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시편과 상담
1. 하나님의 속성과 사역
*지탱하는 목자이신 하나님
“내가 누워 자고 깨었으니 여호와께서 나를 붙드심이로다(시 3:5)”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시 4:8)
-압살롬에게 쫓겨 죽을 수 도 있는 상태
-불안을 극복하고 하나님을 신뢰한다.
-범불안장애: 평소의 근심걱정이 삶의 전반에 깔려 있는 상태. 필요 없이 에너지를 많이 씀.
-자다가 돌연사하는 경우를 걱정하여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사고에 대한 위협과 불안이 큰 사람들이 있다.
-페소공포증
-불안은 모든 인간들이 다 겪는다. 정상적인 불안은 도전과 역동성을 유발시켜 유익하나 커지면 문제이다.
-하나님의 붙드심을 신뢰해야 한다.
-일상적인 삶이지만 하나님이 우리를 보호해 주시지 않으면 하루도 견딜 수 없음을 인정.
*대상항상성(object constancy)
“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시 9:10)”
-버리지 않는다(never forsaken).
-하나님과 내담자의 대상관계는 대단히 안전하고, 안정되어 있다
.-부모와 자식 간의 뗄 수 없는 관계처럼 하나님과 그의 백성은 견고하다(견인)
-이 하나님의 모습을 상담자, 목회자가 해 줘야 한다.
-그 어떤 것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결코 끊을 수 없다(로마서 참조).
-하나님의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는다(소외감과 도외감).
-하나님이 믿는 자들을 결코 버리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은 안전감을 제공한다.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내치거나 불안정한 감정으로 대하지 않으시고 예측할 수 있게, 일관성 있게 붙들고 계시며 품어주는 환경을 제공하실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은 참으로 믿을 만한 것임을 내담자에게 확인시켜 경험시킬 때 내담자는 성격발달이 일어날 수 있다.
-하님의 신실하심(Faithful).
-내담자도 상담자에 대한 신뢰감이 생겨야 마음을 연다.
-목양을 할 때에도 대상항상성이 필요하다.
-결혼 관계도 대상항상성이 필요하다.
“ 내 부모는 나를 버렸으나 여호와는 나를 영접하시리이다(시 27:10).”
-성장기에 부모를 잃거나 부모로부터 양육이 부재한 상태에 있었던 내담자에게 큰 위로가 된다.
-부모는 이 땅에서 내담자와 영원히 함께 할 수 없는 대상이다.
-그렇지만 하나님은 내담자의 영원한 부모가 되신다.
“주여 주는 대대에 우리의 거처가 되셨나이다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시 90:1-2)”
-영원토록 함께 계심
-실제 삶을 살면서 이별에 대한 실존적인 불안이 있다.
*판단력: 지혜의 기능
“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로 만민에게 판결을 내리시리로다(시 9:8).”
-도덕성이 발단된 내담자에게 가능한 심리적 판단력
-심판: 잘 분별하는 지혜(상담자, 내담자에게도 필수다)
-옳게 분별하며 판단하는 것
-상담자의 객관성.
-내담자와 주관적인 관계를 맺거나 이중관계를 맺거나 상담자의 역전이(countertransference)를 인식하지 못하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 된다.
-분별력, 판단력, 객관성
-이중관계: 교사 와 학생, 상담자와 내담자; 목회자와 성도, 상담자와 내담자.
-역전이: 상담자의 이전에 관계 경험이 현재의 내담자의 관계에 영향을 주어서 삼담을 방해함.
*약자의 옹호자
“여호와여 주는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셨사오니 그들의 마음을 준비하시며 귀를 기울여 들으시고 고아와 압제 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사 세상에 속한 자가 다시는 위협하지 못하게 하시리이다(시 10:17-18)
-하나님이 하시는 사역
①들으신다.
②격려하신다.
③옹호하신다.
-내담자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여 경청하는 것이다.
-상처 입은 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것
-권리가 박탈당하며 피해를 입은 자를 옹호하며 그들의 편에서 힘을 실어주는 것
-목회자, 상담자는 약한자들의 편에 서야 한다.
*아첨과 자랑을 싫어하심
“여호와께서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 자랑하는 혀를 끊으시리니(시 12:3).”
-아첨과 자랑은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증상이다.
-자기보다 높은 사람에겐 아첨을 하고, 연약한 자에겐 자랑한다(연극성 장애).
-신실하신 하나님은 거짓된 입술로 상대방을 칭찬하거나 착각하게끔 칭찬하는 것을 싫어하신다.
-스스로 자신을 드러내려거나 뻐기거나 인정받기 위해서 자랑하는 것을 싫어하신다(고전 13)
-상담사가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에게 필요이상의 아첨하는 말이나 자랑하는 말을 하는 것은 반치료적이다. 상담자 자신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명함이 찬란한 사람, 박사 가운을 입구 강단에 올라가는 목사
-혀를 자른다: 확 낫추어 설교를 못하게 하신다.
