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구약신학

여호수아서의 구조

예림의집 2014. 4. 14. 20:40

여호수아서의 구조

*하나님의 성취(1-21)와 이스라엘의 응답

내용

본문

주도적 명령

주요어

입성

1:1-5:12

하나님: 요단강을 건너라

건너라(아바르)

정복

5:13-12:24

하나님: 가나안을 취하라

취하라(라파드)

분배

13:1-21:45

하나님: 땅을 나누라

나누라(할라크)

미래

22:1-24:33

여호수아: 여호와를 섬기라

섬기라(아바드)

 

 

가나안 땅 정복(5:13-12:24)

*칼을 든 여호와의 군대 장관(5: 13-15)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서 있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적들을 위하느냐 하니 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으로 지금 왔느니라 하는지라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고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칼을 든 천사의 일반적 이미지: 처벌과 경고(발람사건-민 22:31, 다윗의 인구조사 처벌-대상 21:16)

-여호수아에서 칼을 든 군대 대장-이스라엘을 돕기 위한 여호와의 군사

-여리고성과 아이성 점령

 

*에발산에서 언약 갱신(8:30-35)

“그 때에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에발 산에 한 제단을 쌓았으니 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한 것과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새 돌로 만든 제단이라 무리가 여호와께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그 위에 드렸으며 여호수아가 거기서 모세가 기록한 율법을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그 돌에 기록하매 온 이스라엘과 그 장로들과 관리들과 재판장들과 본토인뿐 아니라 이방인까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 제사장들 앞에서 궤의 좌우에 서되 절반은 그리심 산 앞에, 절반은 에발 산 앞에 섰으니 이는 전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하라고 명령한 대로 함이라 그 후에 여호수아가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 대로 축복과 저주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낭독하였으니 모세가 명령한 것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온 회중과 여자들과 아이와 그들 중에 동행하는 거류민들 앞에서 낭독하지 아니한 말이 하나도 없었더라”

-여 24장에 세겜에서 언약 갱신 의식이 나옴 총 2번

-율법은 10계명일 듯 하다.

-시내산에서 하나님께로부터 모세를 통해서 받은 율법을 다시 한 번 읽고 상기하고 제 다짐

-정복 초기부분(5:13-8:35)의 결론

-제단을 쌓고 율법을 돌에 기록하고 축복과 저주의 말씀을 읽음

-말씀에 순종(신 27:2-3)

“너희가 요단강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기브온 거민의 항복(9장)

-헤렘(진멸)에서 살아난 가나안인은 저주를 받아 종으로 살아감

-나무를 패며 물을 긷는 자들로 삼았더니(수 9:27)

-노아의 함 저주: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창 9:25)

-함의 후손인 가나안(기브온 족속)이 셈의 후손(이스라엘)의 종이 되었다.

 

*남방 정복(10장)

 

*북방 정복(11:1-15)

 

*정복 요약(11:16-12:24)

-가나안(요단 서편) 정복 요약(11:16-23)

-모세의 요단 동쪽 정복 요약(12:1-6)

-이스라엘이 정복한 왕들의 목록(31왕 12:7-24)

*땅의 소유자가 바귐(“가나안 땅”->“이스라엘 자손의 땅)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먹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5:12)

-이스라엘 자송의 땅에는 아낙 사람들이 하나도 남지 아니하였고 가사와 가드와 아스돗에만 남았더라(11:22)

 

땅의 분배(12-21)

*동심원적 구조

-수미상관 구조와 함께 많이 있는 구조이다.

A 분배 지시(13:1-7)

B 요단 동편 지역 분배(13:8-33, 두 지파 반)

C요단 서편 지역 분배 원리(14:1-5).

-아홉 지파와 반 지파

-레위지파가 빠진 대신 요셉의 자손이 두 지파(에브라임, 므낫세)로

D 갈렙의 기업(14:6-15)

E 유다와 요셉을 위한 기업(15:1-17:18)

X 실로에 회막을 세움(18:1-10)

E' 나머지 일곱 지파를 위한 기업(18:11-19:48)

D' 여호수아의 기업(19:49-51)

C' 도피성 운영 원리(20:1-9)

B' 레위 도성(2:1-42)

A' 땅 분배의 결론(21:43-45)

*요단 동편 지파(B)와 레위 지파(B')-가나안 지역(요단 서편)에 기업이 없다는 점에서 동일

*갈렙(D)과 여호수아(D')-과거의 신실했던 정탐꾼

*주요지파(유다와 요셉지파, E)를 먼저 언급하고 나머지 일곱 지파(베냐민, 시므론, 스볼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 E')의 기업을 기록

 

*일곱 지파 배치

-베냐민, 시므온: 남방지파

-스블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갈리리 지파

-단: 최 북단 지파(처음은 블레셋, 정복 못하고, 북쪽으로 올라감, 수 19:47)

 

*실로에서 세운 회막

-내가 내 성막(회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에 너희를 실허하지 아니할 것이며(레 26:11)

 

 

가나안 정복 vs 미정복?

