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기독교적 인간관
*목회를 한다는 것을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람을 돕는 과정
-사람이 누구냐 하는 것에 대한 관점이 필요하다.
-목회상담은 기독교 신학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과 관계해서 사람을 바라보는 시각
1. 창조주 하나님과 피조물로서의 인간
-인간은 독립된, 우연한, 진화한 존재가 아니고 목적론 적인 존재
-분명한 목적을 띠고 지음을 받았고 지으신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존귀 있게, 가치 있게 지으셨다.
-하나님의 그림자, 하나님의 형상
-모든 인간은 처음 스타트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던 귀한 존재이다.
-인간의 욕심과 욕망에 따라 유혹에 빠져 타락하였다.
-원래 인간은 선하게 창조되었다.
-god(선하게) self,
-value(가치 있게) self->worthless self
-우리는 현재 죄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부모가 우리를 원해서(wanted) 태어났다.
-unwanted(원치 않게) 태어난 사람은 자존감이 낮다.
-아담과 하와도 목적을 가지고 만드셨다(에베소서 1장)
-신학 자체가 하나의 세계관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 -> 유일한 세계관
-자연주의적 세계관으로 보면 사람이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존귀하지 않다.
-원래는 하나님과 좋았던 관계
-화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역(구속사)
*인간은 한계를 가진 존재이다.
-한계가 있다.
-하나님에게는 영원하고 무한한 신성이 있지만,
-인간의 경우에는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지만 제한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이 사람이 어디까지 한계를 인식하고 있는가가 매우 중요함
-모든 인간은 시간과 공간에 제한이 있다.
-누구나 죽음과 대면하게 되는 한계성
-신체적인 에너지의 제한성
-사람마다 각기 다른 신체적인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
-남성, 여성으로서의 한계(연약성)
-자기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건강한 것이다.
-연약한 질그릇과 같은 존재
-마음의 연약성과 강직성(양면성)
*하나님의 omniscience(전지), omnipresence(편재ubiquity), omnipotence(전능)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의 놀랍고 무한하신 지성과 능력
-무한하신 능력을 가지신 하나님이 주권성을 가지고 그 사람의 인생을 인도하고 계신다.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불안 장해, 강박 장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과 내담자를 연결해주는 것.
-성경 말씀을 통해서 부르심, 인도하심을 상담자 자신이 확신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확신 있는 마음을 전달해줌
*하나님은 영이심
-보이지 않으심
-하나님이 하시는 대부분의 실제적인 일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보이는 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실존을 알 수 있지만, 신성이 약하여 잘 알지 못한다.
-보이지 않는 들리지 않는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은 측량,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광대한 우주의 그의 광대하심을 표현함
-인간의 겸손한 태도가 필요하다(자꾸 하나님 앞에 서야 한다).
-인간의 이성을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에 순종시키는 태도가 필요하다.
*인간이 인간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없음
-기준이 없다.
-하나님에 대한 이해 없이 인간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이고 외곡 될 위험이 있다.
-온전한 눈으로 보이지만 실재로는 안 보이는, 지혜 있다하나 어리석게 되었다.
*경험적 이해와 형상학적 이해, 과학적 이해는 매우 제한적이다(reductionistic understanding)
-환원주의적인 이해
-일부를 보고 일부가 마치 전부인양 설명하는 것.
-자기 이론이 인간을 다 설명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짐
-인간이 그렇게 단순한 존재가 아니다.
-한 가지로만 설명할 분야가 아니다.
*God's invisible qualities-eternal power and divine nature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자질
-영원한 능력과 신성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롬 1:20)”
-살아계신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 알파와 오메가가 되신 하나님, 피조 세계에 제한을 받지 않으시는 하나님
-성령의 능력(살아 운동력)으로 치유하시는 하나님
-기록된 말씀 또한 살아서 운동력이 있다.
-우리가 회개할 때까지 기다리시며 인내하시는 하나님의 속성
*하나님의 예정과 섭리
-모든 삶의 현상들과 우리의 삶을 계획하셨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 한 개인이 삶의 역사와 변화, 매일 매일의 삶
-무의미하게, 목적 없이, 무작위로 일어나는 것이 아님
-창세로부터 마지막까지 하나님의 모든 플랜 안에 있다.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서 모든 만물이 순종해야 함
-eschaton(목적, 조말)을 향해 나아가는 삶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만사가 다 때가 있나니(전 3:1)”in his time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전 3:11)”
-그냥 우연히 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이 평범한 것이 없고, 의미 있는 것이다.
-세상이 완전히 새롭게 보인다.
