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후원 사역†/복음 이야기

교회를 다니면서 미신을 믿는 사람이 있는 데요?

예림의집 2018. 3. 29. 16:46

교회를 다니면서 미신을 믿는 사람이 있는 데요?

 

예 그렇습니다.교회를 다니는 신자들중에 미신을 믿는 사람 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을 하시는지요? 아마도 확실한 믿음에 거하지 않기 때문이라 할수 있습 니다. 이러한 모습은 잘못된 신앙이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람들이 미신을 믿는 이유를 살펴보면 장수와 행복을 위하여 제액(除厄), 초복(招福)을 원하는 인간의 갈망 이라고 백과사전에는 정의하고 있습니다. “무릇 지붕에서 하늘의 일월 성신에게 경배하는 자와 경배 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말감을 가르켜 맹세하는 자와 여 호와를 배반하고 쫒지 아니하는 자와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 며 구하지도 아니하는 자를 멸절하리라”(스바냐1장5절-6절)

 

미신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미신이란 “마음이 무엇에 끌려서 잘못 믿거나 아무런 과학적 근거도 없는것을 맹신하는 일”이라 정의합니다. 또한 “미신”은 글자 그대로 사람을 혼미하게 만드는 것으로서, 이치에 어긋난 것을 잘못 생각하고 믿는 신앙입니다. 또한 기독교 사전적 의미로는 “미신”이란 말은 “~의 위에”를 의미하는 라틴어 super와 “서있다”를 의미하는 stare의 합성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이처럼 미신이란 “보편적인 규범에서 벗어나 받아들일수 없는 신앙이나 관습이나 (생활)태도를 뜻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미신“이란 종교의 영역에 속한 것으로 불합리한 것으로 여겨지는 신앙이나 관습을 뜻합니다.

 

우리나라 미신의 유형

①미래의 길흉을 미리 알아서 이것을 예방하려는 점복(占卜)은 《역경(易經)》과 《주역(周易)》에 근거를 두고, 복(卜:獸骨이나 龜甲) 또는 서(筮:筮竹과 算木)로써 길흉을 점쳤습니다. 이 밖에도 오행(五行) ·간지(干支)에 의한 토정비결 ·행년법(行年法) ·오행점(五行占) ·출행법(出行法) ·사주법(四柱法) 등 많은  점속(占俗)들이 있습니다. 

예상되는 재액을 미리 예견하고 면해보려는 여러 가지 금기(禁忌)는 행동이나 표지(標識)로써 하는 것과 말로써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해산(解産) 때 금줄을 치거나 대문 위에 가시나무를 올려놓는 일, 또는 제의(祭儀) 때 대문 옆에 황토(黃土)를 놓는 일 등은 전자에 속하며, ‘갓난아기를 무겁다고 하면 살이 빠진다’ ‘길을 가다 칼을 주우면 해롭다’ ‘밤에 손톱을 깎으면 해롭다’ 등 수많은 금기어는 후자에 속합니다.

③ 적극적인 주술(呪術)로는 여러 가지 굿을 들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주물(呪物) ·부적(符籍)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신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산세, 집터, 산소, 방생, 고사, 살풀이, 삼재풀이, 산신제, 당산제, 용왕제, 풍어제, 기우제, 사리, 각종방법등이 있습니다.

 

“미신의 시초”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과학지식과 합리적 사고가 전무했던 원시인들이 재난(바람, 물, 불, 질병, 사건, 사고등)의 원인과 작용을 잘못 알고 식물(고목나무), 동물(호랑이), 광물(바위), 해, 달, 별,조 상의 영혼 들을 전지전능한 신으로 숭배한것이 미신의 시초였습니다.


기독교 시각에서 본 “미신의 원인”은 이렇습니다.

①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왕상20:23)

②성물에 대한 잘못된 이해(삼상4:3,10,11)

③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잘못된 이해(렘44:17-19)

④사단의 간계(살후2:9).

