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실천신학

제 1강 9월 4일(노재명 교수)

예림의집 2013. 9. 5. 16:51

 

제 1강 9월 4일(노재명 교수)

 

*ABCABC.kr 묻고 답하기

오리엔테이션

*교과 목표

-본 과목은 성경이 기록된 시대의 역사, 문화, 풍습, 지리를 이해하고 당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함으로 성경을 읽을 때 발생하는 오해를 줄이고 바른 이해를 갖게 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현재 성경의 언어와 성경지리, 성경역사는 과목으로 강의되고 있기에 성경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1세기 한국이라는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경을 읽을 때 잘못된 이해와 성경이 전하는 의미와 다른 깨달음을 같게 한다.

-이것은 성경이 시기적으로 200년 이상 떨어지고, 공간적으로 성경의 땅이라는 곳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성경이 기록된 시대의 역사, 문화, 풍습, 지리 등을 이해하지 않고 현시대 자신이 경험 속에서 성경의 단어나 내용을 이해하려 하기 때문이다.

<평가 방법>

*출석 30%

-결석 1회 2점 감점, 지각 1점 감점

*학기중 일기 과제 30%

①13-43

-중간시대

②43-70

③71-81

④87-121

⑤122-187(6단원 까지 같이)

-요약 1장(중요한 단어별로), 느낀점 1장(읽고 느낌)

-각 단원 수업시간 전까지(늦으면 -1)

-5단계로 채점함(6/5/4/3/2 점)

-질문이 있다면 질문 포함.

*기말고사 보고서 40%

-40/37/34/31/28

-본문을 한 번 읽고

-본문에 대한 배경 이해

-언어적 주해가 아니다.

-문화, 풍습, 배경

-6하원칙(언제기록, 어디서, 배경, 시대상, 단어의 의미, 사진, 지도

-각주표시, 참고문헌

-다 한 후에 “제목” 잡을 것

①마 1:1-17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

②마 26:17-30/막 14:12-16 최후의 만찬

③막 7:24-30 가나안 여인

④눅 5:1-11, 요 1:35-51 제자의 선택

-선택하는 사람이 겹치는 사람이 있다.

-두 번 선택한 것이다.

-같은 제자를 선택하는 과정이 각각 다르다.

⑤눅 15:11-32 한 아버지와 두 아들

-살아있는 아버지에게 제산을 나누워 달라고 하는 것은 호로자식

-큰아들이 더 큰 문제이다.

-죄인(창기, 세리)과 의인(바리세인) 작은아들-큰 아들

⑥요 5:1-18 38년 된 병자와 안식일

-공생애의 중간

-사두게인, 바리새인과의 대립

⑦사도바울의 1차 전도여행(행 13-14장)

-10퐁인트 180줄 간격, A4. 8장 분량

-10월 30일까지

-적용 및 설교의 포인트

-10분 발표 +5

 

*그 본문의 하나님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을 통한 요 7:37-39의 이해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초막절 8일 때

-건기의 끝이 초막절

-이른비: 초막절 마지막 날 내리는 비

-이상한 퍼포먼스

-장소는 성전 마당. 유대인의 뜰, 제사장의 뜰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 와서 마셔라

-내게로 와서 마셔라고 말했을 때,

-기적을 체험한 사람, 기다린 사람

-나를 믿는 자는: 2년반 동안의 이적과 논쟁을 경험한 가운데

-성경을 가리켜

-무리는 혼 란속에 둘로 갈라셨을 것이다.

-건기, 우기가 있는 약속의 땅(신 11:11-12)

-건기와 우기

*이른비

-초막적 끝날 내리는 비

*늦은비

*초막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