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원 운동(Monasticism)
1. 어원: 헬라어 Monos(alone 혼자)라는 단어에서 나온 말.
2. 발생 배경
- 교회의 세속화: 313년 콘스탄니누스대제의 밀라노 칙명의 의하여 기독교가 국교로 공인되고 국가 지원을 받으면서 교회는 급격
한 세속화에 빠져들고 만다. 교회의 지도층도 귀족 및 왕족이 장악하게 된다.
- 핍박이 끝남으로 인해서 순교하는 사람들이 없어지자 그 대체물로 금욕적인 수도 생활을 강조하게 되었다.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문자적 적용과 이해를 추구하게 되었다.
- 헬라 철학의 이원론적인 사고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 정치적, 경제적인 이유로 수도원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3. 기원
1) 이집트 수도생활(이집트 사막의 기후 때문에 주로 이집트에서 시작되었다.)
- Anthonius(250-356)
Athanasius의 "안토니우스의 생애"라는 책을 통하여 안토니우스에 대해 알수 있다.
마태복음 19장 21절의 말씀에 감명을 받고 제산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수도사의 생활을 시작하였다.
느슨한 형태의 수도 생활(독거 형태)를 했다.
- Pachomius(285-346)
한단계 발전된 수도 생활(공동 수도 생활)을 하였다.
규칙을 재정하였고 4세기 말에는 20-40명이 공동생활을 하였다.
2) 팔라스타인 수도원(소아시아)
- Basil
엄격한 금욕주의였다.
자기 몸을 학대하는 형태의 수도생활을 하였다.
바실이 이를 개혁하였다.
3) 서방 수도원(동방 수도원을 순례)
- Benedict
베네딕트 수도 규칙을 만들었다.
수도사의 3대 서약을 하였다.
청빈, 순결(명), 복종
* 수도사의 삶
- Ora et Labora(기도하라 그리고 노동하라)
기도와 예배 노동과 필사를 하였다.
8시에 취침 2시에 기상하였다.
하루 7번의 예배를 드렸다.
3. 9-10세기 중세 수도원의 문제
1) 이민족의 침입으로 세속 영주와 제후들에게 안전을 의탁하였기 때문에 그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고 수도원을 그들 수중에 넣음으로서 세속화를 가속시켰다.
2) 황제나 교황이 이민족을 방어한 상급으로 수도원을 나누어 주기도 하였다. 수도원은 제산 증식의 수단으로 전락하였다.
3) 수도원이 비대해 지기 시작했다.
4) 고유의 예배와 기도와 명상이 아닌 사유화와 범죄의 온상이 되었다.
4. Cluny 수도원 개혁
1) 윌리엄 3세가 Berno에게 그의 사냥터를 기부하여 작은 수도원을 설립하였다.
2) 몇가지 규칙을 정했는데, 수도원의 제산을 영구히 개인이 소유할 수 없게 하였고, 수도원의 모든 토지는 신자들의 기부로 하엿고, 수도원장은 세속권력이나 주교의 관장 없이 수도사들이 직접 선출하게 하였으며, 필사와 노동과 예배를 강조하였다.
3) 11세기에는 110여게의 수도원이 생겨났으며, 수도사와 수녀의 수가 만명에 이르렀다.
4)점차 예배에 집중하고 노동이 소홀해 져서 노동은 농노를 시키게 되었다. 그리하여 당시에는 5성을 동원한 장엄하고 웅장하고 화려한 예배가 드려지게 되었으며 단순성과 청빈의 삶이 퇴색하게 되었다.
5) 유능하고 똑똑한 인제들이 클루니 수도원에 집중됨으로서 교황까지 배출하게 되고 사회와 종교를 개혁하는 중심 집단이 되었다.
6) 이를 반대하여 등장한 것이 Robert가 창설한 Cistercian(씨토 수도원)으로 청빈, 노동, 예배시간의 축소, 순회 총회의 시행, 힌 수도복을 착용하였다.
5. 탁발 수도회
1) 배경: 중세 민중 경건운동- 십자군 원정에서 돌아온 기사나 농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지 아니하고 도시로 모여 새로운 직업군을 형성하고 그들이 자체적으로 신앙을 갇기 시작하면서 종교적 성향을 띠게 되었다.
2) 그들은 신학적 깊이가 약했기 때문에 이단으로 빠지기도 하고, 기존의 종교 세력들을 비판하고 개혁하려는 개혁운동을 벌이기도 했으며, 교황이 인정하는 탁발 수도회로 발전하기도 했다.
3) Waldo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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