 

그렇습니다.미신이란 하나의 허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미신을 믿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교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조차도 미신을 숭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신은 약한 마음, 즉 두려운 마음에서 생긴 일종의 잘못된 원시 신앙형태입니다. 즉 과학지식과 합리적 사고가 전무했던 원시사회의 유물이 바로 “미신”인 것입니다. 오늘날 같이 과학적이고 합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시대에도 여전히 미신의 행위는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사람이 억울하게 죽으면 원혼이 귀신이 되어 떠돌아다니다가 사람들을 곤란에 처하게 하고 괴롭히니까 그것을 막기위해서는 무당이 굿을 해서 귀신을 위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굿을 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재난, 사건, 사고, 질병들이 엄습할 때 마다 아니면 이러한 것을 물리쳐 달라고 돼지머리를 갖다 놓고 거기에 절하면서 화를 면하고자 하는 미신행위가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차를 사도, 집을 지어도, 개업을 해도, 취직을 앞두고도, 대학입학때에도, 기업의 시무식때에도, 스포츠 구단에서도, 너나 할것없이 우리의 삶의 영역에서 얼마나 많은 미신의 행위가 조장되고 있는지 알수 없습니다.

한편으로는 정치가들도 이러한 행위를 한다고 합니다. 국회위원, 지방의회위원, 자치단체장 선거 때만 되면 많은 입후보자들이 유명한 무당, 잼쟁이를 찾아가 점을 치고 있다는데... 심지어 상대후보의 낙선을 위해 정적의 지맥을 끊기 위해서 상대후보의 선산의 산소에다 굵은 쇠말뚝을 때려 박는 파렴치한 정치인들이 있는가 하면 무당, 점쟁이의 점괘대로 행동하는 미련하고 무지한 정치인들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은 미신 문화가 우리 주변에 너무 많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점술과 미신이 단순한 심심풀이의 한계를 넘어 전국적으로 널리 퍼져 동네마다 점집이 무성하고 무속인들이 많을 뿐 아니라 거기에다가 이런것들이 상품화 되는 경향까지 보인는 것은 결코 건전한 징조가 될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무당의 저술이 베스트셀러 대열에 오르고 일부 백하점에서는 점술상담소를 열어 고객을 부르고 있으며, 점술 문화원과 점술 문화센터가 생겨나 점술강좌가 호황을 이루고, 대학생들이 도사로 둔갑해 점술 아르바이트에 나서는가 하면 사주를 보는 컴퓨터 프로그램까지 나와 판매되고 있습니다. 점술과 미신이 우리의 전통사회에서 하나의 민속으로 존속해 왔을지는 모르나 오늘날은 원시 농경사회가 아닌 산업, 최첨단 과학사회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신을 숭배해서는 안 되며 “미신타파”를 위해서 힘써야 합니다. 미신을 믿는 것은 곧 마귀를 섬기는 일이요,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입니다. 미신은 악령의 역사입니다. 특히 믿는 사람들을 유혹하여 하나님과 거리를 점점 멀게 만듭니다.

 

미신의 결과를 살펴보면

①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음(렘17:5)

②화가 미치게 됨(사5:21)

③패망함(잠11:28)

④사로잡힘(렘48:7)

⑤썩어질 것을 거둠(갈6:7,8)

⑥멸망을 피하지 못함(살전5:3)

 

이제는 “미신”의 어리석은 일을 용납해서는 안 됩니다. 부적을 붙이고 장승에 절을 하고, 성황당에 가서 빌고, 돼지머리 앞에 고사를 지낸다고 해서 복을 받아 소원성취할수 있다고 하는 것은 틀림없는 미신 행위입니다. 미신행위는 개인에게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사람의 생사화복은 하나님만이 주관하시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무지와 어리석음에서 깨어나 미신의 행위를 버리고 참종교와 거짓종교(미신)에 대한 바르고 정확한 판단을 하셔서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믿으며 참된 삶, 복된 삶을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삶을 사시려면 망설이지 마시고 교회에 나오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