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예림의집 2014. 4. 8. 20:21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1. 교회에 대한 고백

1536년 기독교 강요 초판에서 칼빈은 사도신경의 “나는 거룩한 공교회를 믿습니다.”라는 부분을 해석하면서 교회의 유일성(통일성), 보편성, 거룩성을 다음과 같이 한 문단으로 제시한다.

“우리는 선택된 자들 전체의 수로 이루어진 거룩한 공교회가… 한 교회이며, 연합체이고, 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믿는다. 그들의 그리스도이신 우리 주님께서는 그들의 지도자며 통치자 이른바 몸의 머리가 되신다. 그들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그분 자신 안에서 하나님의 선하심에 따라서 선택됨으로 하나님의 왕국으로 모이게 되었다(엡 1:4). 그런데 교회가 둘 혹은 셋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이 연합체는 보편적 즉 우주적이다. 참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된 자들 모두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로 묶여 일치되어서(엡 1:22-23) 한 머리에 의지함으로써 한 몸으로 자라가고 그 몸의 지체로서 서로 결합되고 함께 지어져 간다(엡 4:16). 그들은 진실로 한 믿음, 소망, 사랑 가운데서 하나가 되며 같은 하나님의 영 가운데서 영생의 유업을 위해서 부르심을 받는다(롬 12:5; 고전 10:17; 12:12; 27). 또한 이 연합체는 거룩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영원한 섭리에 의해서 선택된 사람들의 수만큼 교회의 지체들이 받아들여지며 그들은 모두 주님에 의해서 거룩해지기 때문이다(요 17:17019; 엡 5:25-32)”

-거룩한 보편적인 교회: 어디에나, 언제나, 어떤 사람에게나 있는 교회

-sancta, catholica, una: 하나의 거룩한 보편성 교회

-유일성, 거룩성, 보편성

-연합체: 몸(societas): 예수님은 머리이고, 오리는 지체이다. 교회의 본질

-하나님의 백성: 언약 계념

-몸: 머리-예수 그리스도, 지체-성도

-구원협약: 영원전 선택

-기뻐하심, 뜻하심, 원하심: 하나님의 전적 주권 --->무조건적으로

-왕국: 하나님의 통치.

-보편적, 우주적 연합체: 어디에나 있다.

-함께 자라가고, 지어져 간다: 가시적 교회

①선택

②부르심(소명)

-거룩: 구별해서 드림.

 

*가시적 교회와 비 가시적 교회를 함게 고백한다.

 

*인침을 받은 성도는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분변된다(딤후 2:19; 엡 1:13)

-성도의 표지

*선택과 내적 소명

-선택하셔서 부르신다.

*접붙임

-유기체로서의 조직체

-먼저 예수님이 머리이기 때문에 지체가 자라는 것이지 지체가 자라서 머리가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강적이지 상승적이지 않다.

*의의 전가 공동체

-미래의 기업을 분깃으로 받는다

-보편적, 우주적 -> 한 성령을 받아서 한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하나 된 성도들이 그리스도께 연합되어 함께 자라가기 때문이다(엡 4:16)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왕권

-이중적 의미

-삼위일체 하나님의 본래적 왕권과 제2위 하나님의 구속자로서의 중보적 왕권(은혜의 왕권)

-만유의 후사로서 모든 것을 다스리는 능력의 왕권

-의의 전가 공동체, 은혜의 공동체, 구원의 공동체, 생명의 공동체, 언약 공동체

-은혜의 왕권, 중보적 왕권에 기초해 있다.

*형제적 일치, 형제적 사랑

-성도의 교통은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거저 주신 은혜와 은사로 서로 나누는 것이다.

-성도 각자의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성도 서로간의 연합보다 앞선다.

-성도가 서로 연합한다고 교회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성도 각자가 그리스도와 연합하면 성도의 연합이 생긴다.

-모든 영혼이 그리스도와 연합하도록 이끌라.

-복음 외에는 기억이 안 나게 하라. 말씀, 기도하는 모습만 기억나게 하라.

*교회의 연합

①교회는 선택의 영원한 섭리에 의해서 존속된다.

②교회는 그리스도의 “견고한 터”에 주추를 놓고 서 있으므로 그분 자신으로부터 떨어지는 일이 없다.

③교회의 품 안에 있는 이상 우리는 항상 진리와 함께 있다.

④교회의 지체로서 성도는 항상 하나님의 연합체 안에 머물게 된다.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성도는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 받아서 자신의 것으로 삼게 된다.

*유일성(통일성, 연합성): 하나임,

*거룩성: 구별해서 드리는 것

-예배공동체, 송영 공동체

*보편성: 어디에나, 언제나, 누구라도

*사도성: 교회가 사도의 터 위에 서 있다. 선지자와 사도의 말씀. 말씀의 계승

-로마 가톨릭은 개인에게 계승되었다고 본다.

*교회의 교회다움

-불가항력적인 성도의 교통

-거듭남은 교회의 지체로 거듭난다.

-세례는 은밀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공적으로 한ㄷ.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 26장 1조

All saints that are united to Jesus Christ their head, by his Sprit and by faith, have fellowship with him in his graces, sufferings, death, resurrection, and glory: and being unied to ---- 쓰기

*수직적 연합

*수평적 연합

 

 

2. 가시적 교회(ecclesia visibilis)와 비가시적 교회(ecclesia invisibilis)

초대교회 이후 교부들은 교회를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이 무리로 보았다. 다만 그것을 가시적으로만 추구하여서 키프리안에 의해서 감독 교회에 대한 교리가 일찍 전개되었다. 그러나 교회를 예정론의 입장에서 택한 받은 백성들의 총수로 여기는 비가시적 교회에 대한 인식이 심화된 것은 어거스틴에 의해서였다. 어거스틴은 교회의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에 관한 고백을 신학적으로 추구한 것이었다.

*키프리안

-감독제

*어거스틴

-비가시적교회, 성도의 교제 계념

*중세교회

-가시적교회

*종교개혁

-만인제사장주의, 사실상 없다

-유일한 대제사장은 예수 그리스도

*18세기 자유주이

-값이 없다

*가시적 교회의 본질

-같이 하는 것

-섞인 교회, 혼합된 교회: 위선자, 밖에도 양이 많고, 안에도 이리가 많다.

-양과 이리를 분별할 수 없다. 하나님만 아신다.

-무조건적 선택 외에 비가시적 교회의 표가 따로 없다.

*공동체(coetus)

*연합체(cosietas)

*교회의 표지(Sola Scriptura)

①말씀의 순수한 선포

②성례의 합당한 거행

-말씀과 성령

③권징

-말씀으로 건덕(몸을 세움)

*교리 공동체

-같이 믿는 발를 고백함

-하나님은 한분(삼위일체)

-기독론

-구원론

①교회의 순수성

-말씀

②교회이 연합

-말씀을 지키면 다른 것이 좀 부족할지라도 다른 교인을 업신여기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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