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역사신학

이단 운동

예림의집 2014. 4. 14. 19:44

이단 운동

-초대교회는 외적으로는 박해와 투쟁하면서 내적으로는 각종 이단과 싸웠다.

*영지주의

-성경+헬라철학+고대 바벨론 종교의 신비주의 혼합

-기독교에 포함 된 것 같지만 사실은 기독교가 아니다

-초대 교회에서 박해를 받지 않음(황제 숭배를 함, 제사 음식을 먹음 벧후 2:13)

-교회 내에서 활동을 했기 때문에 교회와 충돌을 일으킴

 

1. Marcian(마르키온)

-영주주의의 영향을 받음

A. 배경

① 소아시아 Pontus 의 Sinope에서 감독의 아들로 출생.

-아버지로부터 부도덕하단 이유로 치리를 당함

-로마로 와서 많은 사람들을 모음

② AD140년경 Rome에서 사상체계와 교회 설립.

③ AD144년경 이단으로 파문당함.

B. 그의 특징

-이원론

① 구약과 신약을 구분, 바울을 통한 구원만 강조, 구약의 신약적 전통무시.

② 두 종류 하나님으로 구분, 구약의 하나님→율법, 악, 전쟁, 변덕의 신. 신약의 하나님→선한 신

③ 그리스도의 육체적 탄생 부인 ← 물질을 경멸하기 때문(십자가의 죽음, 부활을 거부함)

-삼위일체를 난도질함

④ 바울 서신 10개와 누가복음을 새로 개편하여 정경이라 함.

-신약 성경 가운데 유대적 사상을 담고 있는 사상을 버림

-마태, 마가, 요한복음, 히브리서, 사도행전, 요한계시록, 목회서신 등을 거부함

*자기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거부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생각함

-하나님과 직통, 자기만 참된 진리를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자기만의 우월성 강조

 

2. Gnostic(영지주의)

① 일반적 지식

② 신비적 합일 → 철학적 종교적 특성을 지닌 하나의 혼합적 요소를 지님

 

*A. Simon Magus(유대인) 행 8:14-24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시몬이 사도들의 안수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드려 이르되 이 권능을 내게도 주어 누구든지 내가 안수하는 사람은 성령을 받게 하여 주소서 하니 베드로가 이르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하나님 앞에서 네 마음이 바르지 못하니 이 도에는 네가 관계도 없고 분깃 될 것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너의 이 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리라 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위하여 주께 기도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내게 임하지 않게 하소서 하니라”

-기독교와 영지주의를 연결 짖는 연결 고리 역할을 했다.

① 구원이란 육체와 세상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라 가르침.

② 그리스도에 대해 가현설 주장

-실제로 육체를 가지고 오신 것은 아니다(도깨비).

-요 1서 1:1, 공간복음의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모든 기록들을 정면으로 도전했다.

-이단의 괴수라 칭함을 받음

 

*B. Cerinthus(케린두스)

① 1c 말엽 에베소에서 생활하였고 가르침은 이원론에 근거함.

-이원론에 기초함

② 예수의 신성과 인성을 엄격히 구분함. 사도요한이 극히 반대함(요일 2:22)

-예수는 인간으로서의 마리아의 아들

-그리스도는 세례 받을 때에 신적 임함이다.

-예수의 신성과 인성을 엄격하게 구분했다

-십자가상의 예수는 그리스도는 가버리고 예수만 고통을 받았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예수가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주장

-사도요한은 요1서 2;22에서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지적함(사도요한 생존 시 활동했다.)

-시몬 마구스 다음으로 두 번째 오래된 이단이다.

 

C. Valentinus(발렌티누스)

-숫자놀음

-플라톤의 영향으로 지식으로 영혼의 우주적 구조

-해깔리고 복잡한 많은 숫자로 해석함

① 2세기 Alexandria 와 로마에서 활동.

② Platon 영향으로 지식을 통한 영혼의 우주적 구속 가르침

③ 구원의 지식은 Valentinus파에 속한 자들만이 얻는다고 함.

-그리스도를 아는 모든 지식을 벨렌티우스에게 완전히 의탁시켰다.

-구원은 이곳에만 있다(이단의 특성 중에 하나).

 

*D. Basilides(바실리데스)

-발렌티누스와 비슷

① 신들과 365개 하늘 소개

② 그리스도는 창조주 하나님의 일 멸하기 위해 오심.

③ 십자가를 질 때 예수는 구레네 시몬과 바뀌어졌다고 주장함.

-구원은 영혼이 육체와 물질에서의 해방이다.

-이 해방은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성취되어 진다.

-그리스도가 십자가를 질 때 구레네 시몬하고 바꿔치기 되었다.

-그리스도는 죽지 않고, 고난을 당하지 않고 승천하였다.

*E. Carpocrates(카포크리테스)

-신앙 지상주의

-기존 영지주의는 영적 생활을 강조한 반면 육체 방종을 강조하였다.

방종생활 가르침 - 육체는 참 내가 아니므로 욕망 채운다.

-영혼은 참 나이고 육체는 내가 아니다.

-육체가 죄를 범하면 내가 한 것이 아니므로 맘대로 해도 된다.

-안심하고 모든 나쁜 일을 다 함.

-공동 집단생활을 하면서 남편과 아내를 공동 소유하였다.

-육체 방종주의

 

*극과 극은 통한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물질세계, 육체는 악하다.

-결국 불상사가 일어남.

-금욕주의, 방탕한 생활을 하는 극단에 이르게 되었다.

