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과 상담
-격언, 금언, 경구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으로서, 우리의 현실적인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됨
-그 안에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상담의 목표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잠 1:2-5)”
-자기를 알아가고, 타인을 알아가고,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깊어짐
*상담의 기준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잠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 9:10)”
-하나님을 아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요 출발점이다.
-시대와 공관과 여건을 불문하고 영원토록 불변한다.
*상담의 자질
①사랑과 신실함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잠 3:3-4)”
-인자와 진리 = 사랑과 신실함
-사랑의 속성과 신실함이 마음 판에 새겨질 정도로 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믿을만한 신뢰성을 겸비
-내담자는 사랑 받은 존재로 자신을 인식하게 된다.
-내담자에게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을 때
②신적 지혜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5-6)”
-상담을 일종의 지혜의 관점이다.
-일반적인 지혜도 무시해서는 안 되지만 신적인 지혜를 더욱 중시해야 한다.
-성령의 조명과 말씀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의뢰하다보면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게 된다.
-영적인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③균형성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지 말고 내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잠 4:27)”
-아담 이후의 죄인은 어느 쪽으로 편향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신학을 공부함에 있어서도 학문성, 개인 구원, 사회 참여 등을 균형 있게 유지한다는 것이 어렵다.
-치우친다는 것은 심리적, 영적으로 미성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과 휴식을 겸비해야 한다.
-남성성과 여성성의 균형, 내향성과 외향성
-좌와 우를 통합할 줄 알며, 좌와 우를 동시에 구별할 수 있는 능력
-특별 은총과 일반 은총 사이에서의 균형성을 유지해야 한다.
-경계선 성격장애 "분열(splitting)": 좋으면 좋고 안 좋으면 안 좋다고 단정 짖는 것.
-삶의 양면을 동시에 객관적으로, 균형 있게 볼 수 있는 능력이 상담사에게 꼭 필요하다.
④말 절제력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sin is not absent)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잠 10:19).”
-상담자는 내담자보다 말을 많이 해서는 곤란하다.
-말을 많이 하면 실수나, 능력 없는 말을 많이 하면 내담자가 힘들어한다.
⑤적절한 언어 구사력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잠 10:21)”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알거늘 악인의 입은 폐역을 말하느니라(잠 10:32)”
-경우에 합당한 말.
-그 상황에 적합한 말.
-외곡 된 말, 잘못된 말을 제거하라.
-적절하면서도 적합한 말
-학사의 혀(에스라)
-말의 실수가 많다는 것은 충동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 될 말.
⑥충동조절력
“미련한 자는 당장 분노를 나타내거니와 슬기로운 자는 수욕을 참느니라(잠 12: 16).”
-모욕적인 말을 지나쳐버리는 능력(지혜)이 있어야 한다.
-성경과 분노심리(교수님 책) 읽어볼 것.
-부정적인 감정들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상황을 확인하여 브레이크를 밟을 줄 알아야 한다.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 힘
⑦말 절제능력과 감정조절 능력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잠 17:27)”
-성질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
-말을 아낄 줄 알고, 해야 할 말만 할 줄 안다.
-명료하면서도 핵심적인 말을 하며 불필요한 말, 사족이 되는 말을 하지 않는다.
-경제적인 말
-잔소리는 변화를 유도할 수 없다.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 하느니라(잠 21:23)”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입조심을 해야 한다.
-설교할 때도 간결하게, 너무 짧지도 않고 길지도 않게.
-함부로 말하는 것 때문에 내담자의 삶과 가정이 파멸되는 경우가 있다.
⑧객관성과 공정성
“재판할 때에 낯을 보아 주는 것이 옳지 못하니라(잠 24:23)”
-하나님은 편벽된 분이 아니시다.
-외모를 취하지 않으시며 부자라고 편들거나 가난한 자라고 더 봐 주시는 분이 아니시다.
-하나님의 속성을 구현하는 것이 정의이다.
-인간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백퍼센트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그러나 최대한 공정하게 판단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은 매우 중요하다.
-역전이의 역동성을 잘 인식하며 어느 한쪽을 편을 들지 않고 양쪽의 이야기를 다 경청하며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치료적이다.
“송사에서는 먼저 온 사람의 말이 바른 것 같으나, 그의 상대자가 와서 밝히느니라(잠 18:17).”
-객관성을 유지
⑨비밀보장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네게 대한 악평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잠 25:9-10).”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 마음이 신실한 자는 그런 것을 숨기느니라(잠 11:13)”
-믿는 것(비밀보장)의 범위의 한계: 사회적인 범죄로 저촉이 될 때.
-하지 않기로 한 것은 하지 말 것
-교육적인 의미(발표)에서 하는 경우는 예외가 된다.
⑩신실성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잠 25:11).”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 보다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
*하나님의 속성과 사역
①보호하심
“대저 그는 정의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의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잠 2:8).”
-암탉이 병아리를 품듯이.
②최고의 상담사
“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잠 8:14).”
-통찰력과 동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말 한 마디에 능력.
③진실을 좋아하심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맏아도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그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잠 12:22).”
