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서론적 고찰

예림의집 2014. 3. 31. 16:52

제 1장. 서론적 고찰

1. 본래적 관심

2. 신학적 인간론

3. 연구 목적

-하나님을 알지 못하면 인간을 참으로 알지 못한다.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참으로 알지 못한다.

-인간을 배움으로 하나님을 더 깊이 알고, 경외하기 위함

-주님의 은총을 실존적으로 깨닫고 그분을 더욱 사랑하고,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인간론은 이론 자체를 위한 이론이지 않기를 바라고

-삶을 위한, 교회를 위한 신학이 되기를 바란다.

 

4. 진술 원리

*Praxis(실제, 실천)을 위한 Theorie(이론)이 되길

-contaxt text

-보수와 급진은 모두 문제가 있다.

-보수: T-P 현실성의 실종

-급진: P-T 해방신학자, 민중, 현명의 신학자. 진리가 소외될 수 있다.

-exgeesis(성경해석, 주해, 주석 from Taxt )

-into eisgesis: 정통적인 구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근본적인 기독교의 변질 현상

*T-P Eingeit

-해석학적 순환

-상관관계

-강조점의 문제가 남는다.

-전통주의의 강조점인 본문으로부터 출발하여 상황을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성경(원천)이고 교회(목적)

-모든 신학의 분야가 교회를 위한 집중

-한 목적적 방향성

-내적 유기적 관계

-교회가 교회 되게 하기 위하여

-다투고 갈등의 관계가 될 수 없다.

 

 

*인간론의 위치

신론->인간론->기독론->교회론->종말론

-신론: 형의 상학적 전재

-인간: 형의 하학적 전재

-구원론은 인간론의 성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5. 인간론의 내용

-동일한 목적을 향해 결집되어 있다.

-G. F. Hasel의 성경을 연구하는 방법

①주제적

②실존주의적(보르만)

-의미의 문제를 강조

③역사적

-긴장 관계속 의미를 강조

④구속자적 방법

-역사는 직선적 개념이다.

-역사의 중심점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다.

-alreedy not yet 의 긴장 관계

-계시록 속의 역사에서 파상선의 역사이다.

-죄, 구속, 교회, 조말

-조직신학 순서도 구속자적이다.

*구원사적으로 다룬다는 말

-창조, 타락, 구속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인간이 무엇인가를 다루는 학문

*Coram D대-Sein des Mensrhen.

-하나님 앞에 존재하는 인간

 

6. 당면한 위기

-개혁신학, 보수적 신학은 소수이다.

-급진주의 자유주의 신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성도에게 성경을 더욱 잘 설명하자는 의도에서 출발했지만,

①슈레이어마허

-칸트

-내제주의

-초대 교회의 교인은 기독교 사상과 헬라 사상이 혼합된 것이다.

-교회가 유혹에 빠졌다. 복음을 어떤 지혜와 형식으로 설교를 하면서 식자들의 호감을 사려고하는 유혹.

-신학은 어떤 의미에서 위험하다(과신과 오해).

-신학 자체가 우리의 믿음을 세울 수 없다.

-신학과 믿음을 분리시킨다. 그러나 나눌 수 없다. 믿음은 지, 성, 의의 인격적인 문제이다.

-2인칭의 하나님을 3인칭으로 생각하게 할 수 있음으로 신학은 위험하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믿음이, 사랑이, 은홍이 없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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