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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적 안내자 멘토

예림의집 2008. 11. 28. 07:59

영적 안내자 멘토

우리가 제주도를 여행하려면 시간과 돈은 물론이고 지도와 안내서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지사정에 밝은 안내자가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여행 안내자는 이미 그곳을 잘 알아서 여행자에게 전체를 소개하고 각각의 장소를 안내하며 그 과정에 무엇이 필요하고 어려움이 있는지를 가르쳐 준다. 히말라야를 여행하는 사람에게 셀파(원래는 네팔의 한 부족을 이르지만 일반적으로는 산악안내자를 의미)라는 안내자가 필수이듯이 인생여정에는 부모라는 안내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신앙여정에는 멘토라는 안내자가 필요하다.

존 번연이 쓴 소설 천로역정에 나타난 신앙여정은 다음과 같다.

실망의 수렁→세속정치 마을→도덕 마을→바알세불의 성→구원의 담→인고의 길→위험의 길→파멸의 길→아름다운 궁전→평화의 침실→겸손 계곡→죽음의 그늘 계곡→교황과 이교도의 굴→기만 마을→무상 마을→허영 시장→탐욕 지방→안일 평지→데마스의 은광→샛길 초장→의혹의 성→기쁜 산맥→실수 봉우리→주의(注意) 산꼭대기→명백 봉우리→자만의 나라→배교 마을→성실 마을→안심 도시→정직 마을→은혜를 알지 못함 마을→죽음의 강 등

(1) 신앙여정의 8가지 핵심과제

1) 중심성(Centrality) - 그리스도로 충분한다는 신자의 경험으로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관계와 체험 에 집중한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과 맺은 개인적인 경험을 평가한다. 단계로는 ①구주로서 ②주님으로서 ③힘주시는 이로서 ④생명으로서 ⑤연합된 삶으로서 예수님을 고백하도록 인도할 수 있다.

2) 내면화(Interiority) - 하나님과 함께 내적인 삶의 계발을 한다. 하나님과 맺는 영성의 수직적인 면으로 침묵, 은둔, 금식, 기도를 포함하는 경건생활과 훈련을 통한 속사람의 계발을 기대한다. ①하나님과의 독대의 필요를 느낌 ②습관적인 경건의 삶 ③확장된 독대의 시간들 ④습관적인 독대의 시간들 ⑤습관적인 반성의 순서로 인도한다.

3) 외향성(Exteriority) - 가치의 외적 표현으로 영성의 수평적 양상이다. 우리가 만나는 이 세상의 신자와 불신자 모두와 맺는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삶의 내면화의 외향적인 표출을 의미한다. ①빈약한 증거 ②산만한 증거 ③지속적인 증거 ④흠잡힐 것이 없는 증거(책망 이상)의 수준이다.

4) 성령 민감성(Spirit Sensitivity) - 성령의 활동에 대한 신자의 이해 즉 성령의 통치를 의미한다. 그것은 매일의 삶에서 성령을 인식하는 경험을 반영하며. 그것은 본질적으로 성령과 동행하는 신자의 민감성을 평가한다. 그것은 삶의 중심성과 내면화, 외향성에 관계된 통합적인 요소이다. ①확신을 위해 ②성장을 위해 ③삶과 은사의 능력을 위해 ④연합을 위해 성령을 느끼도록 인도한다.

5) 독특성(Uniqueness) - 은사로 받은 삶의 계발을 하는 것이다. 성령께서 신자의 삶에 알맞도록 각각의 영성 모델을 조정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어떤 요인들은 공통되지만 다른 요소들은 차별되는 것도 있다. 각각의 새신자들의 은사, 인격, 성, 영적 과정은 그 새신자의 영성 모델의 한 부분일 것이다. 어느 것도 2가지 영성 모델이 동일하지는 않다. 단계로는 ①천부적인 능력들 ②획득된 기술 ③영적 은사 ④은사의 혼합 ⑤은사의 군 ⑥은사의 수렴 순이다.

6) 공동체(Community) - 개인의 계발에 대한 공동체의 영향들을 포함한다. 외향성, 내면화, 성령 민감성을 조화롭게 섞어서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대조와 균형이 계발을 향해 성장하는 신자를 강제하고 극도로 긴장시키도록 하며 타인을 위해 은사를 사용하게 한다. ①의존 ②독립 ③상호의존의 단계로 인도한다.

7) 열매맺기(Fruitfulness) - 하나님의 뜻하시는 존재와 행동이다. 내면(인격-성령의 열매)과 외면(외적 열매-하나님 나라를 위한 은사와 성취노력의 결과)의 모습은 신자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과 인간으로서의 성취에 대한 것을 측정하게 한다.

