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제 2강 실천신학의 개념

예림의집 2014. 3. 20. 19:49

제 2강 실천신학의 개념

 

1. 신학의 개념

-하나님의 하나님에 대한 말씀을 연구하는 것

-하나님의 말씀(계시)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우리의 실재와 만날 수 없다.

-세계와 신의 존재의 접촉에 대해서는 관심이 많았다.

-개인적인 접촉으로 보아서 무당/신들린 사람 등이 계속해서 생겨났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계시해 준 말씀의 학문이다.

*초절신학

-계시가 초월해서 끊어져 있다.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최 자연적 기적이 필요하다.

-은사주의

*개신교신학

-접촉점

*관통신학

-자유주의

-사회운동

*신학병행체 학문

-말씀을 경험한 성도(인간)들에 관한 관심과 신학

-슐라이마허(경험/감정)

-말씀을 강조할 때는 지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는 과정이 단순하지 않다.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등이 존재하고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함

-어느 정도 긴장 관계를 유지하고 받아들이냐에 따라 진보, 보수, 근본주의로 나뉜다.

-근본주의는 심지어 이러한 학문을 마귀의 것으로 본다.

-개혁주의 안에서는 적절하게 인정하는 것이 받아들이고 있다.

-근본주의는 성경 외에는 상담 자료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한다.

-Poiesis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의심하기와 경청하기를 잘 해야 한다.

-보수주의는 의심하기를 잘 해야 한다.

-진보주의는 경청하기를 잘 해야 한다.

 

*신학은 하나다(한 덩어리다).

 

2. 신학의 분류

①조직신학

-성경의 의미를 조직적으로 체계화 시키는 신학

-meaning

-의미를 조직화 하여 전체적인 의미로 나타내는 것

-공교회에서 신항고백으로 받아들여지면 교리가 된다.

-비 전통과 전통은 이 교리가 얼마나 교회에서 받아들여졌는가?

②성경신학

-성경의 진리의 의미를 파악하는 신학

-모든 각각의 의미를 파악해서 경향성을 파악한다.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의 다양성으로 볼 때 누가복음은 제물적(청지기) 제자도를 경향성을 보는 것

-경향성을 가지고 무조건 조직화는 문제가 있다.

③역사신학

-공교회의 신앙고백을 역사적으로 관찰하는 학문

-통시적으로 관찰

-초대, 중세, 종교개혁, 근세, 현대

-시대에 따른 같은 현상에 다른 차이점과 의미를 찾아가는 것

④실천신학

-1810년 슐라이마허 이후로 독립된 공과로 떨어져 나옴

-이론을 어떻게 행동을 이끌어 실천하게 하는 가?

-이 행동이 성경에서 말한 의미만 가지고는 실천으로 바로 연결될 수 없다.

-poiesis(technic과는 다르다). 아리스토텔레스 최초 사용

-성경의 교훈들을 실천으로 옮기려고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기독교강요는 실천신학 책으로 읽어야 한다.

-기독교강요/박형룡박사 조직신학 정독하기(여름방학)

-실천신하개론도 정독하자

⑤선교신학

-선교사명에 계속적인 수행을 위한 현대적인 신학

-본 교회의 사명감당을 목표로 한다.

 

 

3. 실천신학의 용어

*TRE 제 27권

*praktische Theologie(실천적 신학)

-모든 신학이 실천을 추구하기 때문에 소문자로 써야 된다는 주장

-독립학문이 아님

*Praktische Theologie(실천 신학)

-독립적 개념

*리차드 백스너

-기독교인 생활 지침서(A Christian Directory)

-1664년

-실천신학 소개

*1810년

-슈라이마허

-베를린대학 실천신학개론 강의 시작

*전문화

*긴장감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4. 실천신하그이 정의

*슐라이마허

-목사의 직책과 관련된 연구와는 다른 교회의 활동을 다루는 행동의 이론

-목회와는 별도로

-Theorie des Handelns(행동의 이론)

-과학적 혹은 학문적 신학의 유기적인 부분

-실재적인 학문(세계사적으로 최초)

-구글 이용해서 찾아보라.

-실천적 과제들을 푸는 학문적 요체

*에버하르트 빈클러

-복음의 전달에 관한 이론

*뤠슬러

-실천신학은 교회의 역사적 경험의 형태와 그리스도인의 공동생활에 대한 책임 있는 기초로서 과학적 이ᅟᅩᆫ을 세우기 위하여 현대적인 경험의 통찰력과 기독교 전통의 영역을 서로 융합시키는 것이다.

-경험의 통찰력과 기독교 전통의 영역을 융합

-귀납적 과정을 인정함.

 

*실천신학의 정의는 기독교적 프락시스에 대한 비판적이고 방법-이론적인 신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론(theorie)->행동(Poiesis)->실천(Praxis)

-가장 경개해야 할 것은 환원주의이다. 예수/전도/선교 환원주의를 경계하라.

-예수님이란 단어가 실재 있어서 예수님 전체를 포괄하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좋은 것으로 모든 것을 커버해서는 안 되나.

 

실천신학의 기원과 역사

1. 서구의 실천신학

-사상적 지식

-실천적 지식(코메니우스, 슈라이마허)

*슐라이어마허의 유고작(신학연구개요)

-신학은 뿌리(Wurzel), 역사신학은 몸(korper), 실천적 신학은 수관(krone)

-실제적인 학문

-실천적 과제란 목회(Kirchenleitung)

-현대 실천신학은 대안까지 제시하고자 한다.

*니취

*오토

*몰트만

*힐트너

-귀납법적 방법론

*티힐리의

-상관적 방법론은

 

2. 한국의 실천신학

-1980년 정성구의 실천신학개론

-2013년 안은찬의 실천신학개론

 

3. 한국과 세계 실천신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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