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학습 도움이

성경교수를 위한 성경해석의 원리

예림의집 2008. 10. 25. 10:32

해석학 Hemeneutics<-- hemeneutike ; 해석의 원리와 법칙과 방법을 가르쳐주는 과학

해석학의 특수 과제 ; 저자와 독자간에 일어날 수 있는 相異感가 거리감을 제거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해석학의 필요성

1. 죄가 인간의 이해 기능을 어둡게 하였을 뿐 아니라, 아직도 인간의 의식적인 정신 생활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야 한다.

2. 인간 개개인의 상이한 생활(지적 능력, 취미, 교육상태, 민족성 등)로 인한 인식의 차이를 극복하도록 해야 한다.

 

★ 일차적 필요성

1. "하나님께서 성경에서 말씀하신 것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다."

2. 하나님의 음성과 인간의 음성을 혼동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x)      족장 : 일부다처  ---> 지금도?

          구약시대 : 신정정치  ---> 지금도?

          구약시대 : 마술사 사형  ---> 지금도?

    〓> 건전한 성경해석학으로 문제점을 예방해야 한다.

● 구약을 오늘의 기독교 윤리의 무비판적으로, 비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일을 방지해준다.

● 구약의 제한적 사례를 현대 생활 속에 강요하는 것 방지해준다.

● 성막제도와 제사제도의 잘못 확대 해석  -->  의식주의나 제사장의 특권의 정당성을 부여해주는 것으로 오해시킬 수 있다.

● 기독교의 무수한 교리적 차이는 성경해석상의 차이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가 알기 위해 그것이 어떻게 이해되어져야 하는가를 결정한다는 것을 중요한 일이다.  --> 성경해석학의 최대의 관계

 

★ 이차적 필요성

성경기자의 생각과 현대인의 생각 사이(문화, 시대, 지리, 역사, 언어의 차이)에 간격을 잇는 데에 있다.

● 역사이해 --> "지리를 성경의 무대라고 한다면 역사는 성경의 연극이다."

 

해석자의 자격

1. 중생(필수 조건)

  "성경은 살아계신 하나님 자신을 알리시는 매개체로서 성령에 의해 영감된 기록물이기 때문에 성경을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독자 자신도 성경 저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계시를 이해하고 기록하도록 하신 동일한 영을 가져야 한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알려는 열의가 있어야 한다.(믿음, 사랑, 온유, 겸손, 인내)

● 해석자는 항상 하나님을 깊이 경외하는 자이어야 한다.

3. 인도자와 지도하심을 전적으로 성령께 맡겨야 한다.

   영감-無誤  vs 조명-有誤

  (주의) 성경의 계시(the revelation)에 관한 또 하나의 별개의 계시(a revelation)를 기대하는 기도는 온당치 못하다.

  (ex) "히브리서의 저자을 가르쳐 주시옵소서?"

4. 훌륭한 해석을 위한 知的인 자질을 구비해야 한다 ; 과학, 기술(art), 편견 없는 개방적 태도

 

해석의 목표

 敎化(읽는 사람의 생애에 영적인 영향력을 일으켜야 한다.)

〓> 성경은 사람의 영적 번영을 촉진하는 것으로서 성경은 몬표가 아니라 수단이다.(딤후 3:15)

     〓> 하나님의 사람이 되도록 〓> 하나님의 영광 추구

* 모든 해석의 목표를 듣는 자 속에서의 영적인 결과가 솟아나야 한다.

〓>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관계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