-모든 인간사가 하나님의 큰 섭리 가운데 이루어진다는 것을 조금씩 내담자에게 심어주어야 한다.
-합력해서 선을 이루어감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
-Basic Trust(기본적인 신뢰)
*하나님: King, Lord, Source(근원), Shepherd, Father
-삶의 주인이 하나님이시다.
-목회적상담의 가장 기본적인 고뇌가 누가 주인인가?
-많은 내담자는 자기가 주인이 되고자 한다.
-여호와께 여짜오되 -> 묻지도 않고 행해서 실패를 맛봄: 오늘날의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고통을 통해서 삶의 주인이 바뀐 것을 깨달음
2.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
*Divine being and Human being
-신적인 존재이면서 인간적인 존재
-신적인 요소가 있다.
*원래 하나님과 인간은 good object relation(좋은 대상관계love and grace) vs. bad object relations(wrath, judgment, fear, rebellion)
-심판과 분노, 두려움과 반역
-하나님은 내담자를 좋은 대상관계로 보시는데 내담자 스스로 깨어진 관계를 가져 하나님 앞에 잘 나오지 못한다.
*남성과 여성
-성적인 존재로 만드심
-이는 하나님의 은총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하심
-부부가 같이 사는 집에 들어가면 냄새가 안 난다(한의사).
-서로를 상보적으로 돕는, 보안해주는 역할
-대부분의 성격이 반대, 이것이 아름다운 것인데 조화의 부족으로 관계가 힘들어진다.
-완벽한 대상관계(죄를 범하기 전에)
-좐 그레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한 언어와 단어라고 해도 그 의미를 다르게 인식한다.
*창의성, 도덕성, 심미성, 아름다움, 목적성, 논리성, 합리성, 지식과 지혜(일반 은총의 영역으로 주심)
-죄로 인해서 타락했지만, 여전히 남겨주신 영역
-최소한 이 세상이 유지되도록 하셨다.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것을 가지고 인간의 이익을 위해서만 사용하려고 할 때 세속적이 될 수 있다.
-사람의 귀함
*자유주의 신학과 자연주의 신학
-하나님의 형상의 개념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인간의 타락성과 죄의 심각성을 강조하지 않음
-인본주의로 빠짐
-둘 다 강조해야 함(창조+타락)
-인간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서 하나님을 이해함
*삼위 하나님의 관계성과 관계적 존재로서의 인간
-인간은 홀로 있는 존재가 아니고 관계를 맺는 존재이다.
-상호 존중: 성격장애와 밀접한 관계
-사람을 두려워 하거나, 상처를 주거나,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너무 독립적
*사랑하는 존재: love and work
-사랑하고 사랑 받은 존재.
-사람이 건강한 삶을 살려면 사랑을 해야하고 사랑을 받아야 하며, 일을 적절하게 할 줄 아는 인생
-사회의 기여, 하나님의 나라에서 섬기는 것이 삶의 중요한 정체성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관계적인 삶과 일이 균형을 갖고 발달되어야 한다.
-자기를 사랑하는 부분, 타인을 사랑하는 부분, 하나님을 사랑하는 부분,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
-일 중독 현상, 사회 도피 현상.
-사람과의 관계, 가족과의 관계
3. 타락한 존재로서의 인간
*마귀의 권세 하에 들어간 존재
-보이지 않는 영역
-마귀의 말을 듣다 보니 마귀의 권위 안에 들어가 있다.
-거짓의 아비. 기만
-기만: 무의식화, 마귀가 있는지도 모름.
-마귀가 역사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지, 어떤 방법으로
-모든 현상을 다 마귀와 연관시키는 것도 문제가 있다.
-영적 눈이 멀고, 무뎌지고, 관심이 없고, 부정해짐
-영적 분별력이 중요하다.
*타락한 존재로 변화(depraved, corrupt in mind and heart)
-상실한 마음
-스스로의 힘으로는 도저히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는 존재가 되고 말았음
-전적 부패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슴(엡 2:1)
-죄의 심각성: 전적 타락성, 치명적인 죄
-죄성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삶이 타락한 사람들의 특성이다.
-부패한 마음을 가진 인간의 모습
-마음(심리, 정서, 감정, 의지)의 기능에 Sinful nature(죄성)가 있다.
-죄를 짓는 것은 누가 안 가르쳐 줘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인간의 죄성).
-인간에게 있는 깊은 죄의 뿌리를 알고 있어야 상담자가 좌절하지 않는다.
-우리의 세포, 세포에 죄성이 각인되어 있다.
-죽어야 죄성에서 자유로워진다.
