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만드신 지구, 우리가 지켜요!
본문은 에덴이서 발원한 강이 동산을 가득 적시고 네 개의 줄기로 나뉘어 흘러가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생명이 온 세상을 확장되어 가는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친히 만드시고, 풍성한 생명들로 가득한 이 땅을 잘 맡아서 돌보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 명령에 따라 하나님이 소중하게 여기시는 이 세상이 회복되는 일에 최선을 다해 동참해야 합니다.
이 과는 단원을 마무리하면서 구체적인 변화로 이어지는 실천 활동을 중심으로 다루게 됩니다. 직접 현장에 가서 청소를 하거나, 봉사 활동을 할 수도 있고,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이나 생활의 변화를 유도하는 슬로건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이 막연하게 생각하는 실천이 아니라, 작은 노력이나 관심만으로도 변혁의 시작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실천들이 생명을 살리고,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지키는 일이 된다는 것, 도한 작은 생명들이 건강하게 숨 쉴 수 있는 세상을 이루는 시작이 그렇게 거창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비로소 생활의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만드셨어요. 흙으로 빚으시고 숨을 불어넣어서 사람도 만드셨어요. 하나님은 동쪽의 에덴에 동산을 만드신 다음, 아름답고 먹기 좋은 열매가 맺히는 나무들이 자라게 하셨어요. 강의 처음도 에덴동산에서 시작되기ㅔ 하셨지요. 그리고 하나님이 만드신 사람을 에덴동산에 두시고 그곳을 맡아서 돌보게 하셨어요.”
[공과 미션]
①하나님이 지구를 만드셨으며, 이 세상을 돌보고 지킬 책임을 사람에게 주셨다는 것을 안다.
②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기 위해 사랑의 실천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③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는 작은 실천들을 하며, 세상을 회복시킬 하나님을 기대하는 어린이가 될 것을 다짐한다.
[달달 말씀] 창세기 2장 15절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말씀보기] 창세기 2:8-10(함께 읽기)
[말 씀 송]
[말씀 증거]
①우주선을 타고 지구를 벗어나 많은 별들을 관찰하고 우주를 탐험하는 우주인들이 있어요. 그들은 지구의 아름다움을 두 눈으로 마주하는 순간 이 세상을 만드신 하나님을 찬양할 수밖에 없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해요. 목사님은 우주에서 지구를 직접 본 적은 없지만, 우리가 사는 지구 곳곳의 아름다운 자연을 보며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느껴요. 여러분도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의 아름다움을 느껴 본 적이 있나요?
②오늘 말씀에는 하나님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을 어떻게 지으셨는지 기록되어 있어요. 하나님은 온 우주만물을 창조하셨는데, 그중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을 참 아름답고 특별하게 만드셨어요. 그리고 이 땅에서 살아갈 사람을 흙으로 빚으시고 코에 숨을 불어넣으셔서 생명이 되게 하셨어요. 하나님께서 동쪽에 있는 에덴에 동산을 만드시고 아름다운 나무들도 자라게 하셨어요. 그 중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었지요. 또한 하나님은 에덴에서 강의 처음이 시작되게 하셨어요. 그리고 하나님이 만드신 사람을 에덴동산에 두시고 그곳을 맡아서 돌보게 하셨어요.
③그런데 지난주에 우리가 이야기 나눈 것처럼, 사람들의 사랑과 보살핌을 받아야 할 지구는 사람 때문에 아파하고 있지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죄의 결과 이 세상도 함께 고통당하게 되었어요. 하나님은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맡기신 이 세상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려 주고 계세요. 15절 말씀을 함께 읽어 볼게요.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④하나님은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며 관리하고 지킬 책임을 ‘사람’에게 주셨어요. 혹시 ‘나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기 위하여 할 일이 없어.’라고 생각하는 친구들 있나요? 지구를 사랑하기 위하여 어른들이 해야 할 것이 있지만, 우리 친구들도 지구를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지금 내가 쉽게 계속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세요. 우선 나부터 시작하여 우리 집, 그리고 내가 사는 마을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목사님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거예요. 분리수거도 철저히 할 거예요.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를 되도록 만들지 않기 위해 음식을 남기지 않겠어요. 길가의 쓰레기도 줍겠어요. 여러분은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어떻게 사랑하고 싶은가요?
[결 론]
우리가 지구를 사랑하기 위하여 실천하는 일은 작아 보일지 몰라요. 하지만 하나님은 세상을 소중히 대하는 우리의 기도와 실천을 통하여 이 땅을 회복하실 거예요. 그리고 우리의 모습을 통해 세상 사람들은 이 땅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될 거예요. 하나님께서 마드신 지구를 사랑하는 사랑의 실천을 ‘지금부터’, ‘꾸준히’하는 사랑의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요.
[퀴즈 퀴즈] 아래쪽을 보세요.
①하나님은 사람을 어디에 두셨나요?
②하나님은 우리가 지구에 살면서 어떤 역할을 하기 원하실까요?
③오늘 살펴본 말씀을 한 문장으로 말해 봐요.
[실천 하기] 이제 한 장을 넘겨보세요.
①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는 나(표에 체크해요)
②일주일 동안 실천해요.
③구호를 만들고, 실천사항을 결정해요.
④매일 인증 샷을 찍어 목사님께 보내요
⑤실천 릴레이를 해요.
[함께 기도] 또박또박 함께 기도해요.
“하나님, 하나님께서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는 일을 지금부터 꾸준히 하는 우리가 되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가정 기도] 온 가족이 함께!
“하나님, 우리 00가(이) 이 땅을 회복시킬 하나님을 기대하며,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사랑하는 어린이로 살아가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학교 기도] 친구와 함께 기도해요.
“하나님,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를 소중히 여기며 사랑을 실천하는 우리가 되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교회 소식]
①예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저도요~~♡
②5월이 되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기대해주세요!
③교회 이전을 위해 기도합시다.
④잠들기 전에 5분정도 친구들과 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⑤5월 7일 소풍: 오전 영화관람, 오후 자전거 타기
'ε♡з교회 사역...♡з > 교회 학교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 "위드엘,청년포럼" 안내 (0) | 2018.05.14 |
---|---|
“예수님의 사람”중간 점검 (0) | 2018.05.12 |
여름성경학교를 미리 준비합시다 (0) | 2018.04.25 |
2018 합동 교단 여름성경학교/수련회 (0) | 2018.04.19 |
4월 17일 날씨 약간 더움, 맑음 (0) | 2018.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