*가나안 정복(21:4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 그들이 그것을 차지하여 거기에 거주하였으니”

-가나안 땅이 큰 틀에서 이스라엘 땅이 되었다는 말

*가나안에 미정복 남아 있음(23:4)

“보라 내가 요단에서부터 해 지는 쪽 대해까지의 남아 있는 나라들과 이미 멸한 모든 나라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제비 뽑아 너희의 지파에게 기업이 되게 하였느니라”

-아직 모든 족속이 다 가나안 땅에서 멸망당한 것이 아니다.

*이스라엘이 큰 틀에서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 가나안 지역을 정복했으나 아직 남아 있는 종족들이 존재(예, 여브스족-다윗 시대에 몰아냄)

-이스라엘의 심판과 시험의 도구로 사용됨

-또한 오히려 정복됬던 종족에게 땅을 빼앗기기도 한다.

 

여호와의 지시(22-24)

*“오직 여호와만 섬겨라!”(아바드-19회)

①요단 동편 지파에게(22:2-5)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너희가 다 지키며 또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일에 너희가 내 말을 순종하여 오늘까지 날이 오래도록 너희가 너희 형제를 떠나지 아니하고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그 책임을 지키도다 이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미 말씀하신 대로 너희 형제에게 안식을 주셨으니 그런즉 이제 너희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요단 저쪽에서 너희에게 준 소유지로 가서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되 오직 여호와의 종 모세가 너희에게 명령한 명령과 율법을 반드시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모든 길로 행하며 그의 계명을 지켜 그에게 친근히 하고 너희의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그를 섬길지니라 하고”

②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23:2-26)

 

③이스라엘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불러서(24:2-7)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쪽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온 땅에 두루 행하게 하고 그의 씨를 번성하게 하려고 그에게 이삭을 주었으며 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고 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소유로 주었으나 야곱과 그의 자손들은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내가 모세와 아론을 보내었고 또 애굽에 재앙을 내렸나니 곧 내가 그들 가운데 행한 것과 같고 그 후에 너희를 인도하여 내었노라 내가 너희의 조상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 바다에 이르게 한즉 애굽 사람들이 병거와 마병을 거느리고 너희의 조상들을 홍해까지 쫓아오므로 너희의 조상들이 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내가 너희와 애굽 사람들 사이에 흑암을 두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나니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을 너희의 눈이 보았으며 또 너희가 많은 날을 광야에서 거주하였느니라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분배 받은 목적:

-여호와만 섬기는 것

 

 

세계에서 언약 갱신(24:1-28)

-여호수아의 전체의 결론

*단락 구조

①배경(1)

②역사적 서론(2-13)

-족장시대(2-4)

-애굽시대(5-7)

-가나안 정복(8-13)

③규정(14-24)

-여호수아의 권면과 백성의 대답

-후렴구:여호와를 섬기리라(15, 18, 21, 24)

④의식과 해산(25-28)

-증거로 큰 돌을 세우고 해산

 

여호수아의 죽음(24:29-33)

*“모세의 추종자”에서 “여호와의 종”으로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되(1:1)

-이 일 후에 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으매(24:29)

-모세, 여호수아, 다윗, 솔로몬 등 그렇게 많지 않다. 매우 영광스로운 호칭을 받은 것이다.

 

여호수아의 쟁점들

*가나안 족속에 대한 진멸(헤렘)

①가나안 족속의 죄악 때문

-창 15:16.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차지 아니하므로

-아모리=가나안 or 가나안 족속중의 일부

-레 18:6-23. 가나안의 자증스런 죄(근친상간, 음행, 어린이 제사, 동성애, 수간 등)

②이스라엘의 신앙적 성경을 위해

*라합의 거짓말

-전쟁 중의 적에게 한 거짓말로 적을 속이는 것을 거짓말로 볼 것인가?(전쟁 중에 적의 후방에 매복하여 적을 속이는 행위는?)

-살인하지 말라의 계명과 전쟁 중 살인?

-거짓증거하지 말라와 전쟁 중 거짓 증거?

-신약의 라합 칭송(히 11:31, 약 2:25). 라합의 믿음과 행위

-행함으로 네 믿음을 보이라(약 2:18).

-거짓말에 대한 직접적인 칭찬은 없음

-질문: 라합의 거짓말은 죄, 라합의 믿음은 칭찬? 선의의 거짓말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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