ε♡з교회 사역...♡з/교회학교 멘토링

교회 교리교육 실태 조사

예림의집 2018. 5. 29. 14:59

교회 교리교육 실태 조사


필자는 교회 교리교육의 실태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종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 바른 처방을 할 수 있듯이, 우리는 먼저 21세기 교회 정체 현상을 분석하며 그 원인을 교회의 교리교육의 부재에서 찾았고, 교리교육의 단절과 교회의 정체현상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살펴본 결과 교리교육의 부재(단절)가 얼마나 교회의 부흥을 가로막고 있는지를 알게 되었다. 

이제 그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선행되어져야 하는 작업은 실제적으로 이런 현상들이 어떻게 각 교회 현장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실재로 교회에서 교리교육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혹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가? 등을 살펴봄으로써 바른 진단과 함께 바른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필자는 총신대학원, 총회신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인들이 사역하는 있는 교회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을 요청하였다. 공부에 여념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도록 간단하고 꼭 필요한 10개의 질문을 하였다. 정성껏 참여해주신 사랑하는 총신 원우들께 감사를 표한다. 

질문 순서에 따라 그 통계를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아마도 이 통계 분석은 본교 졸업논문에서는 드문 일이며, 어렵게 마련한 자료인 만큼 교수님들의 교육 자료로도 쓰일 만 하다고 자부한다. 본 통계자료를 위하여 많은 학생들이 노력하였음을 강조하고 싶다. 특히 함께 설문지를 배포․수거해 주고, 통계에 도움을 준 김성식, 김기영 원우에게 감사를 드린다.


설문조사 개요

◎조사기간: 2014년 10월 8일 - 22일(15일 간)

◎조사대상: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총회신학원 원우 1000명

◎응답률: 70.5%(1000명 중 705명 응답)

◎신뢰수준: ±2.5%

◎범례: 

①응답하지 않은 질문도 있었다.

②1, 2번 문제를 제외한 문제들은 모두 중복 선택을 허락하였다.

③소수점 두 자리 숫자부터 반올림을 적용 하였다.


1. 교회에서 교리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습니까? 응답자: 696명

②없다. 319(45.8%)   ①있다. 377(54.2%)

                          

2. 본인이 섬기는 교회에 교리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응답자: 680명

①있다. 311(45.7%)   ②없다. 369(54.3%)


1, 2번 문제를 종합해 볼 때, 여러 교회를 거치면서 교리교육을 받아 본 경험은 있으나, 현재 교리교육을 하지 않는 교회를 사역하는 응답자들이 더 많다. 


3. 있다면, 어떠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까? 응답자: 428명

①성인 성경공부 139(32.5%)

②교육부서 성경공부 또는 공과로 138(32.2%)

③목사님 설교 시리즈로 63(14.7%)

④세미나 형식으로 57(12.3%)

⑤기타 31(8.3%)


4. 있다면, 교재는 무엇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응답자: 331명

①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32(8.3%)

②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23(6.0%)

③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67(43.5%)

④자체 제작 109(28.4%)

⑤기타 53(13.8%)


5.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응답자: 386

①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69(17.9%)

②충분히 설교를 통하여 배우고 있다. 62(16.0%)

③교회 많은 행사로 바쁘다. 53(13.7%)

④잘 모르겠다. 123(31.9%)

⑤기타 79(20.5%)


6. 없다면, 본인은 교회교육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습니까? 응답자: 419명

①꼭 필요한 것 같지는 않다. 11(2.6%)

②적절한 교리 교육이 필요하다. 272(64.9%)

③교리 교육을 강하게 해야 한다. 127(30.3%)

④잘 모르겠다. 7(1.7%)

⑤기타 2(0.5%)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응답자 대부분이 교리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7. 교리교육은 어느 때부터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십니까? 응답자: 720명

①초등부 389(54.0%)

②중등부 170(23.5%)

③고등부 63(8.8%)

④청년부 59(8.2%)

⑤장년부 6(0.8%)

⑥기타 33(4.7%)


최대한 어려서부터 교리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심지어 기타 의견에서는 태아 때부터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8. 본인이 생각하는 교리교육 교재는 무엇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응답자: 813명

①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37(16.9%)

②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95(11.7%)

③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467(57.4%)

④자체 제작 68(8.4%)

⑤기타 46(5.6%)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이 압도적으로 많은 지지를 받았으나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을 선택한 응답자들도 137명이나 되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9. 섬기는 부서에서 교리교육을 하고 있다면 애로사항이 무엇입니까? 응답자: 672명

①너무 어렵다. 71(10.6%)

②학생들이 흥미가 없다. 262(39.0%);

③가르치는 내가 헤매고 있다. 66(9.8%)

④좋은 교재를 찾기 힘들다. 146(21.7%)

⑤담임 목사님이 무관심하다. 67(10.0%)

⑥기타 60(8.9%)

    

교육 현장에서 응답자들의 교리교육을 방해하는 요소로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데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더불어 그들에게 흥미를 주며, 쉽고 바르게 교육할 수 있는 좋은 교재를 준비하는 것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10. 교리교육이 가장 유익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응답자: 1,437명

①신앙 증진 436(30.3%)

②이단 방어 353(24.6%)

③설교의 이해도를 높인다. 185(12.9%)

④성경을 더 잘 알게 한다. 422(29.4%)

⑤잘 모르겠다. 8(0.6%)

⑥기타 3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