5. 연구 목표
본 주제 연구를 통하여, 각 교회의 중·고등부에 모범적이고 성경적인 전도교육 및 방법을 제시하여 부서의 부흥을 돕는다.
6. 가정과 사실
1)가정: 각 학교들이 보족함을 느끼는 부분들을 교회가 충족시켜 주고, 학교의 기독교인 교사들과 연계가 되어, 자연스럽게 학생 특별활동에 기독교적 요소들을 심어줄 수 있고, 학생 기도 모임이 결성되고, 자유롭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환경.
2)사실:
①소극적인 기독교인 교사들과 학생들.
②현대 학교에서 채워주지 못하는 영역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③부정적인 교회 인식으로 학생 스스로 기독교임을 밝히기를 꺼려하게 되었다.
④기독 학생들이 각 반에서 미치는 기독교적 영향력이 미비하다.
⑤전도의 현장인 교실에서 전도자로서의 소양이 갖추어지지 못한 기독 학생.
7. 연구의 중요성
본 연구는 이론적인 거시적 연구가 아니라 실재적이고 구체적인 연구로서 전도 현장인 학교와 교실에서 학생들이 직접 전도하는 대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약간의 교회와 기독교인 교사들의 헌신을 통하여, 학생 전도의 활력을 불어 넣어 주며, 기독 학생들이 교회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신앙을 경험하며, 적극적인 전도를 할 수 있게끔 도와줄 것이다.
8. 연구의 방법
나는 본 연구의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서 귀납적인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개별적인 여러 사례들을 모아 일반적인 명제의 결론에 도출하는 방법이 귀납법이기 때문에, 먼저 설문지, 탐방, 여론조사 등을 통하여 교회의 상황을 직면하고 진단한 후에, 학교의 현장성과 필요성을 연구하여 체계적이고 성경적인 교회와 학교의 연결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또한 학문적 탐구와 사례연구, 실험연구를 통하여 사전 준비 작업과 사전 교육 방법, 핵심적인 복음 전도 내용 등을 제시할 것이다. 끝으로 연구된 방법론을 가지고 실재 섬기는 교회와 학교에 적용하여 실재적인 사례를 남길 것이다.
9. 이 논문 주제와 연관된 선행 연구 및 조사
①중고등부의 부흥의 실재적인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②각 교회의 중·고등부 실태 조사가 필요하다. 통계자료와 부흥하는 교회와 퇴보하는 교회의 비교 연구 또한 필요하다.
③대도록 많은 학교 기독교인 교사들의 인터뷰와 학교가 사회(교회를 포함한)로부터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한다.
④기존 교회에 다니는 학생들에 대한 기독론적, 구원론적 교리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안 연구가 준비되어야 한다.
⑤지속적이고, 체계적이며, 성경적인 전도 방법론이 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9. 기대되는 결론
①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 부흥의 지평을 넓혀갈 것이다.
②본 연구를 하는 동안 교회 교육의 문제점들과 해결책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③교회와 학교의 연계 방편들을 모색함으로 더욱 발전되는 연구가 계속될 것이다.
④학교가 기독학생들의 삶의 현장임을 인식하고 지원책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⑤이 연구가 완성될 즈음, 다양한 학교 전도의 모델들이 더욱 요구될 것이다.
10. 이 논문이 교회에 기여할 바
①중고등부가 영적으로, 양적으로 부흥될 것이다.
②교회와 학교의 협력 사역으로 교회의 인식이 회복될 것이다.
③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기독 학생들이 세워질 것이다.
④지속적인 학생부의 부흥은 장차 교회의 부흥을 보장하게 될 것이다.
⑤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체험적인 전도자가 되어갈 것이다.
11. 예상되는 연구의 한계
①많은 구체적인 사례들을 요구함으로 1년의 단기간의 시간적 제약을 받게 된다.
②부정적인 교회에 대한 인식으로 조사하는데 있어서 많은 거절을 받을 것이다.
③기독교인 교사의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많은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
④사람을 구원하는 일에 기여하는 연구이기에 끊임없는 인내와 노력이 요구된다.
⑤학교와의 연계에 필요한 재원과 인적 자원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12. 참고문헌
①이철승. 『교회 교육의 회복』. 2011. 기독교문서선교회
②마크 드브리스. 안영혁 역. 2012. 『새로운 청소년부가 온다』. 그리심도서출판.
③박재천. 『청소년을 깨운다』. 2003. 쿰난출판사
④김동헌. 『다니엘 학습법』. 2002. 규장출판사
⑤정정숙. 『기독교 교육학』. 2000. 베다니도서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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