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 성경적 설교를 위한 7단계 석의 작성법

예림의집 2014. 8. 30. 12:02

 

▣ 성경적 설교를 위한 7단계 석의 작성법

신성욱 교수

1. 본문 선정과 개인번역

2. 문맥-문학적 & 문화 역사적 연구

3. 중요 단어연구

4. 본문의 구조파악-언어적 접근

5. 본문의 구성파악-문학적 연구

6. 본문의 내용파악-주제적 접근

7. 본문의 주제 및 중심사상 작성

 

1단계: 본문 선정과 개인번역

 

1) 본문 선정: 본문을 선정할 때는 반드시 하나의 주제를 담고 있는 독립된 최소단락을 본문으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원칙으로 선정한 본문을 해석자가 성경원문이나 좋은 번역본들을 기초로 하여 자신만의 번역본문(private translation)을 작성한다.

 

ex) 빌 4:13, 요 3:16, 수 1-8

 

 

 

2) 개인번역의 실례: 마 4:4-11, 요 1:1-3, 5, 16, 눅 10:38-42, 고전 11:20-33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는다고는 하지만 지금처럼 파행적인 방식으로 먹는다고 한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주의 만찬이라 할 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먹지 못해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이미 취하기 때문이니라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은 결코 칭찬할 수 없는 일이니라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게 하고 그렇게(자기를 살피면서)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시게 할지니 그 이유는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가 받을 심판을 스스로 불러들이는 것이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우리가 (성찬에 참여하기 전에 먼저) 우리를 살폈으면 심판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우리가 심판을 받아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은 우리로 마침내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하심이라 그런즉 내 형제들아 성찬을 먹으러 모일 때에는 서로 (먼저 먹으려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올 때까지 참고 기다리라”(고전 11:20-33)

<참고 도서>:

<표준새번역>, <공동번역개정>, <메시지 성경> 같은 한글번역 성경이나 NASB, NRSV, YLT와 같은 영어번역 성경을 서로 비교하거나 대조해 가면서 자신만의 사역(private translation)본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2단계: 문맥-문학적 & 문화 역사적 연구

이 단계에서는 본문을 앞서거나 뒤서는 단락으로 이루어진 인접단락들을 살펴봄으로써, 본문이 어떠한 주제상의 흐름 혹은 이야기 전개상의 흐름 가운데 놓여 있는지를 판단한다. 그리고 본문이 보다 큰 문맥에서 어떠한 문학적 위치와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ex) 눅 15-19장, 눅 19:10, 고전 15:19, 마 11:28, 눅 15:7, 딤전 1:15, 마 18:6, 19, 요 21:15-17

 

 

3단계: 중요 단어연구

이 단계에서는 본문의 주제와 관련된 중요 단어들만을 선별적으로 선정해서 참고 문헌들을 통해 이 단어들을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본문의 주제를 보다 선명하게 부각시킨다.

 

<분별 원리>:

1) 신학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지닌 단어, 2) 본문 속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단어, 3) 매우 희귀한 단어이거나 이례적으로 나타나는 단어, 4) 본문 구성상 매우 전략적인 위치에 나타나는 단어.

 

ex) 눅 15:19, 22, 26, 엡 3:17a, 요 21:9

 

 

4단계: 본문의 구조파악-언어적 접근

이 단계에서는 본문의 문장들 사이의 문법적-구문론적 관계를 파악해서 본문의 구조를 파악한다. 이때에 본문의 구조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줄 수 있는 최선의 방식은 본문을 도식화하는 일이다.

3 찬송하리로다 (명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찬송의 이유나 근거)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복에 대한 예증1)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예정의 이유와 목적)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복에 대한 예증2)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택함과 예정의 결과)

6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양자삼으심에 대한 목적)

(엡 1:3-6)

ex) 마 28:19-20

 

 

 

5단계: 본문의 구성파악-문학적 연구

이 단계에서는 본문이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어떠한 구성형태를 보여주고 있는가를 살피는데, 본문이 보여주는 두드러진 형태들이나 문학적인 특이점들을 자세히 관찰하고 찾아내어 하나씩 열거해 나간다.

본문 구성상의 특징과 특이한 문학적인 패턴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수미쌍관법(inclusio) 2) 교차대구법(chiasmus) 3) 동심원 구조(compositional ring) 3) 평행법(parallelism) 4) 반복법(repetition) 5) 점층법(progression) 6) 비유적 표현들(상징, 은유, 직유, 환유, 제유 등) 7) 샌드위치기법 8) 과장법(hyperbole, overstatement)

 

ex) 계시록 해석법, 시 119,

 

<교차대조법(Chiamus)>

<눅 1:27-79>

a = "has come"(돌아보사)(68)

b = "그 백성“(68)

c = "구원“(69)

d = "선지자“(70)

e = "원수...손...구원“(71)

f = "조상“(72)

g = "언약“(72)

g' = "맹세“(73)

f' = "조상“(73)

e' = "원수...손...건지심“(74)

d' = "선지자“(77)

c' = "구원“(77)

b' = "주의 백성“(77)

a' = "has come"(임하여)(78)

<역교차대조법>

A : semeion이 일어남(1-2)

B : 필요가 발생함(3-4)

C : 종들, 마리아의 지도(5)

D : 항아리들(6)

