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선교신학

AD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초까지

예림의집 2014. 4. 19. 11:25

 

5. AD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초까지

이 시기의 끝을 18세기 초로 잡은 것은 로마교회의 세력이 꺾여지고 개신교회가 선교의 새로운 주 세력으로 등장한 것을 의미하는 전환기적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던 때이기 때문이다.

-개신교회의 제 2차 영적 각성 운동이 일어나서 캠퍼스 내에 자발적인 자원적 선교기구가 결성

-선교운동이 활성화

-예수회의 재복귀

 

*환경적 요소들

①자연신교가 구미의 지성인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교회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삼위일체를 부인하고 단일신교를 주장하는 유니테리안

-허버트, 토랜드, 버틀러,

-크리스찬 울프, 라이마루스

-요셉 프리스트리로부터 시작

-보편구원설의 입장, 선교를 반대하고 개종을 부인

-종교다원주의로 발전

-다른 종교에도 진리가 있고, 구원이 있다.

②인문주의와 이신론, 개신교의 영향력은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운동을 일으켰다.

-미국 1776년 독립운동

-프랑스 1789년 프랑스 혁명

-미국 독립운동의 지도자로서 3대 대통령이 된 토마스 제퍼슨과 벤자민 프랭크린은 세속적 인문주의자들이었다.

③프랑스 공화정의 공포정치와 혼란은 나폴레옹에 의해 쿠테타를 일으키게 하였고 1804년에 세습제의 나폴레옹 제국을 건설케 하였다.

-나폴레옹의 등장은 로마교회의 세력을 구미에서뿐 아니라 선교지에서도 약화시켰다.

-롸교회의 제도권적 선교기구인 “신앙 전파를 위한 공회”를 해산시키려 하였다.

④18세기 초의 구미에서 일어난 복음주의적 각성 운동과 대각성 운동 등은 18세기 말에 미국에서 두 번째 각성 운동을 일으켰고 이것은 교회로 하여금 구령의 열정을 갖게 하여 국내에서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조직적인 선교 운동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자유주의 신학이 독버섯 같이 일어나고 있는 시대에 하나님의 은혜로 부흥이 일어남.

-부흥신학도 선교신하에서 발전된 학문으로 볼 수 있다.

 

*신앙의 요소들

①이신론 및 낭만주의 영향을 받은 유니테리안 주의와 범신론적 보편주의를 추구하는 보편구원설이 대두하여 선교 무용론을 주장하였다.

-윌리암 채닝(유니테리안 주의 지도자). 1825년에 유니테리안 교회 협의회를 조직

-소시니안적 견해: 죄란 순간의 선태그이 문제이지 존재론적인 것은 아니다.

-보편구원설 입장.

②개인의 의식적인 회심 체험과 이로 인한 구령 운동을 강조하는 복음주의적 각성 운동과 대각성 운동은 복음주의자라는 용어로 결속이 되었고 현대 복음주의 선교 운동의 계기가 되었으나 위험한 양상으로도 나타났었다.

-영국: 웨슬레이 형제들과 조지 휫필드

-독일: 경건주의 운동

-미국: 대각성 운동과 두 번째 각성 운동

-칼빈주의 신학이었으나 극적인 체험을 강조하는 형태로 나타났고 이것은 경험 신학의 올무에 빠져 결국 자유주의의 온상이 되어 버리는 결과로 나타났다.

-조나단 에드워드 2세, 티모디 드와이트, 찰스 피니

 

*영적 원동력

①영국과 독일에서 일어난 복음주의 각성 운동과 미국의 대각성 운동은 이 시기에 있어서 두 번째 각성 운동을 가져왔고 이것은 평신도들의 망인 제사장적 책임 인식과 사회변혁과 세계적인 선교 운동 등으로 나타났다.

-평신도들이 중심이 되어 성경공회가 만들어지고 주일학교 연합 기구가 결성이 되며 조직적인 노예제도 폐지 운동과 각종 선교기구의 결성과 주류 판매 금지 운동과 빈민 및 어린아이들을 위한 복지 운동이 일어났다.

②로마교회 자체 내의 계속적인 갱신 운동이 있었고 이로 인해 신흥 소달리티 선교기구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위험한 점은 로마교회 내의 신비주의저기고 마리아을 신성화하는 운동이 조직화되어서 선교기구로 나타난 점이다.

③러시아 정교회 내에서 일어난 존돈스키의 티콘과 사로브의 세라핌 등의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에 대한 침묵과 묵상과 그로 인한 생명력 있는 신앙을 강조하는 운동은 슬라브족의 토착적 영성을 형성하였고 시베리아 및 알류우산열도와 알라스카에 이르기까지 선교를 확산시켰다.

