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후원 사역†/선교 훈련

지금부터 후원자를 확보하라

예림의집 2018. 4. 9. 17:42

지금부터 후원자를 확보하라


선교는 군사 작전을 수행하는 것과 흡사합니다. 최전방 선교지에서 직접 타 문화권 선교사로 사역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선교사와 사역을 돕기 위해 후방에서 물질과 기도로 지원하는 지원 부대가 있습니다. 잘 준비된 지원 부대가 후방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곧 전쟁에서 패하게 될 것입니다. 선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선교 전방에 나가는 사람은 후방에서 돕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현지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뿐만 아니라 선교사 헌신 과정에 있는 사람도 장차 자신의 사역을 후원할 수 있는 지원 부대를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선교사로 나가기로 결정한 다음에 후원자들을 찾기 시작하면 너무 늦습니다.

가장 큰 후원자는 다름 아닌 교회입니다. 선교 헌신자가 성공적인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회로부터 영적인 공급과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차후에 선교사로 나갈 경우 교회를 통해 재정적 지원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교회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선교에 열심이 있거나 헌신한 사람들 가운데 교회와 바른 관계를 맺지 않고 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작 선교사로 사역을 시작하려고 할 때 그 사역을 지원하고 도와줄 교회가 없게 됩니다. 당신이 선교사로 헌신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가 관심을 보이지 않고 반응하지 않는다면 대개는 당신이 교회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평상시 당신이 섬기는 교회에서 깊은 영적인 교제를 나누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당신이 선교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선교사가 될 의향이 있다는 것을 담당 목회자나 장로 등 교회 지도자들에게 알리십시오. 그러면 당신이 속한 교회는 당신의 헌신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당신의 선교 사역에 가장 큰 후원자가 될 것입니다. 

당신이 속한 작은 공동체도 후원자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청년이라면 대학부나 청년회가 중요한 후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청년 공동체에 당신의 생활과 계획을 나누십시오. 교회와 관계에서와 마찬가지로 당신은 먼저 그 공동체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지금 당신이 속한 공동체가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는가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은 일에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선교는 타 문화권에 가서 기독교 공동체를 만들고 교회를 세우는 일입니다. 그런데 지금 당신이 속한 교회 공동체에서 인정과 신뢰를 받지 못한다면 선교사로서 자질이 있는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신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사람들이 후원자가 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교회나 공동체는 바뀔 수 있지만 친구 관계는 평생 계속됩니다. 또래뿐만 아니라 연령과 경력이 다양한 사람들과 개인적인 친분을 유지하고 그들과 영적으로 교루하며 신뢰를 쌓아 가면 영적 생활뿐만 아니라 선교 사역에도 결정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신뢰 관계에 있기만 하면 예수를 믿지 않는 친구들도 선교 사역의 후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넓은 친분 관계를 유지하고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얼마나 가치 있고 중요한지 주위 사람들이 알도록 하십시오. 선교에 관심이 없는 친구들을 선교 모임이나 훈련에 초대해 그들이 선교의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우십시오.


실천을 위한 점검

①당신의 교회 관계,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의 신뢰도 그리고 개인적 친구 관계가 어떤지 스스로 평가해 보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물어 보십시오. 그들의 평가는 당신의 평가와 얼마나 일치합니까?

②당신이 지금 당장 선교사로 나간다면 당신이 속한 교회와 공동체와 당신 친구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 것 같습니까? 왜 그런 반응을 보인다고 생각합니까?

③후원자를 확보하기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