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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멘토의 역할들

예림의집 2008. 11. 26. 17:15

다양한 멘토의 역할들

오늘날 멘토링은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 되었다. 모든 영역의 지도자 계발에 멘토링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멘토링이란 ‘어떤 것’(지혜, 정보, 경험, 확신, 통찰력, 관계, 지위 등의 자원)을 잘 알고 있거나 경험한 멘토링자가 피멘토링자의 개발과 능력 부여를 목적으로 적절한 때에 적절한 방법으로 이 ‘어떤 것’을 멘토리에게 전달해 주는 관계적 과정이다.

클린턴에 따르면 멘토링에서 멘토의 유형은 모두 3가지 그룹, 9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멘토링은 정기적 멘토링과 부정기적 멘토링, 수동적 멘토링의 3가지가 있다. 정기적 멘토링은 제자 삼는 자, 영적 안내자, 코치가 있다. 부정기적 멘토링은 상담자, 교사, 후원자가 있다. 수동적 멘토링은 모델역할을 하는 동시대 인물과 역사적 인물이 있다.

먼저 정기적인 멘토링이 있다. 여기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는데 제자 삼는 사람, 영적 인도자, 그리고 코치가 있다. 세 가지는 서로 강도 높고 계획적이며 구체적인 교류가 필요하며, 이러한 조건이 잘 구비될 때 효과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첫째, 제자 삼는 사람은 새로이 믿은 이에게 기도는 어떻게 하고 성경은 어떻게 읽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의 믿음을 어떻게 나누는지를 가르쳐주는 사람이다. 제자 삼는 일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일에 대한 경험이 앞선 사람이 새로이 믿을 사람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순종하는데 필요한 헌신과 이해와 기본적인 방법을 나누어주는 관계적인 과정이다. 이를 통해 나는 성경을 익히고 기도하며 교제하고 전도하는 일을 배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삶과 순종의 삶을 훈련받았다.

둘째, 영적 안내자이다. 그는 경건하고 성숙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으로서 어린 신자와 관계를 맺어 지식과 기술을 나누고 영성에 있어서 성숙을 의미하는 기본적인 철학을 나누므로 영성에 있어서 의미있는 성장을 이루고 어린 신자로 하여금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이루는데 능히 진보하도록 만든다. 이미 자신이 경험한 신앙의 길을 마치 여행안내자가 하는 것처럼 하나하나 자상하게 알려주고 경고하고 격려하는 일을 한다. 적어도 일년 동안, 또는 학교에 다니는 3년이나 4년 동안 선배는 그 과정의 세세한 것을 후배에게 안내해주고 예방과 치료의 역할을 수행할 수가 있다. 나는 함께 일하는 동역자들에게 이러한 역할을 하려고 늘 노력한다.

셋째, 코치이다. 코치는 새로운 책임을 맡게 되거나 이전에 전혀 해보지 않았던 일을 시작하려고 할 때 중요하다. 또한 영적인 책임을 맡았지만 수렁에 빠져 있을 때 상당히 유익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운동에 있어서 훌륭한 코치는 그 운동의 기초를 잘 알고 어떤 연습이 필요한지를 알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이기고 어떻게 하면 지는지를 가르쳐 준다. 마찬가지로 신앙과 직업에 있어서도 멘토리에게 당면한 어떤 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전수해 준다. 목사에게는 설교와 심방과 교인들을 섬기는 구체적인 방법과 동기부여를, 교사에게는 학생을 사랑하고 가르치며 훈련시키는 방법과 기술을 가르치고 격려해준다.

두 번째 그룹은 필요한 때에 관계를 맺고 적절하게 도와주는 멘토링이다. 하나님께서는 가끔 단기간 동안 특별한 방법으로 당신의 필요를 채워줄 사람을 보내주시는데 이를 일컬어 부정기적 멘토링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세 종류의 멘토가 포함될 수 있는데 상담자, 교사, 후원자가 있다.