C' : 종들, 주님의 명령(7-8)

B' : 필요가 공급됨(9-10)

A' : semeion이 설명됨(11-12)

A : 첫 번째 표적과 제자들의 신앙(2:1-12)

B : 예수님께 대한 유대인들의 부정적인 반응(2:13-25)

C : 예수님과 유대인의 관원 니고데모의 대화(3:1-21)

C' : 예수님과 수가성 여인의 대화(4:1-38)

B' : 예수님께 대한 사마리아인들의 긍정적인 반응(4:39-42)

A' : 두 번째 표적과 온 가족의 신앙(4:26-54)

 

<Sandwich 기법>

ex) 창 37-(38)-39장, 막 11:12-14, 15-19, 20-21, 막 8:23-24, 25

 

 

<예수의 과장법>

1) Hyperbole: 막 10:25, 11:22-24, 마 23:24

 

 

2) Overstatement: 마 5:29-30, 막 9:42

 

 

 

6단계: 본문의 내용파악-주제적 접근

이 단계에서는 본문의 주제/논리 혹은 줄거리, 이야기 전개가 어떻게 흘러가는가를 파악한다. 본문의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은 본문을 자기 말로 풀어서 요약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본문의 저자가 말하려는 바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본문을 풀어 쓴다(paraphrase)는 것은 사역(private translation)과는 다르다. 사역은 본문의 모든 구절들을 하나하나씩 번역하는 것이지만, 풀어쓰는 것은 본문의 지류(branches)에 해당하는 개별적인 구절들에 얽매이지 않고, 본문 전체적인 관점에서 본문의 본류(mainstream)를 중심으로 논리의 전개 혹은 주제의 흐름의 관점에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다. 본문의 본류를 중심으로 지엽적인 지류들을 가지치기 하는 것이 본문을 자신의 말로 풀어 쓰는 목적이며, 이를 통해서 본문의 주제와 중심 사상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실례>: 창 13:1-8

아브라함은 이전에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아내를 잃어버릴 뻔한 아픈 추억을 갖고 있다. 그러던 아브라함이 조카 롯과 헤어짐을 위해 각자 자신들의 땅을 선택해야 하는 과제에 있어서는 믿음으로 올바른 선택을 했다. 그는 과거처럼 눈에 보이는 환경을 의존하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을 확실히 기억했다. 그 때문에 아브라함은 비록 자신이 비옥한 땅을 차지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염려하지 않고 선택권의 우선권을 조카 롯에게 과감히 양보하는 성숙함을 보일 수 있었다. 이때 하나님은 당신의 약속을 믿고 신뢰하는 아브라함을 위로하셨고, 그에게 롯이 선택한 것과는 족히 비교할 수 없는 큰 복을 선물로 주셨다.

 

7단계: 본문의 주제 및 중심사상 작성

이 단계에서는 이상의 연구 내용을 기초로 한 본문의 문학적 주제와 신학적 의미가 통합된 본문의 역사적-문법적 의미를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서술한다. 지금까지의 6단계는 본문이 기술하고 있는 핵심적 의미(core meaning)를 파악하기 위한 이전 작업이었다. 이제 전과정을 하나의 유기적 관계들 속에서 진지하고도 책임성 있게 따라가면서 본문을 관찰하고 연구한 해석자라면 이제 비로소 본문의 문학적 주제와 본문의 신학적 의미를 한데로 통합하여 본문의 원래적 의미인 역사적-문법적 의미를 밝혀내야 한다. 이러한 본문의 역사적-문법적 의미를 본 단계에서는 한 문장 정도로 간략히 서술하도록 한다.

 

<주제 및 중심사상 작성의 실례>(창 13:1-8)

약속의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기초로 한 아브라함의 믿음의 선택은 하나님의 축복을 가져오는 지름길이 되게 하였다.

 

<주제 및 중심사상 작성의 실례>(창 12:10-20)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범죄한 아브라함에게 온전한 신뢰와 변화된 삶을 촉구한다.

 

 

 참고도서:

 

문법적 이슈: Zerwick & Grosvenor, 『An Analysis of th Greek NT』

 

신구약 배경사 및 풍습: R. 드보, 『구약시대의 사회풍습』(솔로몬), 『구약시대의 종교풍습』 (성서연구사), J 예레미아스, 『예수시대의 예루살렘 (한신연), 로제, 『신약성서배경사』 (대한기독교출판사), 키너 편저, 『IVP 성경배경주석』

 

전집류 성경백과: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edia』, or 『Anchor Bible Dictionary』단권성경백과 사전: R. Youngblood, F. F. Bruce, R. K. Harrison, 『Nelson's New Illustrated Bible Dictionary』, UBS, 『Synopsis of the Gospels』 or 성종현, 『공관복음서 대조연구』 (장신대출판사)

 

단권주석: D. A. 카슨, R .T. 프랜스, J. A. 모티어, G. J. 웬함 편집자 『NBC21세기판-IVP 성경주석 신구약세트』 (한국IVP), or Guthrie, Motyer, Stibbs, Wiseman, 『Eerdmans Bible Commentary』

 

성경신학: G. 보스, 『성경신학』, M. 클라인, 『하나님 나라의 서막』, W. 브루그만, 『구약신학』 (CLC), G. 래드 『신약신학』 (대한기독교서회), J. 던, 『바울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