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후원 사역†/선교 훈련

선교 여행을 떠나라

예림의집 2018. 6. 28. 10:10

선교 여행을 떠나라


요즘은 선교 여행을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교회와 단체들이 선교지를 방문하고 나서 많은 열매를 맺는 것을 경험합니다. 선교지를 직접 방문해 보면 선교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고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살기 위해 운련받을 것에 대한 도전을 받으며, 나아가 선교사로 헌신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그리스도인은 모두 한 번쯤은 선교 여행에 참가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막연히 선교에 대해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과는 크게 다른 경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목적이 없는 선교 여행, 잘 준비되지 않은 선교 여생에서 오는 피해와 문제점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첫째, 올바른 선교 여행은 먼저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산교 여행은 짧은 시간 동안 막대한 재정을 사용하는 일입니다. 너도나도 다 가니까 나도 간다는 식은 금물입니다. 단순히 선교지를 경험하기 위한 학습 여행인지, 선교지 상황을 확인하고 조사하기 위한 정탐 여행인지, 우리 공동체가 파송한 선교사와 협력 사역을 하기 위한 것인지, 특벙한 사역 프로젝트를 위한 것인지 구별해야 합니다. 

선교 사역이라고 거창하게 말하지만 관광만 하고 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물론 선교 여행애서 시간을 내어 그 나라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 유적지나 역사적 장소를 방문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열흘 정도 선교지를 방문하며 관광을 하는 데만 사나흘을 소비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둘째, 잘 준비해서 선교 여행을 가야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선교 여행은 현지인들과 선교사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선교 여행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도 선교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 문화권에 가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큭히 선교사역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직접적인 전도사역을 하지 않더라도 타 문화권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 매우 조심스럽고 신중해야 합니다. 현지인들은 당신의 행동을 통해 기독교를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현지의 필요에 도움이 되는 방문이 되기 위해서는 현지인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현지에 있는 선교사들과 미리 의사소통을 충분히 하여 현지 교회가 원하는 사역을 준비해 가야 합니다. 

또한 교회가 이미 잘 활동하고 있는 지역보다는 아직 복음이 들어가지 않았거나 미비한 지역을 방문하는 거싱 필요합니다. 복음 전파가 활발한 지역을 중심으로만 선교 여행을 할 경우 참여자들이 선교에 대해서 잘못된 그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선교를 하다 보면 지루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에서 오랫동안 인내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다릴 때도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선교 여행 이후가 더 중요합니다. 출발할 때는 약간이라도 준비를 하고 가지만 선교 여행을 다녀온 이후에는 간단한 보고만 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교 여행을 통해 얻은 감동과 결심은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점차 사그라듭니다. 후속 모임이나 사역을 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제정을 투입한 선교 여행은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선교 여행 이후 사역을 미리 생각하십시오. 방문한 선교지를 위한 정기적인 기도 모임을 만들수도 있고, 관심자들이 모여 후속 훈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선교 여행을 통해 발굴된 선교 헌신자들이 그 지역을 위해 다시 단기 선교나 장기 선교사로 나가는 데가지 발전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여 교회와 공동체가 선교 사역에까지 깊숙이 참여하는 게기가 마련되는 것입니다. 


지구촌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이동성입니다. 세계 어느 지역이건 짧은 시간 내에 손쉽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교회가 없는 지역,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지역을 방문하고 그곳 사람들과 교제하고 복음을 전하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선교 영행은 이 시대에 전 세계를 하나님의 교회로 만드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입니다. 이 계획에 당신의 시간과 재정의 일부분을 투자하는 것은 엄청난 축복이 될 것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떠나십시오! 그러나 잘 준비하고 가십시오. 전략과 계획을 가지고 떠나십시오.


실천을 위한 점검

①선교사로 가지 않더라도 타 문화권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②선교 여행에 참여할 경우 하나님이 당신의 어떤 은사를 사용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까?

③당신이 속한 교회나 공동체에서 계획하고 있거나 실행햇던 선교 여행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었습니까? 당신이 만일 다시 선교지를 방문하게 된다면 반복하지 말아야 할 실수는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