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어의 정의
1) 구약적인 의미
구약은 찬양에 대해서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구약에서 찬양에 대한 단어는 여러가지가 있다.
(1) 바라크() : 바라크는 구약에서 다섯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님을 향한 경배의 의미가 담겨있다.
① 무릎을 ?다.(2 Chronicles 6:13, Psalms 95:6)
(대하 6:13) "솔로몬이 이왕에 놋으로 대를 만들었으니 장이 다섯 규빗이요 광이 다섯 규빗이요 고가 세 규빗이라 뜰 가운데 두었더니 저가 그 위에 서서 이스라엘의 회중 앞에서 무릎을 꿇고 하늘을 향하여 손을 펴고" (시 95:6) "오라 우리가 굽혀 경배하며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무릎을 꿇자"
② 축복하다.(Genesis 28:6, Joshua 24:10)
(창 28:6)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취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라 하였고" (수 24:10) "내가 발람을 듣기를 원치 아니한 고로 그가 오히려 너희에게 축복하였고 나는 너희를 그 손에서 건져내었으며"
③ 송축(경배)하다.(1 Chronicles 29:20, Daniel 6:10)
(대상 29:20) "다윗이 온 회중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라 하매 회중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고 머리를 숙여 여호와와 왕에게 절하고"(단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 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④ 찬양을 받다.(Job 1:21)
(욥 1:21) "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⑤ 축복을 받다.(Deuteronomy 33:13)
(신 33: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컨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 저장한 물과"
(2) 할랄()
할랄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할렐루야'라고 부를 때의 '할렐'과 같은 것으로 강조형 동사이다. 구약에서는 이 단어가 여러 가지로 사용되고 있다.
① 칭송(송축)하다.(Psalms 117:1, 145:2)
(시 117:1) "너희 모든 나라들아 여호와를 찬양하며 너희 모든 백성들아 저를 칭송할지어다"
(시 145:2) "내가 날마다 주를 송축하며 영영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
② 자랑하다.(Psalms 44:8)
(시 44:8) "우리가 종일 하나님으로 자랑하였나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영영히 감사하리이다 (셀라)"
③ 찬송하다.(Isaiah 62:9, 2 Chronicles 5:13)
(사 62:9) "오직 추수한 자가 그것을 먹고 나 여호와를 찬송할 것이요 거둔자가 그것을 나의 성소 뜰에서 마시리라 하셨느니라"
(대하 5:13) "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가 일제히 소리를 발하여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 치고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송하여 가로되 선하시도다 그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 하매 그때에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그러므로 구약에서 이 단어는 "깨끗하게 하다", "드러나게 하다", 혹은 "영광을 돌리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므로 찬양의 정의가 바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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