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의 구상성 : 성경을 해석할 때 가장 중요하다.
어휘 - 상징적 × →실제적으로 봐라
- 추상적 × →구상적으로 봐라
예)창1:3 ‘빛’→영적 빛 아니다.
창21:19 ‘눈을 밝히시매’ →영안이 아니다. 영안은 우물을 보지 못한다.
창29:17 ‘안력’→히브리원어는 ‘두눈’이라한다. ‘레아는 두눈이 섬세하고 또는 우아하고’, ‘라헬은 곱고 아리따우니라’ 두사람의 장점을 비교하는 것이 된다. 팔레스타인 여인의 눈이 얼굴의 1/3이나 되어 빠져버리고 싶다.
3.“히브리어”라는 명칭의 기원
①구약에는 용례가 없다. 아람어라는 용어는 있다.
② ‘히브리어’라는 단어는 신약시대에 기원되었다.
③구약시대 사용된 동의어(동치어)
-유다어→‘에후디트’ 왕하 18:26 느13:13
-‘세파트 케나안’(가나안의 입술), 사 19:18 ‘가나안 방언’
④히브리어가 사용된 증거들
창42:23 요셉과 형제들의 대화때 통역을 쓴 것
4.히브리란 말의 유래
(1)인명 유래설
샘의 증손자 ‘에벨’이란 이름에서 유래. 창 10:21, 11:14
셈→아르박삿→셀라→에벨
에벨족이 오래 살면서 갑자기 종족이 불어났다. 에벨에 종족어미 ‘’(이)가붙어 ‘이브리’곧 ‘히브리’가 되었다는 설.
예)미쓰리 애굽사람
(2)의미 유래설
아브라함을 일컽는 말. ‘건너오 사람’에서 유래 했다는 설. 창14:13의 히브리 사람이란 말 ‘건너온 사람’을 뜻하는 것으로서 ‘건너오다’는 말의 ‘아바르’에 족속어미 ‘이’를 붙여 ‘건너온 자’, 곧 ‘히브리’란 말이 생기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번역하지 않고 음역하여 히브리란 말이 생겼다. 그러나 동사에는 ‘이’가 붙지않는다.
(3)고대 문서 유래설
‘하비루’란 이름이 수록된 고대 문서에서 유래했다는 설. 4개의 문서가 공통적으로 ‘하비루’를 말하고 있다. 여기서 ‘하비루’가 히브리를 말한다는 설이다.
①Nuzi Tablet(누지 문서, 토판에 쓴 글)
토판이 아닌 계란처럼 흙을 둥글게 만든 곳에 글을 써서 뜨거운 볕에 구웠다.
⒜장소: 누지=티그리스 강변의 니느웨 폐허지
⒝시간: BC 15C (모세시대)
⒞언어: 설형문자
⒟발굴: 1925 (Edward chiera, Starr)
⒠내용:
Ⓐ 양자법- 무자할 때 종을 택하여 양자로 삼고 상속권을 부여 할 수 있다.(창15 고증)
- 모든 토지의 원소유자는 신이므로 매매가 불가함.
(편법으로 땅을 사기위해 거짓으로 양자가 되기도 했다.)
Ⓑ 결혼법- 무자할 때 여종을 택하여 자녀를 둘 수 있다.(창16 고증)
- 자녀를 낳은 종은 내쫓지 못한다.
Ⓒ 장자권매매법- 장자권 매매 증서의 발견으로 매매법이 있음을 알게됨
-증서내용: 투푸키틸라(Tupkitilla)는 상속권을 쿠르파자(Kurpaza)에게 줄 것이며
쿠르파자는 투푸키틸라에게 양 3마리를 준다.
Ⓓ 기타- 부정축재자 쿠시시하베(Kushshiharbe)노물수수,공공사역자의 사용, 유괴자두호
- '하비루‘들이 개인자격으로 부유한 집안에 가정봉사를 위해 계약을 맺었다.
- 가신상속법:가신(家神)을 상속받는 자가 가정관할권을 상속받는다.
