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강 9월 4일(박건택 교수)
*레포트
-칼빈 선집 1~7권 아무거나 한권
-칼빈의 자유사상 중
계시의 이해
-서구문명이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융합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우리는 종교개혁자들의 계시를 이어받고 있다.
-이때 계시는 구약의 계시이다.
-시가서에서 드러나는 계시와 나머지에서 드러나는 계시
-구약을 맑은 정신으로 읽어보면,
-하나님의 계시를 인물을 통해서, 한 민족의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밝히지 않음.
-맑은 정신으로 성경을 들여다보는 것.
-아브라함과 모세와 다윗을 통해
-일대기를 통하여 하나님과 함께하며 계시를 받은 바.
*메수포타미아(우르) 문명에서 떠나는 아브라함(BC 2200년)
-유목생활
-이집트까지 갔다가 돌아다니다가 객사를 함.
-그 일대가 약속의 땅이 되었다.
*이집트 문명으로 내려감(요셉)
-문명에서 나오는 것이 첫 번째 아브라함의 계시이다.
-2233년 단군 시작
-민족신학은 우리나라와 비슷했다.
-그 시기 주변국은 큰 나라들이 있었다.
*이집트 문명에서 탈출한 것이 모세이다.
-민족사는 결국 문명 탈출기이다.
-대 서사드라마에서 계시를 뽑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사무엘, 사울, 다윗 사무엘
-기독교 문명의 확장기
*계시란?
-메소포타문명에서 탈출하여 민족의 출발, 믿음의 조상이 되었다.
-애굽문명에서 탈출하여 민족의 역사의 독립, 해방의 지도자가 되었다.
-히브리 문명의 발흥 다윗, 하나님께 합한 자. 문명과 거리를 두는 존재.
-이후의 왕들의 행적은 다윗과 같은 길을 걷지 않았다.
-예수님으로 연결.(스데반, 베드로, 다윗)
-그리스, 로마 문명과 연결
-한결같이 하나님은 그가 선택된 백성에게 주는 메시지가 문명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히 11장
-하늘본향, 나그네의 삶
-예언서의 계시.
-희브리 민족과 이방 민족이 다르지 않다. 더 나쁘다.
-하나님이 없다.
-멸방을 외침
-문명사회에서는 계시를 새롭게 해석해 나가게 된다.
'서울신학·총신신대원 > 역사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4강 9월 25일(박건택 교수) (0) | 2013.09.30 |
---|---|
제 3강 9월 11일(박건택 교수) (0) | 2013.09.12 |
강의안 파일 (0) | 2013.09.02 |
개혁신학연구센터 홈페이지입니다.. (0) | 2013.09.02 |
2013학년도2학기[종교개혁의역사]수업계획서 (0) | 201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