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서론

예림의집 2009. 3. 17. 11:28

<초대교회와 중세교회의 구분 연도>

1. 590년: 그레고리 1세(Gragory I)의 교황즉위

2. 430년: 어거스틴이 죽은 해

3. 476년: 로마 제국의 멸망

 

<초대와 중세의 연속성 및 불연속성>

1. 교회의 주도세력의 변화

* 민족: 그리스, 로마 ---> Germans

* 지역: 지중해(로마,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에베소) ---> Alps 이북

* 지적 배경: 지성적 분이기 ---> 야만적(미개적) 분이기

2. 국가와 교회와의 관계

* 국가의 방대를 받던 교회 ---> 국가의 보호를 받는 교회(교회의 타락을 가져옴)

3. 제도적 변화

*교황제, 주교제등의 성직제도의 강화

*중제 교회의 과제로 ①교화, ②복음화 가 대두 되었다.

 

<역사관의 유형들> 역사를 보는 관점

1. 순환 사관(史觀) View of history

* 역사는 시작도, 끝도, 목적도 없이 비슷한 것이 반복되어 끝없이 돌고 돌아 이어진다고 보는 관점

* 사계절의 반복을 보고 생각함 - 인도 중국의 윤회설

* 그리스, 헬라의 순환사관: 고대(황금시대)-->은시대-->철시대-->동시대-->황금시대(퇴보의 역사관, 고대를 동경).

2. 직선사관(기독교적 역사관)

*역사는 시작과 끝과 목적이 있다.

*천지 창조,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역사를 창조하고 주도하는 하나님이 계신다.

*히브리적 사고

3. 진보주의 사관(기독교적+세속적)

*기독교 역사관의 타락과 외곡으로 나타남

* 17세기 경 계몽주의(Enlightenment), 인본주의, 르네상스, 산업혁명, 이성을 신뢰,

   신대륙 발견, 천체와 우주의 대한 연구, 과학의 발달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지만 역사를 주도하는 것은 인간이다.

*인간의 힘으로 빈보(Progress)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함

*미래 낙관 주의, 유토피아, 이상향을 추구

*두번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그 이념이 붕괴되었다.

4. 역사주의 사관

*공동체의 공유하는 경험에 의해서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

*공동체와 민족, 언어를 중시

*단일 혈통, 단일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이 좋은 세계로 갈 수있다.

*나치즘, 파씨즘

*가장 우수한 미족이 세계를 지배해야 하고, 가장 저급하고 인류에 해를 끼치는 민족은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함

5. 마르크스류의 역사관

*진보를 결정하는 것은 물질이라고 봄

*고대 원시 공산시대-->고대 복언주의 시대(착취)-->부르죠아 시대(양극화)-->프로레타리아 시대

*혁명으로 뒤집어 부가 공동적으로 분배되는 이상적인 사회 건설

*러시아의 1917년 볼세비키 혁명

*공산주의의 붕괴로 몰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