*품어주는 환경(holding environment)을 제공하심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시 18:2).”
-예측할 수 없는 부모의 자식 사랑은 바른 자아상을 심어줄 수 없다.
-엄마같이 품어 주실 것이다.
-반석, 요새: 흔들리지 않는다.
-안전함,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시온 산이 흔들리지 아니하고 영원히 있음 같도다 산들이 예루살렘을 두름과 같이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두르시리로다(시 125:1-2).”
-세상의 그 어는 것도 영원토록 품어줄 수 없다.
-가족도, 부모도, 자녀도, 아내도, 남편도…
-내담자에게 하나님의 품으심을 경험하게 한다.
*좋은 대상(good object)
“(시 23:1)”
*하나님의 주권성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에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시 24:1)”
-만물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기준으로 삼아.
*긍휼과 인자하심(compassion and love)
“아버지가 자식을 긍휼히 여김 같이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나니 이는 그가 우리의 체질을 아시며 우리가 단지 먼지뿐임을 기억하심이로다(시 103:13-14)”
-마음이 상심한 자에게 하나님이 더욱 가까이 계신다.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긍휼하심, 그리고 사랑은 내담자가 인식하기도 전부터 있어왔음을 깨닫는 것은 기독교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꼭 필요한 통찰이다.
-상담자도 인자하고 사랑하는 마음
-약한 자들을 공감할 수 있는 마음
*무소부재성과 전지성(ubiquity and omniscience)
-논박하기 기법으로 하나님이 분명히 알고보고 계시며 듣고 계심을 증명한다.
*구원자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시 34:18)”
*자녀들의 웰빙을 기뻐하심
-행복하고 복을 받고 사는 것을 기뻐하신다.
-우리가 잘 되고, 잘 살기를 원하신다.
-고통을 필요할 때 고통을 빚어가시며 잘 견디길 원하신다.
*지탱하심(sustaining)
*기묘하심(wonderfulness)
-기적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 표현할 수 없는 하나님
-감히 측량할, 표현할 수 없는 하나님
2. 기독교 세계관
<인간관>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시 8:4-5)”
-사람을 존귀하게 만드셨다. 가치 있게
-소중하고 존귀한 존재
-비록 내가 벌레 같게 여겨지지만 복음 안에서 회복되면 더 이상 벌래가 아니다.
-하나님 앞에서, 사람 앞에서 가치 있는 삶을 살게 된다.
-과대성은 성격장애이지만,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고도 가치 있는 사람임을 인정하는 것.
*잠정성(being transitional)
“주께서 그들을 홍수처럼 쓸어가시나이다 그들은 잠깐 자는 것 같으며 아침에 돋는 풀 같으니이다 풀은 아침에 꽃이 피어 자라다가 저녁에는 시들어 마르나이다(시 90:5-6)”
-인간의 삶이 유한하며 잠정적이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인식하는 자는 사소한 일에 목숨거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눈
-사랑하기에도 짧은 세월임을 인식하는 자는 화내며 슬퍼하는데 자신의 평생을 소모하지 않는다.
-자신의 남은 날이 짧다는 것을 헤아릴 줄 아는 사람은 지혜의 마음을 소유한 자이다.
-교인들도, 학우들도 넓게 멀리 보는 시각이 요구된다.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임이로다(시 37:1-2)”
-세상에서 잘 나가고 웰빙이라고 잘 사는 것, 악한자들의 흥황도 잠깐 지나가느 것이다.
*전적 부패성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시 14:2-3)”
-자력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인간
-모든 인간이 죄인이라 무능력하고, 구원이 필요하다.
-무의식한 면을 보면 의인은 하나도 없다.
-각자가 인정하고 싶지 않은, 인식하지 못하는 더러움과 공격성의 역동성이 있다.
-정신적으로 병적인 요소가 전혀 없는 인간은 없다.
*세계관과 시간관
“(시 90:4)”
3. 상담사의 자질
*성경 묵상
“(시 1:2)”
-잘 묵상, 해석, 적용
*좋은 가슴(good breast)
“(시 23:2-3)
-좋은 목자의 특성은 좋은 가슴이다.
-돕고 인도하는 것.
*함께 함(being with)
“(시 23:4)”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듯이. 임재의 사역을 감당하는 것
-완전히 무너지거나 정신적인 와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상담자의 태도와 관심을 통해서 누군가가 함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함.
*선함과 정직함
“여호와는 선하시고 정직하시니 그러므로 그의 도로 죄인들을 교훈하시리로다(시 25:8)”
-하나님의 속성
-진실성과 일치성
-목회자들에게 더 많이 요구하는 이유가 가르치려면 그 사람의 도덕성이 먼저 선행 되어야 교육이 된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변화의 삶으로 나아가도록 교육하려면 상담자의 자실이 더욱 중요하다.
