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역사신학

합리주의의 발전과 바로크 시대

예림의집 2014. 4. 9. 15:36

합리주의의 발전과 바로크 시대

*합리주의의 발전

지금가지는 진리는 기독교 신앙을 통해서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계시를 이성보다 우위에 두었다. 그러나,

①17세기에 들어와서 자연과학이 발달하고 ②교회가 분열과 전쟁을 일삼게 되자, 이성의 시대(The Age of the Reason)로 들어가게 된다.

 

1. 근세 철학과 과학의 발달

1)과학

①코페르니쿠스(1473-1543)

-태양 중심설, 지동설

②갈릴레오(1564-1642)

-지동설, 코페르니쿠스의 학설을 입증

③뉴톤(1642-1727)

-만유인력의 법칙 발견

 

2)철학

①화란의 합리주의

-일직부터 합리주의가 발달하고,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었던 화란에 정치적 종교적 난민들이 몰려왔다. 그 중에는 데카르트와 스피노자가 있다.

*데카르트(1596-1679)

-대륙 합리론의 창시자로 연역적 방법론을 주창하였다.

-과학을 중시하면서, 이를 학문의 규범으로 삼았다.

-『방법서설』을 저술하였다.

-주관과 객관의 도식을 통해서, 세계를 의지를 실현시키는 장으로 이해하였는데, 이는 근대인의 자연과학적 세계관의 근거가 되었다.

*스피노자(1632-1677)

-자유파 유대인으로서

-유대교에서 파문 당하고 네덜란드에 정착한 일원론자이다.

-이 세상에는 하나의 실체밖에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 실체는 하나님이기도 하고 자연이기도 하다.

-곧 자연과 신을 동일시한 것으로, 신일합일의 논리학을 주장하였다.

②영국의 경험론

*베이컨(1596-1679)

-영국 경험론의 창시자

-귀납적 방법을 중시하였다.

-모든 선입견을 버리고, 아담의 타락에 의해서 인간이 상실한 자연 지배권을 회복할 길을 찾았으며, 참된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건설할 방법을 찾았다.

-우상론: 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시장의 우상(극자의 우상, 학교의 우상)

*홉스(1588-1679)

-유물론의 기초 위에 세워진 학설을 주장하였다.

-지식은 감각이 집성한 것이고, 정신은 감각할 수 없을 만큼 정미하다.

-성경은 이성에 기여하지 못한다.

-『리바이던』을 저술하였다.

*존 로크(1632-1704)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계발하여 인식론의 시조가 된다.

-계시는 이성과 동반되지 않는다.

-지식은 감각에 의한 반영이다.

-이성에 의해서 자유 행동을 주장하였다.

-신 증명은 인과 사실로 증명이 된다.

-『기독교 이성』을 저술하였다.

 

3)자연신론=이신론(Deism)

①발단

-17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신학사상으로서, 계시를 이성으로 종교를 철학으로 대치시키는 이성주의이다.

②교리

-신의 존재를 믿는다. 창조주는 자연법을 주셨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양심과 자유를 주셨다.

-자연은 신의 완전 창조이므로, 특별 계시는 필요 없다.

③사상가

*헐버트(1581-1648): 자연신교의 시조로 이성과 도덕률을 강조하였다.

*톨란드(1670-1722): 합리적인 자연신교를 주장하였다.

④결과

-지나친 낙관주의로 인해 죄와 투쟁하고 물리칠 능력을 주지 못했다.

-이것은 생태계의 타락에 간접적인 원인을 제공하였다.

-칸트는 순수이성비판에서 이성의 한계를 정함으로 붕괴되었다.

 

2. 유럽의 바로크 문화의 시대(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

유럽의 절대주의 시대는 반동종교개혁과 깊은 관련이 있다. 즉 예수회는 개신교를 박멸시키기 위해서 절대군주에 의존하게 되었고, 그 권력을 적극 옹호하게 되었다.

바로크 문화는 16세기 말에서 18세기 중엽에 이르는 서구 문화의 한 양식이다. 30년간의 종교참화를 겪은 후 서구인들은 바로크 문화가 자기들의 현재의 비참함을 잊게 해 줄 것이라는 신비감을 가지고 바로크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바로크 문화는 이태리에서 시작되었지만, 스페인과 네덜란드에서 꽃을 피웠다.

 

1)바로크 시대의 화가

①네덜란드의 루벤스(1577-1640)

②판 데이크(1599-1641)

③렘브란트(1606-69)

-특히 그는 유일한 개신교도였다.

-주제의 1/3을 성경에서 택하였고, 성경의 내용을 주관적으로 그려냈다.

-빛의 표상. 내면의 빛을 중시한 메노 시몬즈파 교인들과 관계를 맺었다.

*바로크 문화는 스페인, 화란에 이어서 프랑스에서 결실을 맺게 된다. 그 대표적인 예로 루이 14세의 베르사이유 궁전이 있다. 종교개혁 후 떨어진 교회의 권위를 외형으로 회복하려는 의도도 그 문화에 내포되어 있었다.

 

2)바로크 시대의 음악가

①요한 세바스찬 바하(1685-1750)

-독일의 아이제나흐(Eisenach) 출신으로 라이프찌히의 토마스 교회의 성가대 악장직을 맡았다. 음악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하는 도구라 생각하고 마태의 수난곡 등을 작곡하였다. 바하는 네덜란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②헨델(1685-1759)

-독일에서 태어났으나 영국에서 활동하였다.

-오페라를 작곡하였고, 주요한 작품으로는 1742년에 오라토리오 “메시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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