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사역†/새찬송가 모음집

예수님의 명령: 참된 예배란

예림의집 2010. 3. 13. 16:21

설교 제목: 예수님의 명령: 참된 예배란

설교 본문: 요한복음 4:22-26절

암송 요절: 요한복음 4:24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23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25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도 입 부>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여러분이 좋아하는 사람의 관심을 끌려면 어떻게 하고 있나요? 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는가? 어떤 태도를 좋아하는가? 관심을 끌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런 행동들은? 아마··· 예쁜 말을 쓰고, 예쁜 옷을 입을 것. 이른바 예쁜 척 하는 것입니다. 믿음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기도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관심을 끄는 것입니다. 예배, 헌금, 봉사, 섬김, 희생, 순교, 모두 하나님께 관심을 끄는 행위인 것입니다. 우리가 왜 정직하고 성실하게 인생을 살아야 합니까? 바로 하나님께 관심 끌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고, 우리와 함께 거하시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관심에는 무시하고, 사람의 관심에만 신경 쓰면 결국 이기적인 인간이 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관심을 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님의 관심을 끌려면 바로 예배를 잘 드려야 됩니다. 예배를 잘 드리려면 참으로 예배드려야합니다. 참으로 드리는 예배는 신실함과 진실 되게 드리는 예배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는 사람, 하나님이 복을 주는 사람의 공통점은 예배를 중요시한 사람입니다. 세상이 창조된 이후로 지금까지 불변의 법칙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예배를 통하여 주신다는 것과 교회가 세워지고 참 예배를 드릴 때 그 사람과 민족을 축복하여 세계의 으뜸이 되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예배 이외에 기도해야 해야 하고 사랑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예수님께서 본문을 통해서 명령하신 예배에 대해서 이야기 합시다.

 

<본 론>

 

첫째, 예배란 무엇인가부터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예배는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신령과 진정 즉, 신실함과 진실함, 정직함과 정성을 드려 예배하는 자를 찾으십니다. 다시 말해 그렇게 드려지지 않는 예배는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배하는 시간과 날은 하나님과 약속한 시간이요 날인 것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날입니다. 예배는 모든 것보다 우선되어야 하고 가장 정성을 드려야 합니다. 또한 예배란 인간이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최상의 행동이며 최선의 가치입니다. 하나님에게 드리는 예배보다 더 우선적이며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께 예배하며 찬양하기 위하여 태어난 존재입니다. 참된 예배란 나의 모든 존재를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오, 존귀와 영광을 받기에 합당한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노력이나 방법이나 수단을 통해서 드리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도움과 말씀의 진리 안에서 드려지는 살아있는 제사입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만남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과 우리와의 만남입니다. 예배는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시는 축복의 초청인 것입니다. 신약에 보면 임금이 만찬을 베풀어 놓고 우리를 부르시는 초청이 바로 이 예배인 것입니다. 예배 시간이야말로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신 이 하나님에 대해서 무한한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고, 내가 하나님의 백성임을 예배시간을 통해서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 우리가 그의 백성과 그의 자녀 된 의무를 다 함으로 주어지는 큰 기쁨이 있고, 예배는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좋은 만남을 통하여 우리의 성품과 생활이 그를 닮아가고, 그가 주신 은혜로 이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가게 하시는 것입니다.

 

둘째 예배의 대상은 누구일까요?

참으로 예배하는 자는 예배의 대상이 분명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가 예배의 대상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로 하나님께 나갈 수 있는 길을 준비하시고 열어 주셨습니다. 성령께서는 그 길을 가도록 인도하시는 분입니다.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때 아들 되신 예수님도 영광을 받으시게 됩니다. 그리고 성령님께서도 영광을 받으십니다. 결국 우리가 들이는 예배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셋째 예배의 내용은 무엇일까요?

예배의 내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것이 준비되었다 해도 그 내용이 바르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른 내용으로 하나님께 예배해야 합니다.

예배에서는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1. 하나님을 찬양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예배속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으로 가득 체워져야 합니다.

2. 죄고백이 있어야 한다. 기도를 통하여 죄를 자백하는 일이 반듯이 필요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설교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전해 듣는 것입니다.

4. 감사의 예물을 드려야 합니다. 헌금이라는 것은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하나님께 감사하며 헌신한다는 표시로 물질이나 예물을 드리는 모든 것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예배자를 왜 찾으실까요? 축복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3가지를 드리고 3가지를 받습니다. 기도, 찬송, 헌금을 드리고 말씀, 은혜, 축복을 받습니다.

 

<결 론>

그리스도인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 중 하나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적으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므로 하나님이 자신들의 삶에 주인 되심을 인정하게 됩니다. 아울러 그리스도인들은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하고 찬양하며, 예배 속에서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인격이 거룩하게 변화됩니다. 뿐만 아니라 예배 가운데 하나님이 제공하시는 삶의 활력소들도 공급받게 됩니다. 예배시간에 늦지 맙시다. 힘껏 찬양합시다. 간절히 기도합시다. 정성껏 헌금합시다. 하나님의 귀한 말씀에 집중합시다. 다 같이 기도하겠습니다.

좋으신 하나님 아버지 감사드립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와 하나님과의 통로인 예배를 만들어 주시고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예배함으로 주님과 교제할 수 있도록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신실함과 거룩함으로 아버지께 예배하오니 우리에게 귀한 말씀으로 채워주시고 한없는 사랑의 은혜를 부어 주시고 우리 삶을 축복하여 주시옵소서. 우리 학생들이 예배의 중요성을 깨달아 예배를 통하여 주님을 만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