넷째, 상담자이다. 상담자 멘토는 자신과 타인과 환경과 사역을 바라보는 멘토리의 시야에 대해 시기 적절한 조언과 균형잡힌 전망을 제공하는 것이다. 격려하고 경청하며 평가하고 전망을 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그 상황에 맞는 구체적 조언하고 그에게 필요한 자료, 사람, 재정을 연결해 준다. 이럴 때는 역시 인생의 기로에 있기 쉬우며 중요한 결정에 안내를 하며 상한 마음을 치유하기도 한다. 나에게도 신학을 선택할 때 이러한 도움이 절실하였고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결혼을 앞두고 이성과 교제하며 어려움을 겪었을 때 이러한 도움을 받았다.

다섯째, 교사이다. 가르침은 멘토리가 성품과 사역에 영향을 주는 관점을 개발시키는 지식을 사용하도록 동기유발하기 위해서 지식과 능력을 가진 멘토가 멘토리에게 그 지식이 받아들여지도록 의사소통하는 멘토링의 과정이다. 내가 청소년을 알고 교육학과 상담, 프로그램 개발 등을 하도록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신 분들이다. 청소년들에게는 갑자기 찾아오는 이단이나 과학적인 질문들, 세계관이나 문화관처럼 체계적인 지식에 대한 갈증을 해결해 주는 별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여섯째, 후원자이다. 후원자 멘토는 일찍이 가능성있는 멘토리들을 발견할 수 있는 조직 안에 있는 영향력있는 사람이며 멘토리와 조직에 도움이 되도록 이익이 되는 직업과 진로를 그들이 개발하도록 돕는 사람이다.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된 처지에 있는 성숙한 이들은 대부분 성장과정에서는 물질적인 도움과 지위를 이용한 후원을 통해 인생의 고비들을 넘어올 수 있었다.

세 번째 그룹은 수동적 멘토링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멘토가 멘토리에 대해서 잘 인식하지 못 하는 가운데 관계가 이루어지고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일곱 째, 동시대 모델이다. 당신이 계발되기 원하는 특정한 영역에 계속 진보를 보이고 있는 사람을 주의 깊게 찾아 그들을 관찰하며, 배우고, 어떤 경우에는 그들과 직접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그들은 자기들의 가치관과 이에 대한 헌신을 드러내는 어떤 환경을 통해서 부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동시대 모델은 당신이 오늘이라도 관찰할 수 있는 사람들 중에 있을 수도 있다. 그들은 가치관을 심어주며, 역할에 따른 본을 보여 주고, 어떻게 헌신적인 삶을 사는지 보여준다. 마음만 열면 이런 도움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나는 설교자나 교수, 교사, 프로그램 운영자, 선교단체 책임자들을 통해 많은 것을 간접적으로 배운다.

여덟 째, 역사적 모델이다. 역사적 모델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동시대 모델과 같다. 그러나 생생한 삶의 모습을 통해서가 아니라 책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데에 차이점이 있다. 그들의 전기나 자서전을 통하여 우리를 멘토링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역사적 모델의 중요한 특징은 지속적으로 언제든지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지금도 자신의 삶에 성공한 사업가, 과학자, 교육자, 설교자, 선교사들의 전기나 간증문을 읽으며 나의 길을 걷는데 필요한 모델을 찾고 있다.

아홉 째, 신적 만남이 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만남에 의한 시기 적절한 개입으로 리더십의 잠재력이나 중대한 결정의 지침, 어떤 상황의 전망, 재정이나 정보, 사역기회 등을 얻게 해준다. 고등학교 시절의 예수님을 소개해준 친구와 교회 목사님과 전도사님들, 영적 성장에 도전을 준 선배, 학문적인 기회를 찾게한 교수님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내가 있다.

개념적인 획기적인 발전과 같은 종류와는 별도로, 가장 실제적인 멘토링의 문제가 존재한다. 거기에는 그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멘토는 없는 것이다. 실생활에서 멘토는 언제나 이 카테고리에 깔끔하게 분류되지는 않고, 대개 타입들 중에 1개 또는 그 이상이 동시에 작동한다. 모든 형태를 다 가지고 있고 다 행할 수 있는 완전한 멘토를 찾기보다는, 필요(특별한 형태의 멘토링에 초점을 맞추는)한 것을 인식할 수 있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는 한 사람을 찾는다.

교회교육을 감당하는 사역자와 교사들은 청소년을 대할 때 이러한 9가지의 역할들이 다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