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는 설교에 탁월하지 않지만 지금부터 어떻게 배우느냐에 따라서 엄청나게 달라진다.
*연습과 훈련가 배움을 통해서 엄청나게 발전할 수 있다.
*한국교회 목사들은 설교 원고 작성을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낸다.
*설교 원고의 컬리티는 엄청 좋지만, 설교 전달때 죽스는 경우- 본문을 외우지 못해서.
*설교를 목요일 까지는 완전히 맞처놓고 금, 토요일은 실습 연습을 하라(거울을 보며). 현장에서.
*원고에 메이지 않게.
*학을 넘어서서 삶(실제)이 되어야 한다.
☆성경해석
*다양한 용어들: 주석, 석의, 주해, 주경, 강해, 해석, 해석학
*해석학: 해석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가장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해석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해석: 광의적으로 해석에 관한 모든 것들을 말하므로, 주해와 강의로 구분된다.
*주해: 주경이라고 하는데,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작업. 주석과 석의로 되어있다.
*주석: 성경 구절과 어귀에 대하여 설명하는 구체적인 작업, 석의보다는 좁은 의미이다
*석의: 주석을 통해 구절들의 뜻풀이를 모아서 본문 전체의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다.
-구절 하나, 하나 설명하는 설교는 강해설교가 아니다. 착각하지 말자.
-설교는 주석이 아니라 적용이다.
-본문의 핵신 주제를 잃어버릴 수 있다.
*강해: 본문의 최초 의미를 파악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그 본문이 지금 나에게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를 찾아내어 적용하는 작업니다.
-본문 저자의 의도를 들어내는 것+오늘의 본문에서의 적용점이 무엇인가?
-성경본문만 파학하면서 설교 시간을 가득 체우는 설교는 안 된다.
☆적어도 나의 설교를 점검하고 꼬집어 줄 수 있는 사람을 두어야 한다.
☆가장 가까이 있는 사모에게 말씀 점검을 받으라.
*주해와 주경
-주석+ 석의
*강해
★계시의 점진성
1. '~already, byt not yet'의 종말론:
-하나님 나라가 이미 임하였는가? 아직 임하지 않았는가?의 논쟁
-이미 임했고, 임하실 것이다.
-구원을 이미 받았고, 받을 것이다.
2. 모형(archetype)과 원형(antitype)
-수 없이 모형을 보여 주시고, 결국 모형의 원형이 이루어진다.
-양의 제사를 보여주시고, 실체인 예수님을 보내주신다.
3. 문자적 의미(literal meaning)와 더 깊은 의미(sensus plenior)
-특히 요한계시록의 의미
-컴퓨터가 666의 실체이다라는 해석
-로마 교황이 666의 실체이다라는 해석
-666은 육백육십육이라는 숫자가 아니라 6(마귀의 수=믿지 않는 자)의 상징과 극 강조.
-계시록은 믿는 자들에게 소망을 주는 책이다.
-계시록의 일곱 교회
-배우고 가르친 바가 없기 때문에 이단과 오류가 생긴다.
4. 약속과 성취
5. 옛 언약과 새 언약
6. 율법과 복음
7. 이스라엘과 교회
-영적인 이스라엘
-영적으로, 혈통적으로 우리는 한 민족이다(아담과 하와).
☆성경의 저자
1. 인간 저자(Human Author)
2. 신적 저자(Divin Author)
-인간 저자도 몰랐지만, 성령이 역사로 기록되어 우리에게 주시는 의미
▶성경적설교를 위한 7단계 석의 작성법
1. 본문 선정과 개인 번역
-많은 목회자들이 본문 선정을 잘못해가지고 산삼이 아닌 도라지만 케서 먹이는 경우가 많다.
*하나의 주제를 담고 있는 독립된 최소 단락을 본문으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 원칙으로 선정한 본문을 해석자가 성경원문이나 좋은 번역본들을 기초로 하여 자신만의 번역본문(private translation)을 작성한다.
-사역을 해야 한다.
☆본문 선정의 중요성
★"울산 한 초등학교 여고사가 겉옷을 벗고 팬티 차림으로 교실에서 학생들을 꾸짖어 일부 학생들이 정신적 충격에 빠졌다."
-정말 도적질은 나쁜 짓이고, 깨끗하고 정직해야 한다며 강조하기 위해서.
-100%로 남을 생각할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한다.
-윗글만 본문으로 삼아 버리면 교사가 매도될 수 있다. 그래서 본문 끊기가 매우 중요하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잇는니라(빌 4:13)"
-모든 것:은 12절에 나온다. 배부름과 배고픔 풍부와 궁핍에도 자조가고 자족할 수 있는 모든 것
-11절, 12절을 추가해야 한다.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고?"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안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 3:16)"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 받는다. 영적기도->천국행 티켓 부여.
-삶을 예기하지 않는다.
-행함이 없는 믿음(개독교의 시대):완전한 복음이 전해지지 않아서이다.
-요한복은 전체의 신학: 행함을 강조하는 책
-18절-21절을 보라. 악을 행하는 자, 진리를 따르는 자, 행하는 것,
-믿음과 행함을 동시에
-요 3:35 순종과 행함을 포함한 믿음
-요 1:12 믿음은 영접하는 것(행함)->순종->믿음
☆성경을 분석하되 쪼개지 말라.
-성경은 종합적이고 통전적으로 숲을 보는 힘을 키우자.
-요 8:51절 지키면(행하면) 구원 받는다.
-요한복음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는다.
-그를 계속해서 믿고 순종하는 자마다(현재 명령법).
★ '이신득구' or '이신칭의'인가?(엡 2:8-10)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 2:8)."
-이신치의는 잘못된 것이다.
-엡 2:8-10
-이은득구, 이은칭의이다.
-믿음으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다
-10절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우리는 그의 걸작품이라
-목적: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중생한 사람들의 일평생 의무는 행함이다.
-바울서신은 오히려 행항을 강조함. 롬1장, 16장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구원의 목적이 행함이다(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이동원 목사님: 엡 2:8-10은 <은혜+믿음=구원+행함>
-구원의 결과로서 따라올 선한 해우이가 바로 지금부터 우리의 인생을 아름다운 작품이 되게 하는 것이다.
-득구(칭의) 비이행 은혜 通信 爲行
★ 여호수아서 1(6-8) "~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고?
-"형통하려면?" "형통의 조건"의 3대지 설교가 나올 수 있다.
1. 강하고 담대하라
2. 율법을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3. 율법을 지켜 행하라
-불가능한(지키리 수 없는) 설교를 한다.
-알지만 행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질킬 수 있도록,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3-5절을 추가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명령형이 아닌 직설법으로 말씀하신다.
-우리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에 대해 선포함
-은혜를 선포함, 하나님을 보여줌
-그러므로, 명령형
-사람들은 처음부터 명령조로 하면 싫어한다.
-you메세지 보다 I메세지를 전해야 한다.
-네가 늦게와서 내가 참 많이 걱정했어-I메세지.
-내 심정이 어떠했는지를 들어낸다.
-하나님도 I메세지로 시작하신다.
-조건문이 아니다. 선언문이다.
*수정된 원문에 맞는 가까운 본문을 가지고 설교 작성을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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