-하나님의 좋은 대상인가? 나뿐 대상인가? 선한 입술인가? 거짓 입술인가?
④죄를 미워하심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이니라(잠 6:16-19)”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잠 11: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잠 8:13)”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잠 17:15)”
-참고도서. 신원하, 죽음에 이르는 7가지 치명적인 죄, IVP, 2012.
⑤전지성과 무소부재성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잠 15:3).”
“스올과 아바돈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하물면 사람의 마음이리요(잠 15:11)”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잠 16:2).”
⑥인도하심과 섭리하심
잠 16:4
잠 16:9
⑦연단하심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잠 17:3).”
-연단의 목적을 분명히 인식하면 인내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단을 통해 인간을 알게 된다.
-고통도 의미 있게 쓰여진다.
⑧주권성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잠 19:21)”
-사람의 자유의지, 사용해야 한다.
-이루어지고 뜻이 나타내도록 역사하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인간이해
①불안에 대처하는 신경증적 방식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잠 1:32).”
-퇴보와 퇴행은 우선 도움이 되고 불안도 피할 수 있지만 결국 자기의 활동방경을 줄어들게 만든다.
-숨는 것
-살고자 하는 자가 죽게 되는 것이 불안의 특징이다.
②공상을 추구함의 결과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잠 12:11).”
-비현실적이고 노력은 안하고 가만히 앉아서 기도만 하는 것을 하나님을 우롱하는 행위이다.
③자아동조성(ego-syntonic)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참 12:15).”
-자기와 문제가 하나가 되어서 구별이 안 됨.
-병적인 자기 모습을 너무 자기화 하는 사람은 병식이 없다.
-충고를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 없다.
-자기는 의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④자기애성과 죄성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범하는 자요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잠 14:21).”
-자신보다 약한 자들에 대한 공감력이 떨어져 그들을 무시함. =죄를 범하는 것
-이런 사람은 반복적으로 죄를 범하면서도 인식할 줄 모른다.
-우열반
⑤심인성(psychosomatic-ness)
“사람의 심령은 그의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잠 18:14).”
-심리와 소마: 정신과 신체가 함께 가는 병(암, 두통)
-몸이 아프면 영적으로도 취약해 진다.
-인간은 몸과 마음이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존재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 세계가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좌절하는 마음, 절망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병을 이겨낼 수 없다.
-사람은 일으킬 수 없지만 하나님은 상한 심령을 가진 사람에게 가까이 오셔서 힘을 실어주시며 용기를 주신다.
-목회자의 역할 또한 그렇다.
⑥욕구와 열정
“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도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잠 19:2).”
-지식이 없는 열심은 위험하다.
-열정이 있다는 것은 바람직하다.
-올바른 종교지식이 없은 신앙 열정은 광신적이 될 수 있다.
-열정과 올바른 지식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 두 가지 축의 상태를 잘 점검하여 도와야 할 것이다.
⑦인식의 중요성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걸려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잠 4:19).”
-자신과 타인, 또는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인식
-인식의 능력이 없으면 동일한 잘못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
-악인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학습하는 능력이 없어서 어리석은 행동을 반복한다.
-죄를 반복해서 지을 때 심각하게 자신을 성찰해 보아야 한다.
⑧통찰과 전인건강의 관계성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의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 무릇 지킬만한 것 중에서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잠 4:22-23).”
-지혜와 통찰은 삶에 활기를 되찾게 한다.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며 많은 에너지를 소모했던 사람이 자유롭고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된다.
⑨공감의 한계성
“마음에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은 타인이 참여하지 못한다(잠 14:10).”
-인간은 타인의 즐거움이나 고통에 백퍼센트 지속적으로 공감하기가 불가능하다.
-진정한 공감은 이 땅에서 경험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하나님의 전능성과 전지성만이 이를 가능하게 한다.
-천국에 가면 100% 공감이 가능할까?
⑩실존성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잠 27:1).”
-인간의 연약함.
-미래를 알지 못함도 하나의 은총이다.
*상담 기술
①경청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잠 18:13).”
②신뢰감 구축하기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이 의지하는 방벽을 허느니라(잠 21:22).”
-높은 성을 쌓고 그 안에서 사는 사람
-방어기제를 사용
③적절한 타이밍과 적절한 말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잠 25:11)”
-적절한 시점, 적절한 수준, 적절한 표현
-멋있는 단어선택, 진실성, 진솔한 표정과 마음
④직언(직면)의 의미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시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같이 하시느니라(잠 3:12).”
*외도상담
①외도상담과 인지왜곡
②경계선 이슈
③시각적 유혹 및 성적 유혹
④음란과 음욕의 예측할 수 있는 결과
*상담의 역동성
①상담관계의 유익성
②말의 힘
③긍정적인 피드백의 학습적 효과
*고려할 질문들
①인간이해에서 신지식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②잠언에서 말하는 언어의 긍정적인 힘과 파괴적인 힘에 대해서 논하시오.
③잠언에 등장하는 상담기술들을 성경본문과 연결해서 논하시오.
④외도상담에서 “인지왜곡”이 내담자를 이해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목회적 진단 할 것!(개혁주의 목회상담 책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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