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학·총신신대원/역사신학

제 2강 9월 4일(박건택 교수)

예림의집 2013. 9. 4. 16:07

 

제 2강 9월 4일(박건택 교수)

 

*레포트

-칼빈 선집 1~7권 아무거나 한권

-칼빈의 자유사상 중

 

계시의 이해

 

-서구문명이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융합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우리는 종교개혁자들의 계시를 이어받고 있다.

-이때 계시는 구약의 계시이다.

-시가서에서 드러나는 계시와 나머지에서 드러나는 계시

-구약을 맑은 정신으로 읽어보면,

-하나님의 계시를 인물을 통해서, 한 민족의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밝히지 않음.

-맑은 정신으로 성경을 들여다보는 것.

-아브라함과 모세와 다윗을 통해

-일대기를 통하여 하나님과 함께하며 계시를 받은 바.

 

*메수포타미아(우르) 문명에서 떠나는 아브라함(BC 2200년)

-유목생활

-이집트까지 갔다가 돌아다니다가 객사를 함.

-그 일대가 약속의 땅이 되었다.

*이집트 문명으로 내려감(요셉)

-문명에서 나오는 것이 첫 번째 아브라함의 계시이다.

-2233년 단군 시작

-민족신학은 우리나라와 비슷했다.

-그 시기 주변국은 큰 나라들이 있었다.

*이집트 문명에서 탈출한 것이 모세이다.

-민족사는 결국 문명 탈출기이다.

-대 서사드라마에서 계시를 뽑아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사무엘, 사울, 다윗 사무엘

-기독교 문명의 확장기

 

*계시란?

-메소포타문명에서 탈출하여 민족의 출발, 믿음의 조상이 되었다.

-애굽문명에서 탈출하여 민족의 역사의 독립, 해방의 지도자가 되었다.

-히브리 문명의 발흥 다윗, 하나님께 합한 자. 문명과 거리를 두는 존재.

-이후의 왕들의 행적은 다윗과 같은 길을 걷지 않았다.

-예수님으로 연결.(스데반, 베드로, 다윗)

-그리스, 로마 문명과 연결

-한결같이 하나님은 그가 선택된 백성에게 주는 메시지가 문명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히 11장

-하늘본향, 나그네의 삶

-예언서의 계시.

-희브리 민족과 이방 민족이 다르지 않다. 더 나쁘다.

-하나님이 없다.

-멸방을 외침

-문명사회에서는 계시를 새롭게 해석해 나가게 된다.