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하나님께로..ε♡з/그리스도인의 삶

하나님의 뜻이라면..

예림의집 2021. 11. 7. 21:46

하나님의 뜻이라면..

 

초대교회 성도들에게는 아름다운 신앙 전통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편지를 서로 주고받을 때 "D. V."라는 문구를 마지막 서명과 함께 기록했습니다. 이 D. V. 는 "Deo Volente(데오 볼렌테)"의 약자로 "하나님의 뜻이라면"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이루어지는 타고난 재주나 특별한 은사가 아닙니다. 하나님과의 지속적인 관계 속에서 스스로 익혀 가는 훈련입니다. 그래서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가장 먼저 회복해야 할 것은 오직 하나님의 뜻만을 구하는 "Deo Volente(데오 볼렌테)"의 정신이었던 것입니다.

그리서 강조되는 것이 "선순종"입니다. 즉 먼저 하나님께 순종하겠다는 다짐과 전적인 의탁이 있을 때 하나님의 뜻을 좀 더 선명하게 깨닫게 됩니다. 많은 경우 우리의 삶 속에서 작용하는 하나님의 뜻은 직성이 아니라 곡선입니다. 내 뜻과는 상관없는 불행이나 고통을 예기치 않게 만나기도 합니다. 내가 방어 운전을 해도 갑자기 반대편에서 중앙선을 넘어오는 차와 충돌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보도를 걷는 사람들에게 오토바이나 자동차가 경계선을 넘어 달려드는 경우처럼 말입니다. 그 순간에는 엄청난 불행이고, 누군가를 원망할만한 일입니다.

그러나 수많은 우회 도로를 돌고 돈 후 뒤돌아보면 깨달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천국을 믿기에 그곳을 향해 걸어가는 것이지 천국에 대해 다 알기에 걸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기보다는, 그저 현재 우리에게 주어진 일을 계속해서 충실히 감당해가면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며 기다립시다. 우리의 인생길이 직선이 아니라 곡선일지라도, 하나님의 손길은 반드시 우리 삶 속에 드러납니다. 우리의 힘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에만 하나님을 찾지 말고, 우리와 늘 함께 계신 성령님의 인도에 순종하며 살아갑시다!(류인현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