②마리 문서
발견자: 1933년 A.Parrot
장소: 마리 지방 = Tell Hariri 메소포타미아 계곡 북부지역 (아모리족의 최후 수도)
시기: BC 20~17c
언어: 설형문자(Akkadian)
내용:
a, 나홀성이야기
Abiru 족중 어떤 사람의 고향민 Nakhur
b, 아브라함의 이야기
“Abarama”,“Abaamrama”
c. 마리 최후통치자
Zimri Lim의 문서: 함무라비는 어떤 일에 골몰할 때 마다 내게 편지 했으며 나는 그가 어느 곳에 있던지 나는 그에게로 간다. 그는 그 문제가 어떤 문제든지 내게 말해 준다.
문화:
a. 봉화불 신호제 발달,
b. 왕궁터 발견(1935) 150Acr의 넓이, 300여개의 방과 뜰이 존재 (방과뜰은 함께 붙어있다. 한 개의 방과 뜰은 약 8Acr가 된다.) 뚜껑을 덮는 화장실과 욕실이 붙어 있고 물이 내려가는 관이 발견되었다. 물관은 도기로 만들어 졌으며 발견된 때에도 기능을 발휘했다. 4000년간 땅에 뭍혀있던 살아 있는 도시.
※아브라함과 나홀과의 관계: 아브라함 형제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①문제
|
|
|
창 11:26 | 데라가 70세 | 아, 하, 나 |
11:32 | 데라가 205세 |
|
12:4 |
| 아브람 75세 |
행7:4 | 데라가 죽은후 떠남 | 아브람 135세(?) |
②해결: 아브라함을 장남으로 보지 않으면 된다.
경우1.
데라 70세-하란 → 밀가 +나홀
데라 130세-아브람
∴장자 하란, 차자 나홀, 막내 아브람
경우2.
나홀이 아브람 동생일 경우
데라 130세 - 아브람
데라 140세 - 나홀
아브람 100세 - 이삭 (데라 230)
이삭 40세+ 리브가(가정 30세) (데라 270)
브두엘 (가정 60세)
나홀(가정 90세)
이삭과 리브가의 나이가 맞지 않는다.
히브리어는 동생이나 형이나 둘다 ‘아크’이다. 그렇기에 성경해석을 잘 풀이해야한다.
셈함야벳도 형제의 우선순위를 알 수 없다. 우리나라만 촌수를 따진다.
모세의 장인 호밥(삿4:11)
모세의 장인 르우엘의 아들 호밥 (민10:29)
호밥은 모세의 처남
③우가릿 문서
장소: ugar= Ras shamra
시기 BC 16-13c
언어: 설형문자 (8개문자가 발견)
발굴: 1929.5.14. C.F.A Schaiffer
내용:
a. 제사종류 (5대 제사, 레위기와 거의 일치)
b. 제사의식 (짐승의 새끼를 어미의 젖으로 삶아야 신에게 나아갈 길이 열린다. )(출23:19, 신14:21)
c. 신명: 바알Baal, 엘 El(황소로 상징됨), (출32:4)
d. 지명: Sagaz의 알레포, ‘사가즈 : 전사 ’=‘Apirim: 전사' Apirim이 히브리인을 가르킨다.
④아마르나 문서
장소: Tell 띠 Amarna = Aketato
시기: BC 15_14(1400~1370)
문자: 설형문자
발굴: 1887년 한 농부의 아내가 370개 발견(150여개는 팔레스틴 지방에서 온 문서이다.= 애굽의 통치가 팔레스틴지방까지 미쳤다.)
내용:
a.가나안왕들과 수리아왕들이 Amenhetep 2세에게 보낸 편지, “ Abiru족이 침공하니 원공을 요청합니다. 그들이 당신의 영통를 황폐시킵니다.”
b. 므깃도에서 보낸 다른 문서 “아랏지방 도시(가나안 남부지역 도시)들은 이미 무너졌습니다.” = 가나안 정복시 남쪽부터 점령 (민21:1~3 아랏왕과 싸워 승리한 것 고증,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사에 대한 경(성경)외적 고증이 된다. ) H.Zimmern의 강력한 주장
결론
이렇게 고증된 히브리란 말에 신약시대때에 그들이 쓰는 말란 뜻을 붙혀서 히브리어란 말이 생겼다.
아빠= 압
엄마= 엠
어머니들= 임모트
형제= 아흐트
딸,손녀,증손녀= 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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