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교의신학

그리스도의 삼중직

예림의집 2014. 9. 30. 09:16

 

1. 그리스도의 삼중직

①선지자직:

-신계시의 원천이신 그리스도

-성육신은 하나님의 계시 자체

-모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왔다.

②제사장직:

-구약의 모든 제사들의 완성(제물이 되심)

-유일하신 대제사장

-구속을 성령으로 계속적 적용

-영원한 중보사역

③왕직

-그리스도의 통치는 곧 하나님 나라

-그리스도로 임직되심으로 시작(세례)

-하나님의 나라의 왕으로 임직되심.

 

2. 한 인격 두 본성(인격과 신성)

-AD. 451년 Chalcedon Council.

-한 인격 두 본성이 핵심

-참 하나님 참 사람

-칼케톤 신경: 혼합, 변화, 분할, 분리 없이 위격적 연합에 따른 속성 교통

-네스토리우스(Nestorius): 두 인격 두 인성.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을 분리(안디옥 신학)

-키릴(Cyrill): 한 인격 한 본성(유기된 한 본성)(알렉산드리아 신학)

-유티케스: 인성과 신성이 혼합된 ‘제3의 성’이 됨(콘스탄티노플)

-레오(Leo): Tome. 한 인격 두 본성(로마)

-종교적인 문제와 정치적인 문제가 엉킴.

 

3. 중보자의 직분

-하나님께서는 그 사역을 행하심에 있어서 중보자를 통해서 일하신다.

-성부께서 성령 안에서 성자를 통하여 일하신다.

-거룩하시고, 흠이 없으시며, 순결하시고,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신 구원 중보자가 되심.

-‘구원협약’이란 구원중보자를 세우시기 위한 삼위 하나님 간의 내부 작정이다.

*성자와 성령의 함께 일하심

성 자

성 령

*말씀(지혜와 지식)

*창조 중보자

*구속 중보자

*말씀하시는 영

*창조와 섭리의 영

*살리시는 중생의 영

 

4. 그리스도의 비하와 승귀

그리스도의 비하

성육신

고난당하심

죽으심

장사되심(지옥강하)

그리스도의 승귀

부활

승천

재위

재림

-친히 지옥에 내려가셨다는 것이 아니라, 장사되심과 십자가의 고난을 지옥강하라고 본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의 권세 아래 들어가셨다(3일 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영혼이 버림받았지만, 신성이 버림받은 것은 아니다.

-하나님 보좌 우편: 상징적으로 해석, 상징론적 해석을 견지 세 의자가 아니라 한 의자이다. 하나님의 권능, 통치의 시작을 나타낸다.

5. 단번에 드리신 희생 제사

-주 예수께서는 영원하신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단번에 드리신 그의 완전한 순종과

-자신의 희생제사에 의해 그의 아버지의 공의를 충분하게 만족시키셨다.

-화목뿐만 아니라 천국에서의 영원한 유업까지 대속하셨다.

 

6. 구속 사역의 구약 백성에로의 전달

*신구약의 공통점 및 차이점

 

공통점

차이점

구 약

-실체: 그리스도

-영새의 은혜언약

-아동기의 경륜

-오실 예수님을 중보자로 믿음

-모양, 형상, 모형, 그림자

신 약

-성숙한 경륜

-육체로 오신 예수님을 중보자로 믿음

-몸 자체

 

7. 양 본성들에 따라 행하심

 

8. 구속 사역의 효과 있는 적용

-구속하신 모든 자들에게 그 구속을 확실하게 효과 있게 적용하시며 전달하신다.

-이것을 위해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을 위하여 중보 하신다.

-구원의 비밀들을 그들에게 말씀 안에서, 말씀에 의해 계시하신다.

-성령의 조명을 통해 믿고 순종하게 하신다.

-말씀과 성령으로 다스리신다.

 

*참 하나님이시고, 참 인간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참 선지자로, 대제사장으로, 만왕의 왕이 되어 주시사 영원토록 성령 안에서 우리의 구속주요, 유일하신 중보자 되심을 고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