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해석 방법론
-논쟁적 서신(싸움을 전제로 한다)
-갈라디아 교회를 설득하기 위하여
-바울의 목적은 대적자를 물리치는데 보다 청중을 설득하느데 있다.
-갈라디아서를 가지고서 대적자를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는 없다.
*Mirror-Reading(거울 읽기:경독)
-논쟁적 서신을 가지고서 그 당시의 대적자들의 정체와 주장을 제구성하는 방법
-바울의 부정: 대적자들의 긍정
바울의 긍정: 대적자들의 부정
1. 진술 형태
*주장
-반대편에서 부정했기 때문
*부정
-반대편이 주장했기 때문에
*~하라 명령
*~하지 말라 변명
2.어조(tone)
*강조, 긴급-중요한 논쟁거리
3. 빈도
*반복-중요한 것
4. 명확성
*의미가 비교적 분명한 문장을 가지고 시작
5. 낯설음
*다른 바울 서신과 비교하여 단어나 어구과 독특하게 나온다.
-갈라디아 교회에만 필요한문구
-그리스도의 법:갈라디아 교회의 논쟁거리
-독특한 상황과 관련
6. 일관성
*바울이 한 종류의 대적자와 싸우고 있다.
-할례만 주장하는 대적자들
7. 역사적 가능성
*AD 1세기(바울시대)의 이야기인가 아닌가를 보라
☆바울서신의 형식(당시의 편지 형식)
*서두:
-보내는 사람:바울
-수신자:갈라디아 여러 교회들
-문안인사:은혜의 평강이 있을 지어다
-감사 구절
-바울서신의 경우:
감사구절(10개)-너희:수신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
찬송(2개, 에베소서, 고린도 후서)-우리:바울을 포함한 성도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
없다(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 1장 1-10절
*1절~5절
-갈라디아서 서론구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
-사도의 신적 기원을 강조: 갈라디아 교회의 논쟁거리
-그들의 주장:바울의 사도직은 사람들에게서 났고, 사람으로 말미암았다. 고로 예루살렘 사도들 보다 떨어진 권위이다.
*바울(작은 자)
-사울:바울의 희브리식 이름, 큰자.
-바울:바울의 로마식 이름
-베드로: 로마식 이름 시몬, 게바: 유대식 이름
-로마시민권자(이름이 3부분)
-praenomen(이름). nomen(가족 이름). cognomen(성)
-바울은 cognomen(성)이다.
-사울: 베냐민 지파의 사울왕과 같은 이름
*사도
-보냄을 받은 자(파송자).
-유대교의 '샬루아흐'서 파생
-유대교에서는 공동체의 파송자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라 불러 구별함.
*받은 사람(2절)
-and all the brethren who are with me, to the churches of Galatia:
-함께 있는모든 사람:주격, 보내는 사람
-이름을 언급 안함: 바울 혼자 주장이 아니고 바울의 사도됨과 바울의 복음을 인정고 지정하는 사람이 여러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갈라디아 여러 교회: 다른 서신서는 수신자에 대해 칭찬하나, 수식어가 없다. 바울과 갈라디아 교회의 냉냉한 관계
-존폐 위기의 교회이기 때문에 바울의 심각성과 급박함을 알 수 있다.
*문안 인사(3절)
-은혜와 평강:전형적인 인사
-바울이 그 당시 편지의 문안 인사를 변형시킴
-"문안하노라" 야고보서1:1, 행15:23
-유대교와 이방인의 인사법을 변형하였다.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잘 요약한 단어
-은혜: 복음의 동기, 원인
-평강: 복음의 결과
*4절: 독특함, 다른 서신에서 볼 수 없는 내용.
-감사구절, 찬송구절이 없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
-전형을 깨면서 강조.
-십자가 외에 할례와 율법을 강조하던 당시 갈라디아의 상황
-예수님의 죽음 하나면 충분하다고 강조.
-온유, 사랑, 포용을 강조한 바울이 저주를 두번이나 퍼붓는다.
-십자가의 복음 자체가 위협을 받은 상황.
-바울의 전사의 모드.
-예수님의 죽음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다.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자기 몸을 주셨다.
*이 악한 세대(묵시론적 세계관: 유대인들의 세계관):이 세대(사탄이 지배)와 오는 세대(하나님. 영광의 회복)
이 세대가 악한 이요-4:3 초등학문(영적 세력) 아래서 종 노릇
-4:8 본질상 하나님이 아닌 자들에게 종 노릇
-4:9 초등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 노릇
-건졌다(이곳에서만 등장함): 구출하다. 해방하다, 밖으로 빼내다.
-십자가 복음하고 율법 관계는 보충관계가 아니라 대립 관계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자기 몸을 주셨다.
*사도권
*십자가 복음의 충족성
<6절-10절>
-경악의 진술문
-갈라디아서를 기록하게 된 배경
-그리스도의 복음을 떠나서 다른 복음을 따르고 있는 갈라시아 교회의 상황
-감사가 빠져 있다(긴박함)
-저주 선포(교회의 존립, 복음이 위협 받을 때)
-치리해야 할 경우-성적 타락(근친상간,동성애), 완고함(마 18: 여러번 기회를 주어도), 잘못된 가르침(이단)
-동기: 그 사람이 구원 받도록(사랑).
-절차: 여러 번의 기회
*다른 복음을 따라가는 현상을 보고
*그리스도의 복음
*다른 복음
-십자가의 복음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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