내면은 성령이 특성인 성장(갈 5:22,23)으로 ①성품의 필요를 지각 ②자기계발의 시도 ③성령의 변화에 의존 ④성령의 열매의 현저한 표출의 단계로 인도하며

외면은 타인에 대한 사역능력의 신장(요 15장)으로 ①자기중심적(도움 필요) ②이따금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사역함 ③자주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사역함 ④타인 중심적(도움제공) 순으로 인도한다.

8) 계발(Development) - 전생애에 걸친 지속적인 성장이다. 전생애에 걸쳐 각각의 모든 영성 요소들에 지속적인 과정이 있음을 암시한다.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향한 확고함을 지향하는 어떤 요소의 평가과정을 돕는 평가와 확증, 피드백을 의미한다. ①성장하지 않음 ②성장의 시작 ③정체된 성장 ④심도있는 성장:성품, 가치, 기술들 ⑤수렴(모범적인 삶과 영향력 있는 사역)단계로서 멘토가 인도한다.

(2) 임파워먼트

영적 안내자 멘토는 다음 5가지 요소를 임파워링한다.

1) 성품(조망) - 그들은 영성이 강함과 약함의 영역을 지적해 낸다

2) 기술들(조망, 신뢰) - 그들은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조망을 제공하 고 성장에 대한 희망을 서서히 가르쳐 준다

3) 가치들(동기부여) - 그들은 신자가 성장을 위해 주도권을 갖도록 돕는다.

4) 가치들(평가) - 영적 안내를 받는 신자가 자신의 계발을 평가하도록 돕는다.

5) 가치들(조망, 모델, 동기) - 그들은 영성을 위한 책무를 감당한다.

이러한 임파워먼트는 양육이라는 개념으로 실행이 된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육체적인 재생산 능력을 주셨을 때 신생아들에게는 반드시 부모의 보호와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을 것이다. 따라서 가정이라는 제도 속에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게 하셨다. 마찬가지로 영적인 갓난아기에게도 영적인 보호와 보살핌이 필요하다. 영적으로 거듭난 신생아는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사랑과 보살핌, 음식물의 섭취, 보호가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우리는 ‘양육’이라고 정의한다.

양육은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기본개념으로 예수님의 사역에의 초청(마28:19-20)에서와 사도들의 사역(행2:41-42)에서도 보여지며 특히 사도 바울의 교회사역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그는 복음을 전하는 것 뿐 아니라 새신자를 양육시키는 것도 자신의 책임이라는 사실을 알고 실천하였다. 예를 들면 초신자를 가르치고(행14:21-22),그들을 방문하며(행15:36) 그들에게 편지를 쓰고(갈6:11),그들에게 동역자를 보내고(행19:22),그들을 위해 기도하였다(롬1:9).

‘양육’이란 성숙한 신자가 영적 자녀를 주님을 섬기며 동행하는 삶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세워주는 훈련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개인적으로나 소규모의 집단으로 실행된다.

①영적 부모가 되어 적절하게 보살필 것. 초신자는 많은 문제들에 노출되어 있어서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배워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일은 마치 부모가 신생아를 돌보는 것과 유사하여 개인적으로 지도를 받아야 한다.

②적절한 보호를 할 것. 신앙생활은 영적인 전쟁이다(엡6:10-12).사탄은 불신자와 세상에 대해 막강한 세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각 자기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는 것을 환영하지 않을 뿐 아니라 되찾기 위해 갖은 계교를 동원한다. 따라서 사탄의 공격에 대한 경계와 승리를 위한 격려가 필요하다. 새신자가 겪는 갈등이나 의심, 패배감을 감지하고 적절하게 치료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③적절한 영적 음식을 제공할 것. 아기가 갓 태어났을 때에는 부모에게 의존하듯이 초신자도 영혼에 필요한 영적 양식으로 성경말씀을 취할 때에 자기의 능력에 맞는 수준의 음식을 영적 부모에게서 공급받아야 한다(벧전2:2)

필요한 성경의 지식과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가르칠 뿐 아니라 스스로 성경을 취하는 방법들도 가르쳐야 한다.

④하나님 앞에서 개인의 책임을 인식하게 함. 거듭난 삶의 본질은 하나님 앞에서 예수의 이름으로 사는 것이다(갈 2:20).어두움의 법칙이나 관습을 벗어버리고 이제는 모든 일을 하나님의 법에 순종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⑤성장을 유도할 것. 생명은 성장하도록 되어 있지만 초신자가 항상 적극적으로 성장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렇지 않다면 이 자연스런 성장으로 인해 특별한 훈련이 요청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영적 부모는 사랑과 용납 가운데서 그를 이해해 주고 그의 해야 할 일과 알아야 할 것을 꾸준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자극해 주어야 한다.

멘토리 즉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는 학생의 1년 생활주기(1월의 겨울방학을 시작으로 새학기, 시험, 여름방학, 축제, 소풍, 수학여행, 슬럼프 등)를 파악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면서 영적 삶을 인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