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Greco-Roma Latter

예림의집 2014. 4. 10. 21:19

Greco-Roma Latter

①Latter Opening(편지 여는 말)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③Latter Body(편지의 본문)

④Latter Closing(편지 맺는 말)

 

빌레몬서

①Latter Opening(편지 여는 말) 1-3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여는 말은 대부분 은혜와 평강으로 끝맺는다.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4-7

“내가 항상 내 하나님께 감사하고 기도할 때에 너를 말함은 주 예수와 및 모든 성도에 대한 네 사랑과 믿음이 있음을 들음이니 이로써 네 믿음의 교제가 우리 가운데 있는 선을 알게 하고 그리스도께 이르도록 역사하느니라 형제여 성도들의 마음이 너로 말미암아 평안함을 얻었으니 내가 너의 사랑으로 많은 기쁨과 위로를 받았노라”

-감사동사로 사인을 준다.

③Latter Body(편지의 본문) 8-22

“이러므로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아주 담대하게 네게 마땅한 일로 명할 수도 있으나 도리어 사랑으로써 간구하노라 나이가 많은 나 바울은 지금 또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갇힌 자 되어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그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그를 내게 머물러 있게 하여 내 복음을 위하여 갇힌 중에서 네 대신 나를 섬기게 하고자 하나 다만 네 승낙이 없이는 내가 아무 것도 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너의 선한 일이 억지 같이 되지 아니하고 자의로 되게 하려 함이라 아마 그가 잠시 떠나게 된 것은 너로 하여금 그를 영원히 두게 함이리니 이 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 받는 형제로 둘 자라 내게 특별히 그러하거든 하물며 육신과 주 안에서 상관된 네게랴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역자로 알진대 그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 하고 그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하라 나 바울이 친필로 쓰노니 내가 갚으려니와 네가 이 외에 네 자신이 내게 빚진 것은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라 오 형제여 나로 주 안에서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게 하고 내 마음이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게 하라 나는 네가 순종할 것을 확신하므로 네게 썼노니 네가 내가 말한 것보다 더 행할 줄을 아노라 오직 너는 나를 위하여 숙소를 마련하라 너희 기도로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노라”

-호소공식: 간구하노라. 화제를 바꿀 때 쓰임

④Latter Closing(편지 맺는 말) 23-25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갇힌 자 에바브라와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과 함께 있을지어다”

 

-문안인사.

-5가지 요소.

 

데살로니가전서

①Latter Opening(편지 여는 말) 1:1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1:2-10

③Latter Body(편지의 본문) 2:1-5:22

-형제들아: 부르는 말. 화제를 바꿀 때 쓰임

-알다.

④Latter Closing(편지 맺는 말)5:23-28

-평강, 기원, 축도

 

데살로니가후서

①Latter Opening(편지 여는 말) 1:1-2

②Thanks-giving Section(감사 단락) 1:3-12

③Latter Body(편지의 본문) 2:1-3:15

④Latter Closing(편지 맺는 말) 3:16-18

 

데살로니가전서(1:1)

①발신자: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②수신자: …데살로나가인의 교회에

③문안인사: 은혜와 평강

 

*Latter Opening

①발신자

*이름

*칭호: 사도,

*출처

*공동 발신자

골1:1-2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출처)의 사도(칭호)바울(이름)과 형제 디모데(공동발신자)는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살전1:1 “바울(이름)실루아노와 디모데(공동발신자)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왜 칭호와 출처가 빠졌는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동일하게 봄

-신적인 출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데 왜 빠졌을까?

-사도바울의 심적 상태를 간파할 수 있다.

-편지와 편지 수신자인 데살로니가 교인들과 사도바울과의 관계가 어떠한가를 파악할 수 있다.

-갈라디아서는 시작부터 사도성을 강조한다. 이중 부정과 이정 긍정을 사용하여.

-사도성을 강조하는 것은 갈라디아 교회가 사도성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데살로니가 교인과 사도바울의 관계는 좋은 관계로 구지 사도라는 말을 쓸 필요가 없었다.

-고린도,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의 사도성을 부인하는 교인들이 많기 때문에 사도성을 강조함

*바울(Paul)

-파울루스라 하는 로마식 이름을 헬라식으로 음역한 것이다.

-오리지날(원) 저자로 받아들임

-신학계의 80%가 바울의 저작설을 의심하고 있다(에베소서, 목회서신).

-이런 자들을 향한 변호로 자신의 이름을 명확하게 제시함.

-의미(파울루스)

-로마시민권자

-세 개의 이름 중에 하나에 불과하다.

-우리는 두 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세 개의 이름 중 마지막 이름만 전해지고 있다.

-바울은 엄격히 따지면 성씨이다.

*바울의 의미

-작은 자

①긍정: little

-비록 작지만, 귀엽고 사랑스러운

②부정: small

-찐따. 난장이.

*사울

-큰 자라는 문자적인 의미는 없다.

-구약의 사울왕을 생가가지 말라.

-처음부터 이름이 두 개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