-양심의 기능을 발달시켜야 한다.
-절대적 가치관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선한 영향을 주어야 한다.
-말, 행동, 눈빛 속에 선함이 들어나게
*수퍼바이저의 자질과 평행과정(parallel process)
“이에 그가(다윗) 그들을 자기 마음의 완전함으로 기르고(shepherded them with integrity of heart) 그의 손의 능숙함으로 지도하였도다(with skillful hands he led them)(시 78:72)”
-성경적 수퍼비전(이관직 저) 읽어볼 것
-성품과 기술이 함께 버물어져야 한다.
4. 말씀과 상담
*치료적 능력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생시키며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시 19:7-8)”
-생명력을 불러 일으킴
-마음을 기쁘게 되는 것이 치료가 되는 것이다.
*상담사
“주의 증거들은 나의 즐거움이요 나의 충고자이니이다(시 119:24)”
-늘 내 옆에 있어 상담자가 된다.
-때로는 말씀 한 구절로도
5.이상심리(abnormal psychology)
*이웃을 해하려고 웅덩이는 파는 행동(시 9:15 참조)
-사람이 병이 들면 사람들을 해하려고 한다. 함정을 파고 뒷조사를 하고, 고소를 하고…
-태클맨
-사람들을 해하는데 기쁨을 누리는 사람이 있다.
*“가련한 자를 군박”하는 행동(시 10:2 참조)
-뒤에서 추격하는 것
-핍박하는 것
-바벨론, 에돔, 모압, 압몬 족속들의 행실->하나님이 다 멸망시킴
-괴롭힘, 약자들을 사랑하는 사람들
-한국 학교의 왕따 현상(자기가 당하지 않으려고 제일 약한 자를 괴롭힘)
*“마음의 소욕(the cravings of the heart)”을 자랑하는 행동(시 10:3)
-탐심을 자랑, 뻐기는 행동
-욕심내는 사람을 축복하는 행동
-동성애를 옹호하는 문제
*자신이 생각의 영역 그 어느 곳에서도 하나님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는 사람(시 10:4)
-원래 인간의 마음에는 신지식이 있어 하나님에 대한 갈급이 있다.
*자기중심성
-교만과 허영
-하나님으 두려워할 줄 모름
*혀의 병리성이 충만하며 그의 혀 밑에는 잔해와 죄악이 있나이다(시 10:7)
-저주, 거짓, 포악, 위협, 언어폭력
-파괴성
-같은 입으로 찬송도 하고 기도도 했다가 온갖 악의 말이 다 나옴.
-입으로 들어가는 거싱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말)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
-욕이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
-거짓에 거짓을 창의적으로 하는 사람
*살인적임(그 은밀한 곳에서 무죄한 자를 죽이며)(시 10:8)
-계획적인 살인, 폭력성, 지능적인
-폭력적 게임
-더러운 말은 입 밖에도 내지 말라.
*이웃에게 거짓말을 하며 아첨하는 말을 하며 기만하는 말을 함(시 12:2)
*시스템적인 병리성
“내가 성내에서 강포와 분쟁을 보았사오니 주여 그들을 멸하소서 그들의 혀를 잘라 버리소서그들이 주야로 성벽 위에 두루 다니니 성 중에는 죄악과 재난이 있으며악독이 그 중에 있고 압박과 속임수가 그 거리를 떠나지 아니하도다(시 55:9-11)”
-강포, 폭력성, 분쟁
-지역감정
-가정폭력, 학교폭력, 성폭력, 인신매매
-사사기 베냐민 지파, 롯의 소돔과 고모라, 홍수시대
-교회 공동체의 분령과 싸움.
-역기는 적인 가정, 사회, 교회, 국가
6. 복이 있는 자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교훈(시 32:1)”
-긍정적인 사람, 허물을 가려줌
시 32:2
“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 33:12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마음이 정직한 너희들아 다 즐거이 외칠지어다”
시 41:1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시 65:4
“주께서 택하시고 가까이 오게 하사 주의 뜰에 살게 하신 사람은 복이 있나이다 우리가 주의 집 곧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리이다”
시 84:4
“주의 집에 사는 자들은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항상 주를 찬송하리이다 (셀라)”
시 89:15
“즐겁게 소리칠 줄 아는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여 그들이 주의 얼굴 빛 안에서 다니리로다”
시 119:1
“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
시 119:2
“여호와의 증거들을 지키고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 144:15
“이러한 백성은 복이 있나니 여호와를 자기 하나님으로 삼는 백성은 복이 있도다”
시 146:5
“야곱의 하나님을 자기의 도움으로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자기의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
고려할 질문들
1. 인간의 전적 타락성에 대해서 무의식은 어떤 통찰을 제공하는가?
2. 하나님의 무소부재성이 상담과정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3. 고아와 과부를 돌본다는 것이 목회상담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4. 시편에 등장하는 병리적인 행동들의 현대적 의미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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