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스크랩] 성경을 접하지 못한 자.

예림의집 2016. 10. 21. 05:46

성경을 접하지 못한 자.


-롬 1장. 핑계치 못한다. 충분한 자연의 빛, 일반 계시, 인간의 죄.

-인가에겐 구원받을 권한을 주장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익명의 그리스도인

-현대신학에서 이야기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받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 구원받은 자들도 있을 것이다.

-칼 라너(로마 카톨릭), 칼 바르트(개신교), 칼 마르크스(무신교)

-인간적인 생각. 측은한 마음. 인간의 입장을 옹호하면서 인본주의적인 입장.

-보편구원론 <-> 제한 속죄

-하나님의 사랑을 자기 마음대로 해석.

-성경적인 입장이 아니다.

-인간의 죄의 문제를 희석시킴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큰 의미를 희석시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시기

-이 일이 이루어지기 전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기 위하여 증거되리니 그제야 끝이 되리라.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기 전에는 끝이 안 온다.

-성경에서 말한 6가지가 다 이루어졌다.

-지금은 언제든지 오실 수 있다.

-한 가지가 더 기다려야 할 이유가 모든 민족...

-모든 민족: 큰 민족인가, 좁은 민족인가?

*현재로써는 성경이 전파되지 못한 민족이 없다.

-일반계시+특별계시가 모든 민족에게 비추어짐.

-안쓰러워 할 필요가 업다.

*옛날 사람들에 대해서는

-않하는게 지혜롭다.

-성경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지혜롭다.

-단언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자살하는 자 또한 조심해야 한다.

-구원의 문제는 우리가 옉해야할 바가 아니다.

*계시 기록이 종결됬다.

*성령의 조명과 성령의 영감이 어떻게 다른가?

-내가 계시 받았다. 내가 영감 받았다.

-내가 조명 받았다.

-이단의 하나의 조건이 되기도 한다.

-강대상에서나 강의나 글로 제시하는 것.

-계시 기록은 종결되었다.

*참된 의미는 여럿이 아니고 단 하나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이렇게도 저렇게도 해석할 수 있다.

-성경의 중첩성.

-성경이 주는 의미가 워낙 크기 때문에 여러 측면에서 해석될 수 있다.

-여기서의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로 모아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으로 모아줘야 한다.

*성경의 진정성(authenticity)

-하나님의 영감

-저자의 문제: 신뢰할만한 선지자, 사도, 추천자, 인정

-친저성

-히브리서,


*웨스트민스터 표준 문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197개 문항)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107개 문항)

-문체는 교회 헌법적 문체를 쓰고 있다.

-내용은 신앙 고백적 내용이다.

*찬양, 기도, 말씀, 삶에도 논증, 교리이 있어야 한다.

*발표: 1장 성경

-교재로 지행을 하여야 한다.

-12장 제외

-발표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도록 한다.

-20분 발표+추가적 교수+토의

<서론>

☆신앙고백(신조)의 역사

*사도신경

-동방교회에선 받지 않는다.

*325(니케아),381년(콘스탄티노플)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신조

-모든 기독교 교회들이 받는 신앙고백

-제일 중요

-성자의 신성에 관하여 있었고, 약간의 문구 수정후 다시 인정하였다.

-내용이 거의 비슷하다.

-성령의 신성에 대한 문구 추가

-삼위일체에 대한 핵심적인 정리

*451년(칼케돈)

-칼케돈 신조

-기독론에 대한 정리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정에 대해서 정리

*1619년(도르트웨이 Dort, Dordrecht)

-도르트 신조

-칼빈주의 5대 교리

 T(전적 타락, 전적 무능력)-U-L-I-P

-이에 도전을 받아서 웨스트민스터 생겨났다.

-하이델베르크 신조, 벨기 신앙고백, 스위스 신앙고백 등

*1647년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특징

-가장 칼빈주의적인 신조

*도르트신조는 칼빈 주의의 입장 중에 5대 교리에 집중, 전반적인 세계에 대해 다르지 않음

-이에반해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은 칼빈주의 전반적으로 다루었다.

*하이델베르크 신조는 문장이 딱딱하지 않고, 칼빈주의 교리 중에서 문제가 될수 있는 5대 교리등은 넘어가는 경향.

-그러나 웨스트민스터는 정확한 칼입의 입장을 따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따를 수 있으나 본서는 명확하게 한다.

-유기에 대한 문제-이중 예정(선택된 자와 유기된 자가 나누어져 있다)


☆작성 배경

-올리버 크롬웰이 회의를 소집한다.

-클롬웰:의회파의 지도자. 장기 의회. 호국경(護國卿 Lord's Protector)

☆공동서약문

-1643년 부터 5년 8개월 동안 1,163회 모임

-내가 주장할 때 근거가 교리가 아니라 말씀에 기초하겠다.

-규율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겠다.

-굉장히 청교도적이었다.

-넓게 생각하면 교리 안에 포함되기도 하지만,

-교리는 딱딱하고 올가매는 것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교리보다 말씀에 기초할 것을 목표했던 사람들이 논의해서 만들어졌다.

☆겸손한 충고(Humble Petition)

-신학자의 논의를 통과해서 국회에 올려젔던 문서

-하원에 제출 될 때의 부제

-31장 4절에 이 용어가 나온다.

-앞 부분은 교리적 부분, 중반 이후에는 정치, 양심, 맹세의 문제로 확대된다.

-그 내용들이 중요하다. 중요성을 강조한 문구

-정교 분리의 원칙을 주장하면서 예외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됨

-민주주의 헌법의 기초가 된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

-100년 후에 조나단 에드워즈의 "겸손한 시도"가 창간됨.

출처 : 예림의집
글쓴이 : 김정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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