 

*선교 매체

①인쇄술의 발달로 인한 각종 선교 문서들의 전 세계적인 보급

②서신 교류로 인한 선교 운동의 확산

③이민으로 인한 복음 선교의 확산

④노방 전도 및 대규모의 대중 전도 집회를 통한 복음의 확산이 있어왔다.

⑤선교 배를 사용하여 남태평양 군도의 복음화가 이루어졌다.

 

*선교 구조

로마 교회의 선교가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었으나 신흥 소달리티 선교 기구가 창설이 되고 예수회가 복권이 되었다(1814).

-1800년에 창설 된 메델린 소피 바라트의 “예수 성심회”

-1802년에 창설 된 에드몬드 이그나티우스 라이스의 “아일랜드의 기독교 형제단”

개신교회는 각성 운동의 결실로 자원적인 선교기구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이것은 교단 안이나 교단 밖의 초교파적 차원에서의 선교기구의 활성화로 나타났다.

①교단적 배경에서 형성되어진 자원적인 소달리티 선교기구이다.

-1792년 윌리암 캐리에 의해 발족이 된“침례교 선교회”

②초교파적 차원에서 형성된 자원적ㅇㄴ 소달리티 선교기구이다.

-1795년 “런던 선교회”

-“연방 선교회”와 연합하여 1996년 영국 회중교회 선교회

-1796년 스코틀랜드의 칼빈주의자들 중심 “스카타쉬 선교회”

-1797년 화란 개혁 교회 교인들이 중심 “네덜란드 선교회”

-1799년 클라팜회의 존벤이 창설한 “교회 선교회”

-1780년 로버트 레이크스 도시 빈민 아이들의 복리와 교육을 위해 시작되어 1785년에 전문적인 선교기구로 결성이 된 “주일학교회”

-1804년 웨일즈의 칼빈주의 감리교 목사인 토마스 찰스와 클라팜회의 노력으로 창설이 된 “대여성서공회”

③소달리티 선교 운동은 소달리티 선교기구로 시작했으나 이 시기에 있어서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 선교사를 파송하는 교회적인 조직으로 발전되었다.

-루터란 교회가 진젠도르프의 모라비안 공동체를 인정치 않고 진젠도르프를 면직했을 뿐 아니라 모라비안인들을 쫓아낸 데서 발단이 되었다.

-이후에 진젠도르프는 베테라비아의 헤른하그와 마리엔보른 등에 모라비안들의 공동체를 형성하였고 화란과 발틱해 주변에 모라비안 공동체를 확산시켰다.

-진젠도르프는 1749년에 이전에 ‘Unitas Fratrum'을 계승하는 “형제 연합 교회”를 창설하였고 제도적인 교회로서 발전하는 기초를 놓았다.

-1740년에 스팡겐버그를 미국에 파송하여 펜실바니아 주 베들레헴에 본부를 두고 이주자 및 원주민 선교를 수행케 하였다.

-모라비안 교회는 원주민인 인디언 선교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1787년에 “이교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선교회”를 결성하였다. 모라비안 형제 교회의 선교지는 북극의 그린랜드로부터 시작해서 아프리카, 인도, 미국 대륙, 러시아 등에 집중이 되었다.

-1810년에 미국의 회중 교회인들과 장로 교인들이 중심이 되어 세운 “미국 해외 선교 위훤회”가 있는데 이 기구의 목적은 이방인 선교를 다방면으로 하자는데 그 목적이 있음을 천명하였다. 이 기구는 이후에 회중 교회와 장로교회의 독자적인 선교기구로 각기 분리되어 발전이 되었다.

-웨슬레이의 복음주의적 각성 운동은 조직화하여 1790년에는 연례 회의를 열기에 이르렀고 신학적으로 영구 국교회의 주교의 신분과 신약의 말씀 전하는 장로의 신분이 본질적으로 같은 것임을 알아서 자체 내에 성직자를 안수하는 일이 이루어졌다.

-1784년에 미국 선교를 위해서 두 사람을 성직자로 안수하며 감리사로 임명하였는데 토마스 코우크와 프란시스 애즈베리이었다. 이 두 사람은 곧 감독이 되었고 미국에서 “감리교 감독 교회”가 되었고 영국에서는 1791년에 “웨슬레이 감리교회”로 발전이 되었다.

 

*지리적 확장

①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로마교회의 세력이 거의 소멸되거나 위축이 되었고 인도 및 실론 기타 몇 군대 지점에서는 개신교회보다 앞서는 성장이 있었다.

②터키 제국의 쇠퇴로 인하여 러시아가 남방으로 진출하게 되었고 이것은 지금의 루마니아 지역에서 러시아 정교회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러시아 정교회는 이미 살펴보았지만 폴란드 지역, 루테니안, 알류우산 열도, 알라스카 등으로 확산이 되었다.

③개신교회는 계속적인 지리적 확장이 있었다.

