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신약신학

제 2강 9월 5일(고병찬 교수)

예림의집 2013. 9. 5. 16:58

 

제 2강 9월 5일(고병찬 교수)

 

<교제>

-아직 안 나옴

-성경해석학. 목양. 신상옥 교수

-파워포인트: 에듀클레스

 

<과제>

①서평:

-“요한복음 해부”. 알람 컬 페이퍼

-전체를 요약

-역사비평학적 방법의 대안으로 등장한 문학비평의 선두주자이자 선구자

-네러티브(서사적 주해) 주해의 아버지

-서사적 주해가 무엇인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마음데로 쓸 것. 10p. 이내. 10포인트 이상. 줄 간격 160.

-10월 마지막 주 수업시간(31일)에 제출

-20점

또는,

-성경해석학 서론으로 할 것.

-오타 발견 시 리포트 뒤에 정리할 것

②주해 페이퍼

-본문: 마가복음 11장 11절-25절

-주해 방법론을 배우고 할 것.

-분량 A4 15장 이하, 표지는 들어가지 않고, 목차/참고문헌 포함됨.

-표지에 사진 넣지 말 것.

-40점

-마지막 종강 날(11월 28일)에 제출

-마태복음과의 관계

-성전청결사건과 무화가 나무의 저주와의 관계와 의미를 밝혀내는 것

-이렇게 기록했을 때에 던져지는 중요한 의미는 무엇일까?

*마지막 결론은 A4 한 장의 설교문을 작성해야 한다.

 

해석학의 정의

-용어를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해석학과 주해와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1. 고대 그리스의 신인 헤르메스(Hermes)에서 유래

-헤르메스는 제우스 신의 대변자의 역할을 했다.

2. 성경해석의 과학 혹은 기술

-해석학은 과학적 방법으로 매우 기계적이다.

-하나의 틀이 정해져 있고 그 틀에다가 본문을 하나씩 적용해 가는 것이다.

-배경, 인물, 플롯(기승전결)

*사회수사학적 방법(세계에서는 유행하나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5가지의 관점

①언어적 관점

-반복해서 사용되어지는 단어에 의미가 주어진다.

-모든 단어들을 동일하게 배열해서 끼어 마춘다.

②③④⑤

*역사적 문법적 신학적 방법

-칼빈주이

-나의 스타일에 맞추어서 적용시켜서 본문에 적용시키는 연습을 해야 한다.

3. 일반해석학과 특수해석학

*일반해석학

-자연현상들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뜻을 해석해 가는 것

*특수해석학

-과학적 방법들을 동원해서 접근해 가는 방법

-나는가수다: 원곡의 해석, 자신에 맞게 편곡, 공연, 여운

-원곡에 대한 철저한 자기해석

-충분히 자기의 것으로 소화시키는 작업

*설교란

-오리지날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히 그 의미를 해석이 우리에게서 나와야 한다.

-그 해석을 하기 위한 방법이 해석학이다.

-본문에 맞는 해석학적 틀을 가지고 와서 완벽하게 그것을 찾아서 자기의 것으로 재해석하는 방법이 주해이다.

-이 주해를 설교의 장으로 가져오는 것.

-우리가 해석학을 해고 주해를 하는 이유는 진리의 말씀을 성도들에게 설교를 했을 때 그들을 변화시키고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훈련을 하고 반응이 일어나게 하는 것.

-매 주 빼먹지 않고 해야할 것은 바로 설교이다.

-바쁜 사역 가운데 등한시 할 수 있는 것이 설교이다.

*훈련과 연습

-나의 설교가 성도들을 울릴 수 있는가?

-본문을 소화시키고 있는가?

 

해석학의 본질

1. 성경 스스로가 말하는 그 깊은 의미를 파악하는 것

-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해석학이다.

-성경이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마 13장, 씨 뿌리는 자의 비유. 하나님 나라의 확장

-막 4장, 씨 뿌리는 자의 비유. 마가복음에 등장하고 있는 4종류의 등장인물들에게 적용. 제자도.

