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도의 삼중직
①선지자직:
-신계시의 원천이신 그리스도
-성육신은 하나님의 계시 자체
-모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왔다.
②제사장직:
-구약의 모든 제사들의 완성(제물이 되심)
-유일하신 대제사장
-구속을 성령으로 계속적 적용
-영원한 중보사역
③왕직
-그리스도의 통치는 곧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로 임직되심으로 시작(세례)
-하나님의 나라의 왕으로 임직되심.
2. 한 인격 두 본성(인격과 신성)
-AD. 451년 Chalcedon Council.
-한 인격 두 본성이 핵심
-참 하나님 참 사람
-칼케톤 신경: 혼합, 변화, 분할, 분리 없이 위격적 연합에 따른 속성 교통
-네스토리우스(Nestorius): 두 인격 두 인성.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분리(안디옥 신학)
-키릴(Cyrill): 한 인격 한 본성(유기된 한 본성)(알렉산드리아 신학)
-유티케스: 인성과 신성이 혼합된 ‘제3의 성’이 됨(콘스탄티노플)
-레오(Leo): Tome. 한 인격 두 본성(로마)
-종교적인 문제와 정치적인 문제가 엉킴.
3. 중보자의 직분
-하나님께서는 그 사역을 행하심에 있어서 중보자를 통해서 일하신다.
-성부께서 성령 안에서 성자를 통하여 일하신다.
-거룩하시고, 흠이 없으시며, 순결하시고,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신 구원 중보자가 되심.
-‘구원협약’이란 구원중보자를 세우시기 위한 삼위 하나님 간의 내부 작정이다.
*성자와 성령의 함께 일하심
성 자 | 성 령 |
*말씀(지혜와 지식) *창조 중보자 *구속 중보자 | *말씀하시는 영 *창조와 섭리의 영 *살리시는 중생의 영 |
4. 그리스도의 비하와 승귀
그리스도의 비하 | 성육신 |
고난당하심 | |
죽으심 | |
장사되심(지옥강하) | |
그리스도의 승귀 | 부활 |
승천 | |
재위 | |
재림 |
-친히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것이 아니라, 장사되심과 십자가의 고난을 지옥강하라고 본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의 권세 아래 들어가셨다(3일 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영혼이 버림받았지만, 신성이 버림받은 것은 아니다.
-하나님 보좌 우편: 상징적으로 해석, 상징론적 해석을 견지 세 의자가 아니라 한 의자이다. 하나님의 권능, 통치의 시작을 나타낸다.
5. 단번에 드리신 희생 제사
-주 예수께서는 영원하신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단번에 드리신 그의 완전한 순종과
-자신의 희생제사에 의해 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충분하게 만족시키셨다.
-화목뿐만 아니라 천국에서의 영원한 유업까지 대속하셨다.
6. 구속 사역의 구약 백성에로의 전달
*신구약의 공통점 및 차이점
| 공통점 | 차이점 |
구 약 | -실체: 그리스도 -영새의 은혜언약 | -아동기의 경륜 -오실 예수님을 중보자로 믿음 -모양, 형상, 모형, 그림자 |
신 약 | -성숙한 경륜 -육체로 오신 예수님을 중보자로 믿음 -몸 자체 |
7. 양 본성들에 따라 행하심
8. 구속 사역의 효과 있는 적용
-구속하신 모든 자들에게 그 구속을 확실하게 효과 있게 적용하시며 전달하신다.
-이것을 위해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중보 하신다.
-구원의 비밀들을 그들에게 말씀 안에서, 말씀에 의해 계시하신다.
-성령의 조명을 통해 믿고 순종하게 하신다.
-말씀과 성령으로 다스리신다.
*참 하나님이시고, 참 인간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참 선지자로, 대제사장으로, 만왕의 왕이 되어 주시사 영원토록 성령 안에서 우리의 구속주요, 유일하신 중보자 되심을 고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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