-모라비안 형제회의 선교는 북극의 그린랜드, 라브라도 지역, 러시아, 니코바르 섬들, 인도, 실론, 영국령 서인도 제도, 수리남, 중앙 아메리카, 황금해안을 낀 남아프리카, 북미 등으로 확산이 되었다.

-웨슬레이의 감리교회의 선교는 주로 북미지역과 영국령 식민 지역으로 확산이 되었는데 미국에서는 북부 지역에서 크게 성장하였고 성장 요인은 평신도 전도자들을 구역 설교자, 권사, 순회 전도자 등으로 적극 활용하였고 또한 저들은 자원하여 헌신하여 사역을 하였고 이것을 수용하는 세부 조직인 밴드, 클라스, 소사이어티 등을 가졌다는 것이다. 저들은 평신도로서 일반 서민들의 애환을 알았고 평민의 언어를 구사하였으며 기동성이 있었다. 또한 감리 교인들은 계절 집회 및 야영 집회 그리고 철야 기도회 등을 운용하였다.

-미국의 침례교회는 남부 지역에서 성장하였는데 평신도 전도자들을 활용하였고 대중 전도 집회를 자주 열었으며 농장에 정착하여 일반 서민들에게 호소력 있는 대중 찬송과 비형식적 예배를 적극 활용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파고들었다. 침례교회 중에 특별 주의자는 칼빈주의 신학을 가졌고 일반주의자는 아르미니안 신학을 가졌다. 침례 교인들은 영국의 침례 교인들과 연합하여 캐리의 아들들을 통해서 버어마와 동인도 제도를 선교하였다.

-장로 교회는 특히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크게 성장하였는데 대각성 운동과 두 번째 각성 운동의 특징으로 개인의 회심 체험을 강조하였고 이들은 특히 지도자 훈련을 위하여 통나무 대학으로부터 기원이 된 뉴 저지 대학을 1750년에 세웠고 이것은 프리스톤 대학으로 발전이 되었다. 또한 도일한 목적으로 펜실바니아 대학이 세워졌다. 교회선교회는 호주 및 뉴질랜드 지역의 원주민인 마오리족을 선교하였고 성공적인 결실을 거두었다.

-1810년에 세워진 미국의 “해외 선교 위원회”는 1812년에 아도니람 저드슨과 루터 라이스 부부를 인도로 파송하였으며 저들은 버어마에 정착하였고 침례에 대한 의견 때문에 침례교회 선교부로 소속을 옮겼다.

*개신교 선교가 활성화된 양상의 특징

①오랜 세월의 침체 이후에 개신교회가 영적으로 각성된 결과로 선교가 시작이 되었다.

②북미의 영국령에 모여든 각성된 개신교인들과 그들의 놀라운 선교적 관심이다.

③종교개혁의 원리처럼 만인 제사장론과 모든 교인들의 선교적 책임의식 등은 개신교 특유의 창의적 선교기구를 결성하고 로마 교회의 재정 정책과는 다르게 모든 사람들이 재정 후원을 하였다.

④초신자들의 확실한 신앙고백 위에서 세례를 주고 집단 개종 운동은 경계하였다.

 

*종족, 종족 그룹, 계층

전 시대의 뒤를 이어서 새롭게 추가된 지역은 남태평양 군도의 종족들, 타이티족, 바타비아족, 그린랜드의 에스키모족들, 라브라도족, 호주의 원주민들, 마오리족, 버어마족, 카렌족, 페르시아족, 알류우산 열도와 알라스카 지역의 원주민들 등이다. 개신교회의 선교는 주로 일반 서민 계층에게 집중됐고 교육 및 성경 공부를 강조하고 선교의 결과로 신분의 향상을 가져왔다.

 

*중요 인물들

①윌리암 케리

-

②데이비드 리빙스턴(David Livingstone)

-

③로버트 모리슨

-

④아도니람 저드슨(Adoniram Judson)

-

⑤헨리 마틴(Henry Martyn)

-

 

*토착화

-헨리 벤에 의해 주장이 된 토착화의 원리는 원주민 교회의 자급, 자치, 자전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20세기 초까지 개신교회의 대중적인 선교정책이 되었다. 그러ㅏ 후에 제도적인 토착화 원리와 지나친 조직적 자율화를 강조하는 경향과 문화 변혁에 대한 언급이 결여되어 있는 것은 서구적 가치 기준에 근거한 개념이라는 비판을 받기에 이른다. 벤은 또한 선교사가 토착 교회를 세운 이후에 되도록 빠르게 새로운 개척지로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것을 ‘유타나시아(Euthanasia)’라고 불렀다. 그러나 그 당시 미국 해외 선교 위원회 총무를 역임했던 루푸스 앤더슨은 원주민 교회 지도자의 요청이 있을 때 선교 협력을 해야 하며 지도자 훈련 같은 경우에 원주민 교회의 연륜이 짧음으로 선교사가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