-하나의 사건(펙트)를 가지고 하나님과 저자의 의도를 기록하였다.

-하나님의 기록목적. 하나님의 재해석

-상황성과 경향성

2. 해석학은 저자가 표현하려고 했던 의도를 파악하는 일을 최종 목표로 작업하는 것

3. 해석자의 임무

-성경 저자의 의식상태에 도달하여 그 의미를 찾아내는 것

-왜 하나님께서 이 본문을 쓰셨어야 했는가?

-왜 이 자리에 이 본문을 두셨어야만 했는가?

-성전정결 사건을 무화과 나무 저주의 중가에 두었어야 했는가?

①성경 저자의 배경

-성경은 저자들의 인격과 개성과 특수한 성격과 사상들과 자라온 배경들이 반영된 것

-성경 저자의 배경이 본문에 배경되었다.

-성경 저자의 자료가 실제로 그렇게 많지 않다.

-저자의 상황과 독자들의 상황이 대부분 일치한다.

-저자들은 자신의 공동체 안에서 본문을 기록했기 때문

-독자들과 관련된 자료는 상당히 많이 있다.

-그런 자료를 이용해서 간접적으로 저자의 특징들을 찾아가는 것이다.

-사회 문화적 접근을 통해서 그 공동체가 가지고 있느 사회로 들어가서 사회의 상황들을 연구해 간다.

②독자의 배경

-저자는 독자들에게 가장 인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기록했으며, 독자의 관심을 살 수 있느 자료들을 사용해서 독자가 이해하기 편리한 방식으로 기록

③성경의 메시지를 낳은 신앙적인 경험

-성경 저자들은 깊은 신앙적 체험을 한 사람들이므로,저자들의 경험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성경의 의미를 잘 해석해 낼 수 없음.

-그들에게 의미가 있었다면, 오늘날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성경해석의 필요성

①역사적 간격

-성경은 2000년 전 그들을 위해서 기록되어진 것이다.

-그들의 시대로 돌아가야 한다.

-고대 근동의 사회, 바벨로~로마 제구의 형성.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 이후에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②문화적 간격

-유대 사회와 헬라 사회와의 사이에도 문화적 간격이 발견된다.

-여성의 지위

③언어적 간격

-고대 근동의 언어로 기록되어져 있다.

-10월 바이블웍스 사용 시연회(10월 2, 3주 화요일)

④철학적 간격

-헬라철학적 사고

-철저히 이원론 대 원적인 개념

-양극과 통합

*성경이 기록된 시대와 우리시대의 차이를 줄여갈 수 잇는 방법이 해석학이다.

*시간, 공간의 다리

그들

그때

그곳

역사

문화

언어

철학

우리

지금

여기

                        [성           경              해               석                 학]

 

해석의 목표

1. 성경 구절이 기록될 당시의 의미를 찾는 것

2. 보편적 원리를 발견하는 것

3. 오늘날의 구체적인 정황에 적용하는 것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되독 하는 작업

 

해석의 원리

1. 성경: 하나님의 계시인 동시에 역사적 과정을 거쳐 사람에게 전달된 것

-하나님의 말씀인 동시에 인간 저자의 글이다.

-성경은 책이다.

-성경은 단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영적인 메시지일 뿐 아니라 인가 저자의 글이기 때문에 연구해야 한다.

2. 신적인 관계: 성경의 성령의 감동으로 된 하나님의 말씀

-성경기자의 사상 가운데 나타난 성경의 사상을 겸허한 마음으로 숙고해야 함

-구속의 일관된 메시지를 찾아야 함

-예언적 성경의 구절들은 하나님의 미래의 계획에 대한 사상의 반영이며, 저자의

3. 인적인 관계: 인간 저자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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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클레스에 올려 놓음!

 

*본문의 진리를 올바로 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