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역사신학

초대교회 배경

예림의집 2014. 3. 17. 17:14

초대교회 배경

 

*복음이 확산되기 용이하도록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장치를 해 놓으셨다.

 

1. 철학적 배경.

① 철학은 고대사회에서 심오한 종교적 역할을 하였고 기독교 진리를 전해주는 도구 역할을 함

② 학파의 창시자는 영감 받은 자로 여겨졌고 철학적 제사 적 성격을 소유함.

-제자들과 집단생활. 생활환경에서 많은 것을 배워 영향력이 막강했다.

-철학자들의 말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절대적으로 느껴졌다.

-예수님이 탄생하기 얼마 전에 집단적으로 생겨남.

-미신적인 요소들이 제거되고 논리적 사고력을 갖게 되었다.

-철학에 대한 붐이 일어났다. 모든 사람들이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복음을 선포할 때 잘 알아듣고 이해해서 잘 따라오게 하기 위한 사전 환경 조정이었다.

-성경에서 가르치는 심오한 진리들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⑴ 회의주의 학파(사물을 관찰 음미한다는 뜻과 부정적 의미도 있다)

-정말 그럴까? 왜 그럴까? 의문을 품게 됨

①도그마를 음미한 후 그것을 근절시킨다. - 사고 연구한 후 부정적 생각을 한다.

-부정에서 출발해서 긍정으로

②인생에 대한 질문을 던져 결론에 도달하지 않으면 판단 중지 이론을 전개

-많은 주제에 대해 논리를 만들고 토의를 해서 답을 찾아냄.

③고행을 떠남.

-고행이 초대 기독교에도 그대로 영향을 끼침

-수도원 운동

*무조건 아멘하고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따져가면서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하다.

-논리적 사고를 한 다음에 아멘을 할 습관이 필요하다.

 

⑵ PLATON

-후대 기독교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침

-칼빈의 사고, 기독교 강료, 학문 원리에서 나타남

①참된 지식은 감각(5감)을 초월한 지성으로만 파악될 수 있는 idea 의 초월적 세계설정.

-경험에 의해서 취득되는 지식은 참된 지식이 아니다.

② 현실의 모든 것은 영원한 것의 그림자이고 복사판이다. - 궁극적 가치가 없다.

-명품과 짝퉁

③ idea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 Goodness idea 이다.

-지고성

-사닥다리로 표현

④인간 영혼은 선의 idea에서 떨어져 나와 타락되었고 또 되돌아가야 한다.

-인간의 영혼은 제일 높은 곳에 있다가 떨어져 나왔다(타락).

-많은 고민과 갈등과 번민이 있지만 한번 타락한 영혼은 되돌아갈 수 없다.

-존재론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신과 하나다(범신론)-플라톤의 한계

⑥영혼은 불멸적 존재며 3부분으로 형성됨(영적, 이성적, 육적)

-3분설을 주장

-갈빈은 2분설이지만 갈빈주의자들 중에 3분설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세상이 아닌 초월적 세계가 있다는 인식을 심어줌.

 

⑶STOA (LOGOS 개념에 영향) - 만물의 운동을 끌어가는 법칙.

-초기 기독교에 많은 영향을 줌

-무슨 무질이들 그것을 지탱해가는 핵심적인 요소가 있는데 그것이 Logos이다.

①자연법칙 - 자연을 움직이는 원리.

-사계절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것으로

-해, 달, 별의 운행

-한 번도 이 법칙을 어긋나지 않고 정확하게 약속을 지키며 운행하도록 한다.

②도덕법 - 인간의 인간됨을 가르치는 도덕.

-칸트도 중요하게 생각, 모든 철학자들이 강조.

-동물과 인간의 차이점(양심과 도덕)

-체면, 부끄러움, 해야 할 말(일), 해서는 안 될 말(일)

-나면서부터 도덕적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것이 없다면 아비규환이 되어 지리멸렬할 수밖에 없다.

③현실을 인식하는 능력 - 인간의 이성적 능력

-동물들에게도 I.Q.가 있지만 이성적이지 않다.

-분석, 논리화, 전수, 문화발전.

-도시는 인류 역사의 모든 사람들이 만들어낸 문화의 총체적 결정체

-인간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동물들이 많지만 이상이 없기 때문에 문화 없다.

-인간 개개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성”이다.

*요한복음의 Logos, 창세기 주석 등에 영향. 기독교를 자연스럽게 받아드리는 분이기를 만듬.

 

⑷ NEO-PLATON - 기독교 신학에 큰 영향을 끼침.

-기독교의 신비주의의 영향.

-가장 높은 존재.

①하나님은 초월해 있는 “일자”다. - 모든 것을 초월한 “일자”

-정의할 수 없는 하나님, 인간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있는 분

-인간의 최대한 노력으로도 도달할 수 없는 분이 일자다.

②일자는 모든 것의 밑바닥에 있는 심연으로, 모든 것이 그 속에 포함된다.

-일자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일자에 의해서 운행되어지고 있다.

-인간의 상상을 초월해 있고, 정해질 수 있으면 일자가 아니다.

③일자는 자체에서 구별이 없고 부동, 불변, 영원하다

-기독교의 하나님과 동일시함

④유출설로 일자에서 현존하는 사물의 존재를 설명함.

-일자에서 유출된 사물의 존재를 증명

⑤일자에서 정신으로

-참되고 선하며 아름다운 모든 것은 이 정신에 속한다.

-타락하진 않았다.

-선하고 아름다운 것들이 정신 세계세 소속되었다.

⑥정신에서 혼

-혼은 삶의 원리, 운동원리, 현실화의 원리이다.

-혼이 인간을 지배하듯 혼은 물질을 지배하는 세계 창조의 힘이다.

-세속적으로 타락하여 양명성이 있다.

-거룩한 욕망이 있으나 세속적 욕망이 강해 결국 갈등하고 굴복하게 된다.

-누구도 스스로의 노력으로 못 올라간다. 점점 밑으로 떨어질 수 박에 없다.

⑦혼의 단계에서 모호성이 있다.

-한편, 정신을 다른 면은 물질을 향하기도 한다.

⑧혼은 정신에서 떠난 후 되돌아가기를 원한다.

⑨돌아가는 방법

-이론상으로는 있다.

-훈련과 금욕이다.

-신비의 극치에 올라갔으나 그 순간이 너무 짧았다.

-즉, 인간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⑩신과의 합일은 오직 은총으로만 가능하다(프라티누스).

*초월하신 하나님에 대한 사전적인 교육을 심어줌.

-바울 복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생겨남.

-전문 교육 이전에 인문 교양 교육을 받는 것과도 같다.

-철학적 예비 교육.

 

2. 정치 사회적 배경

①로마는 인류의 통일을 원했다(천주교회가 모방)

-로마법, 로마의 시민권

-로마 영웅 이야기

-쥴리어스 시저: 초대 황제정을 이룸

-인도북부와 아프리카 전역, 중동 전역, 유럽 전체를 통일함.

②로마는 평화를 추구함(선교에 도움이 되었다)

③제국의 우수한 도로망이 선교에 도움이 되었다.

-빠른 군대 파병을 위해.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지금까지도 사용되는 도로가 있다.

④헬라어가 공용어로 된 것도 성경의 정확성에 기여함.

-헬라어는 수학 공식과 같은 언어이다.

-다른 식으로 해석 불가능한 단어.

*성경을 기록하고, 전하는데 많은 기여를 함

*사도바울의 로마 시민권을 세계를 돌아다니는데 도움이 됨.

*전쟁이 없었던 평화로운 시대를 형성하여 예수님의 사역과 제자들의 선교 사역이 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