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식 사회주의 & 조선민족제일주의
동구사회주의가 몰락하고 소련이 해체되자 북한은 엄청난 충격을 받고 체제 유지에 총력을 집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북한 정권이 사회주의 몰락의 도미노 현상을 차단하고, 변화의 물결이 침투하지 않도록 주민들을 단속하기 위하여 내놓은 두 가지 하위 통치이념은‘우리식 사회주의’와 ‘조선민족제일주의’이다. 북한은 1980년대말부터‘우리식대로 살자’는 구호를 대대적으로 내세우면서 이른바 주체사상에 기초한다는‘우리식 사회주의’를 집중 선전하기 시작하였다. 우선 동구사회주의의 몰락에 대해 “오늘날 일부 나라들에서 사회주의가 좌절한 것은 일시적 현상이며 인류가 사회주의에로 나아가는 것은 그 어떤 힘으로도 막을 수 없는 력사의 법칙”이고 사회주의의 일시적 좌절의 이유는 주체사상과 같은 위대한 사상이 없었고 김일성·김정일과 부자와 같은 위대한 지도자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다원주의를 지향하는 동구의 민주화와 개혁·개방에 대해서는“제국주의자들이 사회주의를 파괴하기 위해 경제협력과 원조를 미끼로 침투해 들어온 반동적 책동의 결과”라고 입장을 정리한 다음, “사회주의 사회에서 사상의 자유화와 정치에서의 다당제를 허용하는 것은 결국 사회주의 사회의 기초를 허물고 인민의 정권을 전복하기 위한 반혁명적 책동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대신“우리식 사회주의 체제는 인민대중에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보장해주는 가장 우월한 사회제도”라고 선전하면서“수령, 당, 대중이 일심단결하여 사회주의 제도를 튼튼히 고수하고 사회주의 위업을 끝까지 완성시켜 나아가기 위해 몸바쳐 투쟁하자”고 주민들을 학습시켰다.
즉, ‘우리식 사회주의’란‘영원불멸의 주체사상’에 기초한 가장 독창적이고 우월한 사회주의, 다시 말해서 인류의 참된 복지생활이 보장되는 이상사회를 구현한 정치제도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주민들에게는 어떠한 시련이 닥쳐오더라도 한 걸음도 물러서거나 주저함이 없이 김정일 중심으로 굳게 뭉쳐 주체사상을 구현한 우리식 사회주의를 끝까지 지켜 나갈 것을 촉구하였다.
한편, 2002년 1월 신년 공동사설에서“수령이 탁월하고 사상이 위대하며 군대가 위력하고 제도가 우월하기에 우리식 사회주의 위업은 반드시 승리한다”라며‘우리식 사회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령·사상·군대·제도의‘4대 제일주의’를 제시하고 있다. ‘조선민족제일주의’는 1986년 7월 김정일의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과의 담화‘주체사상 교양에서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이후 1989년 12월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에게 행한 김정일 연설 ‘조선민족제일주의정신을 높이 발양시키자’에서 본격 강조되었으며 1990년대 들어서는 북한 주민들에게 집중적으로 교육되었다. 북한은 조선민족제일주의의 원천이 첫째, 김일성과 김정일이라는 지도자 둘째, 주체사상 셋째, 혁명전통 넷째, ‘우리식 사회주의’다섯째, 민족의 고유한 역사에서 나온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조선민족제일주의는 민족적 우월성을 내세워 붕괴된 여타 사회주의 국가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킴으로써 내부적으로 주민들의 사상적 동요를 막고 체제 결속을 도모하기 위해 제창된 하위 통치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남 측면에서는 민족대단결 논리를 뒷받침하여 통일전선을 구축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심각한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많은 자재와 노력을 들여 1994년 10월 단군릉을 완공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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