 

3. Ebionism(극심한 금욕, 경건주의)

-세례요한의 흉내, 검은 옷, 근면한 생활

-모세 율법대로 금식을 강조

-구약의 의식을 중요하게 생각함

A. 이들은 유대인 기독교로서 이단이 됨. 가난하다는 뜻으로 요르단 지방에서 검은 옷을 입고 생활.

B. 특징

① 유대 구약을 강조 - 모세율법, 예루살렘, 유대인이 중요.

-예수를 믿지만 여전히 구약의 모든 것을 지켜야 한다.

-갈라디아서에서 사도 바울이 이들을 책망함

-유대인들은 수천 년 동안 구약의 전통을 지켜왔기 때문에 쉽게 버릴 수 없었다.

-예루살렘을 중심, 우대를 중심으로 하나님 나라가 임할 것으로 착함.

② 바울서신과 가르침을 배격함.

-하나님이 주신 모세의 모든 율법을 파괴시킨 나쁜 사람으로 지목함

③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하게 부인함.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봄

-그리스도를 구약의 모세와 같은 하나의 위대한 선지자로 여기고 하나님은 아니라고 함

-가이사랴 빌립보에서의 예수님의 물음“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인간 중에 최고의 인간이 그리스도다.

-기독교를 유대교와 동일시하게 됨.

④ 그리스도의 선재설 부인 - 세례 시 메시아가 됨.

-창세전의 존재, 동정녀 탄생, 성육신 다 거부함.

-최초의 양자이론.

⑤ 구원은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이 아닌 재림과 관계가 있다고 봄.

-천년왕국만 중요하게 생각함(자가당착에 빠짐)

-핵심적인 모든 신학적 요소를 다 거부하기 때문에 이단이다.

-유대주의 사상의 복원을 강조함.

 

*사도신경 가운데서 하나라도 거부하거나 수정을 요한다면 이단이다.

 

 

 

4. Montanus(몬타누스)

-이단으로 들어간 것은 억울한 면이 있다.

-사도신경의 내용을 부인하지 않고 다 믿었다.

 

A. 배경

① 2c중엽 phrygia에서 발생

소아시아 교회들의 부흥에 이은 교회제도화에 대한 반발.

 

B. 특징

① 예수님이 약속한 보혜사가 자기에게 임했다고 주장 - 종말의 임박성 강조

② phrygia에 새 예루살렘 설립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믿음.

③ 당시 교회는 성령은사 떠났다고 주장.

④ 엄격한 금욕을 강조, 재혼금지, 금식과 참회 강조

⑤ 자파에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

-예언의 은사와 성령 충만을 강조한 분파들이 활발하게 활동함

-영지주의는 지적 요서를 강조한 반면 성령과 금용적 생활, 임박한 재림을 강조하였다.

-세대주의적 가르침: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성부시대는 끝나고 성자시대가 도래했으며 지금은 성자시대가 끝나고 성령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성령을 부어주시는 시점 “말세”

-내가 성령을 받았으므로 예수님은 곧 오신다.

-성령사역을 특별히 강조함

*소아시아의 교회가 부흥하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고 제도와 조직이 생기고, 특히 사랑이 식어갔다.

-이에 대한 반동으로 성령 충만을 강조함

-방언의 은사를 충만히 받음

-여 제자 두 명에게 엑스타시 상태에서 방언, 예언을 하게 함.

-성령 충만이 재림의 징조로 봄(자기들이 세운 마을 위로 정한 날짜에)

-모두 다 천국으로 데려가기 위해서 재림을 연기하셨다.

*말세이지만 그 날과 그 때는 인자도 모르다고 예수님이 말씀하심, 도적같이 온다.

-박해가 오면 피하는 것을 죄로 여겼다(교부들은 이것을 자살로 여긴다).

-이단을 반박하는 교부들의 저서에서 이들을 파악할 수 있다.

 

5. 이단들의 문제점

① 교리 – Dualism.

-이원론이 문제이다.

-성경을 이탈하여 너무 영적으로 치우쳐서 문제가 되었다.

② 역사에 대한 부정적 판단. - 그리스도의 역사적 존재 거부.

-신비적 요소는 강조하면서

-우리의 모든 신앙과 신학은 선배들을 통해서 받았다. 이것을 무시함.

-2000년의 역사가 있다.

-기도해서 하나님과 직접 교제함이 매우 중요하지만, 역사성이 있는 신학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성경을 무시하고, 선지자, 사도들이 받은 계시를 무시함

-현대의 신학은 지난 2000년사의 모든 신앙인들의 액기스이다.

*성경을 바로 해석할 수 있는 안경 조립 과정을 배우는 것이 우리의 신학이다.

-신약과 구약을 자기 마음대로 해석해 버리면 영적 요단강을 건너갈 수 있다.

-겸손함과 열정으로 성경을 바로 해석할 툴을 익혀라.

-기독교는 역사성이 있다.

③ 분파주의적 교만 –자기들만 감추어진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고 강조함.

-다른 파에는 구원이 없다. 다른 교회와 철저하게 구분을 한다.

-한국 교회 멘탈리즘 속에 이러한 분파주의가 또아리를 틀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전혀 잘난 것 없는 합통측 교단.

 

6. 결론

① 초대교회 이단들로 누구보다 신앙에 열심있는 자들이었음

② 성경을 주관적, 편파적으로 해석하고 개인 경험만 강조한 것이 큰 오류였음

-성경을 잘못 해석.

③ 사도나 교부들의 가르침을 무시한 것이 원인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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