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느헤미야
1. 서론
a. 에스라-느헤미야는 구약 전통에서는 한 권의 책이었는데 중세에 이 둘을 분리하였다.
b. 시대
-에스라의 시대: 아닥사스다 1세 주전 458년
-느헤미야의 시대: 주전 445년
-에스라 1-6장: 에스라의 시작은 포로 귀환을 허락한 고레스의 조서로 시작되므로 그 시기는 주전 539년 및 515년에 일어난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에스라7장-느헤미야 13장은 주전 458-433년의 일을 기록
c. 예루살렘으로의 귀환 목적: 성전 재건
2. 장르
a. 역사 기록(하지만 다양한 장르를 포함: 편지들, 왕의 조서들, 목록들)
b. 회고록(스7-10장, 느1-7,12:31-13장): 저자 자신이 스스로 관찰했거나 참여했던 사건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1인칭으로 기록.
3.구조
1) 목표의 시작: 하나님의 전을 지으라는 고레스의 조서(스 1:1-4)
2) 공동체가 하나님의 성전을 짓다(스 1-5- 느7:72)
A. 서론: 백성들이 본토 귀환을 준비함(스 1:5-6)
B. 1차 포로 귀환: 공동체가 귀환(1:7-6:22)
-제단과 성전을 재건함
C. 2차 포로 귀환: 에스라와 백성들이 본토로 귀환 (7:1-10:44)
-이방인과의 잡혼 문제를 해결함:
D. 3차 포로 귀환: 느헤미야가 본토로 귀환(느1:1-7:5)
-왕의 조서와 재물을 받아가지고 옴.
-목적: 예루살렘 성을 재건
E. 종언: 귀환자들의 목록(느7:6-72)
3) 목표의 달성(느7:73-13:31)
-공동체가 하나님의 전의 완성을 토라를 따라 축하함
4. 에스라 본문
1) 고레스의 칙령: 하나님께서 고레스에게 하나님의 성전을 지으라고 명 하심
2) 1차 포로 귀환: 바벨론에서 나오는 모습은 출애굽과 비슷
-이유: 이스라엘이 처음 생길 당시의 하나님의 은혜가 지금 포로 귀환자들에게도 베풀어진 것임을 강조하기 위한 것
3) 족보(2장): 이스라엘 재건이 누구의 공인가를 알리는 기능을 함
-모든 백성들이 힘을 합친 재건임을 보여준다.
4) 성전건축과 방해
-누가 진정한 이스라엘의 후계인지를 보여주는 기능
-앗수르 때 이주해온 거주민 vs. 바벨론 귀환인
-아닥사스다 왕에게 유다가 성읍을 건축하고 반역할 것이라고 고발
5) 성전 건축의 재개와 완성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가 예언
-다리오 왕이 고레스 조서가 사실임을 확인하고 성전 건축 허가 -> 경비를 지원
- 성전의 완성과 유월절 준수
6) 에스라를 포함한 이차 포로 귀환
-에스라의 족보를 상세히 보고: 아론의 후손
-아닥사스다 왕이 하나님의 율법과 왕의 율법으로 이스라엘을 다스리도록 에스라에게 권한을 줌
7) 이방인과의 결혼을 척결
-이스라엘이 망한 이유가 그들과 통혼함으로 가나안의 우상을 함께 섬겼기 때문이므로 이 같은 죄에서 떠나기 위해서(9:6-15)
5. 느헤미야 본문
1)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으로 귀환
2)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 모든 백성이 자신의 형편대로 참여
3) 산발랏과 도비야의 방해
4) 가난한 백성의 원성: 가난한 백성에게 이자를 받지 않기로 약속
5) 성벽 완성
6) 귀환자 명단: 에스라 2장과 동일( 인클루지오를 이룸)
7) 에스라의 율법서 낭독
8) 성벽 봉헌
9) 느헤미야는 회복된 공동체가 완벽하지 않은 모습을 모이는 것으로 끝을 맺어 아직 구원이 완성되지 않았음을 그러므로 메시야를 기다려야 한다는 전망을 보여주며 신약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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