-힘들 때 좋았던 시간들이 기억이 난다.
-사람이 잘 안 변할 때 쉽게 좌절할 필요가 없다.
-기대감이 높을수록 탈진이 깊어진다.
-나의 연약하고 나약한 존재임을 인정한다.
*자연인 인간은 영적으로 죽은 자임
-에스겔 골자기의 마른 뼈와 같다.
-걸어 다니는 송장
-예수의 영이 들어가면 생령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죽음만 있을 뿐이다.
-성령의 중생하는 사역이 없이는 생령이 될 수 없다.
*Disconnected from God: separated, alienated, stranger: 100% bad object relation(hostility)
-하나님과 연결 고리가 끝어짐
-분리됨, 소외됨
-마치 이방인처럼, 객처럼, 남처럼
-100% 적개심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
-소극적, 적극적 적대자.
-하나님의 입장에서도 진노하심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두심(방임): 무서운 형벌
*Spiritually blind and deaf(롬 3: 19)
-영적으로 가려진 상태
-눈이 어두워서 가리워짐
-귀가 막혀짐
-오히려 적개심을 가짐
-상담 시 영적으로 눈이 떠진 사람인가?
-눈을 떳다가도 감겨진 사람이 있다(탐욕: 발람)
-내담자의 눈을 서서히 하나님의 말씀, 성령, 기도로 뜨게한다.
*Distorted object relations
-외곡 된 대상관계
-하나님과 비슷한 것을 찾음(우상)
-종교가 많아진 이유(참 하나님을 못 알아보다 보니)
-일본은 두통이 많다(우상이 많기 때문).
-이사야 1장 하나님을 못 알아봄, 찾을 생각도 않음. 어리석은 행동을 함
-우상이 신약에 오면서 우리의 마음에 들어앉아 있는 우상. 탐욕
-내가 우상숭배 하는지도 모름(돈, 명애)
-중독, 하나님보다 더 믿고, 의지할 때.
-에너지를 엉뚱한 곳에 쏟아 붙는 인생
-내담자의 삶의 관심사와 에너지가 어디에 쏠려 있는가?
-목사님이 우상 숭배할 수도 있다.
-모르면 계속 붙드려 간다.
*하나님 없는 인간
-자기애적인 태도
-자기애적인 성격 장애, 교만, 무시
*Ambivalent relations to neighbors(love and fear)
*"From Above" approach
*로마서 1장에 나타난 타락한 인간상
①인간의 정체성
②생각의 부패성
a) Their thinking became futile(corrupt)
b) Their hearts are foolish and darkened: in darkness
b) Claimed to be wise: self-deception, wise to evil, delight in evil
e) Exchanged the glory of the immortal God for images(mortal):
③자연인 인간의 죄성
④Sinful desires of their hearts
⑤나타나는 현상
a)서로 음욕(lust)이 불일 듯 하매:
b)아무리 육체적인 사랑이 뜨겁고 정열적이라도 그것은 음욕에 지나지 않음:
c)그릇됨(perversion)
d)잠정적 쾌락이 cathexis:
⑥치환(displacement)의 역동성
a)“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이시니로다 아멘(25절)”
b)Exchanged
c)피조된 것을 하나님보다 더 섬김
d)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는 것
e)섬기는 것
f)기독(목회)상담자의 역할
⑦상실한 마음(depraved mind)
⑧상실한 마음으로부터 해서는 안 될 행동이 나옴
⑨이와 같은 일을 하는 자들은 결국에는 사망에 이른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와 같은 삶을 지속적으로 살아가고 또 그와 같은 삶을 사는 사람들이 옳다고 인정한다(politically correctness)
a) 기독교적인 세계관
“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롬 2:5).”
b)“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롬 2:8-9)”
c) 하나님의 태도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롬 2:11)”
d)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롬 8:5-8)”
e)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4. 구속받은 존재(Redeemed being)로서의 인간
*New creation in Christ
*Restored object relations
*하나님의 형상 회복
*Brothers of Jesus
*Indwelling works of the Holy Spirit
*Living in tension between new self and old self
*대인관계
*Redeemed marriage relationship(not domineering, not overpowering, but empowering and "healing")
*Forgiving
*Walking in the journey with God
*제대로 보고, 제대로 들음
*Purified heart and purifying life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겔 36:25-27)"
*Being a part of church
*Ecological, universal redemption
5. 영화롭게 될 인간(Glorified person)
*하나님의 형상의 완전 회복
*죽지 않은 존재
*영원한 심판과 영원한 칭찬과 인정
*영원토록 하나님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존재
*대인관계에서 와전한 회복과 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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